(GIF있음) 슈퍼로봇 메모리즈 ~ 슈퍼로봇대전 R 편~ 슈퍼로봇대전 관련



슈퍼로봇대전 라디오 우마스기 WAVE에 슈퍼로봇대전의 역사를 회고해보는 코너가 생겨서 번역해봤습니다. (750회)

슈퍼로봇대전 R

테라다: 이때 모리즈미 소이치로가 회사를 떠나서 다른 프로듀서가 만들었습니다.
이게 시간이동 이야기입니다.

스기타: 절망의 미래를 보고 타임머신 주인공 로봇이 과거로 돌아가서 미래를 고친다는 거였죠.
역습의 샤아를 못 막아서 과거로 가는 게 초반이었죠?




테라다: 그랬죠.
제가 예전에 시간이동 작품을 만들었다가 크게 고생해서 다시 안 만들려고 했는데 슈퍼 히어로 작전이라고.

스기타: 길리엄이 나오는

테라다: 잉그램인데?

스기타: 아 그렇구나.

테라다: 알파 외전도 시간 놀이는 그만해 힘들어! 라고 했는데
OG는 그래서 평행세계로 가는 걸로 했는데
그렇게 이야기가 2번, 3번 바뀌어서 힘들었습니다.

첫 참전작이 덴도, 네오 겟타, 극장판 나데시코가 신 참전인데



테라다: 주인공 엑서런스가 이런 저런 타입으로 프레임을 바꾸는데
아쿠에리온이랑 어깨를 나란히 하는 어려운 시스템이 아닐까.

덴도도 그렇고.



테라다: 덴도는 원작을 봐도 2개의 기어 파이터가
데이터 웨폰을 바꿔쓰다가 다 끼워 쓰기도 하고 새로운 장비가 나오기도 하고.
원작을 보고 만들기 힘들겠다고 했는데 진짜 힘들었습니다.
게임보이 어드밴스라 게임이 단순해서 당시로선 열심히 했습니다만 막 힘들진 않았는데
MX를 만들 때 저는 지옥을 봤습니다.

안 그래도 엑서런스로 게임이 무거운데 덴도까지 있는 게 굉장하군요.
덴도가 이런 걸 해서 엑서런스가 그랬던 것일지도
R 프로듀서가 여러가지 프레임을 환장하는 걸 해보고 싶다고 해서

스기타: 나데시코도 그렇잖아요.



테라다: 엑서런스가 프레임이 정말 많아서 자른 것도 있어요
OG에 전부 못 내요 프레임이 전부 많아서

모리즈미가 게임보이 어드밴스 슈퍼로봇대전의 볼륨을 크게 올려버렸는데 2작도 그걸 넘어버렸습니다.
그때 PS부터 회사 분위기가 "좋아 해보자!!" 라는 분위기로 가득해서
알파 때 어떻게든 됐으니까 앞으로도 어떻게든 되겠다고 다들 저질렀는데
점점 지옥문이 열리는...



테라다:전투 신도 A보다 더 움직이게 됐죠.
캐릭터도 많고, 시나리오도 고생했고
동방불패가 뭔가 이상한 느낌으로 부활한 기억이 있고.

패키지의 캐치카피가
거친 혼, 뜨거운 마음, 조용한 소원, 영원의 우주에 평화의 종을 울려라!

굉장하군요. 이건 제가 생각한 게 아닙나다.
너무 길잖아. 전 이렇게 길게 안 씁니다.
원래 '신세대 각성하라' 였던가 그런 거였는데 이건 슈로대인 걸 모르겠으니까 알 수 있게 하라고 지시를 했습니다.

저는 캐치카피에 강철을 많이 넣는단 소리를 듣는데 아닙니다.
로봇대전이라는 걸 알 수 있도록 강철이나 혼이라는 단어를 넣는데
잼 프로젝트 노래에도 맨날 강철 그 단어가 들어가는 건 아니잖아요.

신 기능으로
휴대용에 전투 데모와 회화 데모 스킵 기능을 처음 넣었다.
까먹고 있었다. 여기부터였나.

시나리오 데모에서도 세이브 가능. 이것도 편리했군요.
정신커맨드 불굴, 직격 첫 채용

불굴은 왜 처음 나왔냐면
어떤 공격도 데미지를 10으로 만드는 건데
전투 애니메이션을 고생해서 만드는데 피하면 적 애니메이션을 못 봅니다.
열심히 만들었는데....
맞지만 데미지만 안 받으면 되지 않을까?
그런 생각으로 불굴을 만들었습니다


적 보스가 죽어라!! 너의 최후다!! 라고 외치고 막 때려놓고 데미지가 10만 뜨는 건 웃기지만
전투 연출을 봐달라고 만들었습니다.
이게 여기가 처음이었나.

그리고 엑서런스, 덴도 때문에 큰일이었다 하여튼 그런 작품입니다.




시청자: 임팩트로 처음 모리구치 히로코씨의 너를 바라보며를 알았습니다.
임팩트는 공격 맞을 때마다 데미지가 올라가는 연출이 좋았습니다.
다른 시리즈에는 없는 특징인데 저는 좋아합니다.

테라다: 아마 모리즈미 군이 넣었을 텐데 그 이후로 안 넣었군요.
격투게임 같은 거.
저는 완전히 잊고 있었는데

이거 세세하게 데미지가 들어가게 설정하는 거라 버그가 날까 걱정했는데
특징적이죠 확실히.

임팩트로 처음 너를 바라보며를 아신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스기타: 임팩트는 확산빔 연출이 좋았는데.
그리고 건담 슈피겔이 강했고.

테라다: 크리티컬 연출도 특징적인 것 같은데
알파랑 다른 독특한 작품인 것 같습니다.


덧글

  • JP 2021/08/01 22:43 # 삭제 답글

    불굴에게 저런 비밀이...
  • 공국진 2021/08/01 22:54 # 답글

    아! 불굴이 이때 처음 나왔었군요!
  • Sharon 2021/08/02 01:20 # 삭제 답글

    다른 정보는 아무래도 좋을 정도로 충격적인 불굴의 탄생비화
  • 베엘 2021/08/02 09:36 # 삭제 답글

    슈로대30 DLC로 덴도가 나올지도 모른다더군요. 불굴이 나온 이유가 전략성이 아닌 연출 스킵하지 않게 하기 위한 거였다니...
    그래도 탄생해서 좋은 정신기라 생각합니다. 성능은 사기적이지만.
  • 무지개빛 미카 2021/08/02 10:48 # 답글

    드디어 등장! 슈퍼 히어로 작전! 그렇읍니다! 시간여행 하면 슈퍼 히어로 작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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