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최대 게임위키가 선정한 명작 슈퍼로봇대전 슈퍼로봇대전 관련

https://www26.atwiki.jp/gcmatome/

일본 최대의 게임 카탈로그 위키에서 명작으로 소개된 슈로대들을 한 번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일본 최대라고해도 아무나 막 참여가능한 위키니까 재미로 보시기바랍니다.


제3차 슈퍼로봇대전

많은 면에서 지금의 슈퍼로봇대전의 형태를 만들어낸 작품으로 비주얼면으로서의 캐릭터 게임으로서의 지위를 확립했다는 것이 크다.
동시에 초심자도 할 수 있는 적당한 난이도의 할맛나는 게임 밸런스나 시나리오 분기를 통해 몇번이고 즐길 수 있는
초심자 상급자 모두 즐길 수 있는 배려가 되어있는 명작
라이트 유저면서 고난이도 게임을 플레이해보고 싶을 때
컴플리트 박스판이나 F의 준비운동용으로 해볼 것을 추천하는 작품이다.


슈퍼로봇대전 EX

슈퍼로봇대전이란 게임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은 의욕작.
슈퍼로봇대전 오리지널이라는 것만으로는 무시할 수 없는 마장기신과 라 기아스의 세계관은
이후의 스핀오프 작품 슈퍼로봇대전 외전 마장기신 THE LORD OF ELEMENTAL과 이어지며
슈퍼로봇대전 OG 시리즈로 이어주는 문을 만들어주었다.


슈퍼로봇대전 알파

지금까지의 허들이 높고 일부 매니아들만 즐기던 슈로대 시리즈를 일반인들에게도 개방한 작품으로
슈로대 시리즈의 브랜드를 확고한 지위로 올려준 작품
이 작품이 만들어낸 여러가지 시스템은 현재의 작품에도 몇몇 채용되었다.
PS판은 슈퍼로봇대전 시리즈 역대 최고의 75만장을 판매했으며 현재도 기록이 깨지지 않았다.


슈퍼로봇대전 알파 외전

원호, 무기 일괄개조, 2회 행동의 폐지등 현재까지 이어지는 많은 시스템을 처음으로 시도한 슈로대이다.
슈로대 역사의 터닝 포인트라고해도 좋다.
매력적인 시나리오나 화려한 전투애니메이션도 뛰어나며 특히 후자는 전작에서 놀랐던 플레이어들까지 감동시켰다.
하지만 전투 애니메이션이 템포가 좋지 않으며 로딩이 길고, 아직 정리되지 않은 신 시스템등
결코 무시할 수 없는 문제점이 많이 존재하는 것도 사실이다.
특히 게임 플레이 밸런스에 큰 영향을 주는 치명적 버그의 존재는 높게 평가할 수가 없으며
완성도가 오히려 낮다고 할 수도 있다.
전술적인 사고가 요구되는 고난이도도 고난이도를 추구하는 팬들에겐 호평을 얻었으나
그 대부분은 일부 버그에 의해 성립된 기적의 밸런스라고 할 수도 있다.
또 전작이 일반 유저를 많이 끌어들였기 때문에 이 난이도는 창반양론이 갈렸다.
매력적인 다수의 평가점이 있으나 문제점도 많은 일장일단의 작품이다.
지금이라도 해볼 거라면 버그에 대해서라도 인터넷에서 검색해볼 것을 권장한다.
예습으로 알파를 미리 해보는 것도 좋다.


슈퍼로봇대전 Z

캐릭터 게임으로서 치명적인 음성 버그가 있고 아군끼리 싸우는 시나리오가 찬반양론이 갈리나
쾌적한 시스템이나 PS2 최고봉에 달하는 그래픽, 크로스오버가 풍부한 숨겨진 요소
대부분의 참전작이 시나리오가 재현되어 있다는 점, 초심자, 상급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난이도 등
고평가를 할 수 있는 부분이 많다.
전략 시뮬레이션으로서도 역대 슈로대 중에서도 손에 꼽는 레벨이다.

신 아스카를 좋아하고 TV판 건담 시드 데스티니의 전개에 불만이 있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플레이해볼 것을 권한다.
또 그 외의 참전작품의 팬들도 충분히 만족할 작품이다.



제2차 슈퍼로봇대전 Z 파계편,재세편

참전작품이 대부분 인기작품으로 발매전부터 큰 주목을 받았다.
휴대용으로 나오면서 생긴 자잘한 문제점이 있으나 친근하고 멋진 오리지널 캐릭터
적당한 게임 밸런스, 크로스오버 스토리, IF 요소가 많은 시나리오등 전체적으로 완성도가 높은 게임으로
보다 많은 사람들이 받아들일 수 있는 작품이다.


슈퍼로봇대전 A

볼륨은 적으나 슈로대의 매력을 가득품은 명작이라 할 수 있는 작품으로
이후 이어지는 휴대용 슈로대의 기반을 쌓았다.
오리지널 캐릭터의 인기도 매우 높으며 이후 OG 시리즈에도 참전했다.


슈퍼로봇대전 A 포터블

휴대용 슈로대의 수준을 가정용 수준까지 끌어올리고
거기에 신구 슈로대의 여러 요소를 탑재하여 쾌적한 플레이와 높은 전략성을 즐길 수 있는 작품
그 반면 난이도가 급격하게 상승해 신규 플레이어들에겐 괴로운 작품이 되었으며
전투연출이 대부분 재탕이란 문제가 있다.
사람에 따라 호불이 갈리나 하나의 작품으로서의 완성도로 보면 충분히 명작이라 할 수 있다.
이 작품의 신 시스템은 이후 나온 작품에도 적용되었다.


슈퍼로봇대전 D

게임의 내용은 일반 슈로대에선 보기 힘든 하드한 전개를 보여주기 때문에 일반인들에 맞는다 할 수는 없다.
R에서는 오리지널의 평가, 게임의 난이도, 시나리오의 분위기등에서 180도 다른 부분을 보여주는 정 반대의 작품이다.
하지만 적당한 난이도에 뭔가 다른 분위기에 슈로대를 하고싶은 사람들은 찬스가 있으면 플레이해보는 것이 좋다.


슈퍼로봇대전 W

너무나 대담한 크로스오버나 오리지널 캐릭터의 성장묘사, GBA에서 더욱 진화한 연출은 굉장한 호평을 받았다.
SRPG라는 장르면서 너무나 낮은 난이도에 대해서는 불만의 소리도 있다.
하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쾌적하게 진행하면서 초심자도 좋아하는 유닛으로 시나리오를 즐길 수 있다.
슈로대의 또하나의 측면인 캐릭터 게임으로서 굉장히 잘 만든 작품이기도하다.
DS가 구세대 기종이 되어버린 현재도 보범적이고 견본으로 삼아야할 슈로대로 여겨지는 인기작.
슈로대 시리즈의 입문작품으로서도 추천할 수 있는 작품이다.
시리즈를 해보고 싶다면 일단 이 작품부터 해보는게 어떨까


슈퍼로봇대전 L

한마디로 표현해서 왕도적인 슈로대. 슈로대 팬층에 맞춰 튀는 부분을 최대한 제거한 작품이라
부족함을 느끼는 플레이어들이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무난한 완성도를 지녔다.
전작 슈퍼로봇대전 K가 엄청나게 안 좋은 평가를 받았으나 전작의 오명을 만회할만한 평가는 얻었다.


슈퍼로봇대전 UX

발매전에는 너무나 카오스한 참전작품에 불안감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았으나
막상 발매되고보니 플레이어의 상상을 초월하는 양질의 크로스오버와 IF전개,
풍부한 숨겨진 요소로 예상을 상회한 고평가를 얻었다.
UI나 오리지널 캐릭터에 대해서는 비판의 의견도 있으나 3DS 슈로대 데뷔작으로선 충분한 완성도.
참전작품의 팬은 물론 슈로대만의 장대한 스토리를 원하는 유저에게 추천하고싶은 작품이다.


슈퍼로봇대전 64

지구가 점령되고 시작하는 다크하고 독특한 스토리, 매력적인 4명의 반프레스토 오리지널 캐릭터
수많은 분기에 의한 시나리오의 변화 등 한번 잡으면 오래 즐길 수 있는 작품.
흥미가 있다면 꼭 플레이해보길 권한다.


슈퍼로봇대전 스크램블 커맨더 2

전작의 시스템을 확실히 개선해 완성도를 전작과 비교가 안 될 정도로 높였다.
하지만 당시 이미 전작 발매 이후 4년이나 지난 뒤였기 때문에 전작의 평가를 뒤엎기엔 너무나 늦은 발매였다.
일본인들이 좋아하지 않는 RTS라는 장르인데다 같은 2007년에 ACE 3가 발매되어 장르가 다름에도 불구하고
비교대상으로 여기며 까인 점도 있고 여러모로 불행한 작품이다.
현재는 1000엔 이하의 덤핑으로 구입할 수있으므로 입수가 곤란해지기 전에 반드시 해볼 것을 추천하는 작품이다.


슈퍼로봇대전 NEO

시리즈의 매너리즘 화에서 탈피해서 3D 슈로대의 진화를 느껴볼 수 있는 작품이다.
특히 시스템의 변경은 찬반양론이 있으나 3D를 잘 살린 새로운 슈로대의 형식을 제시했다는 건 높게 평가할 수 있다.


슈퍼로봇대전 V

풍부한 크로스오버, 화려한 전투 애니메이션 등 슈로대로서 중요한 부분이 잘 만들어져있다.
버그가 많은 점은 아쉬우나 시리즈 25주년 작품에 걸맞는 완성도의 작품이라할 수 있다.
게임의 난이도는 쉬운 편에 들어가며, 소대제가 아니며 시스템도 간단하므로
앞으로 슈로대를 해보고싶다는 플레이어게 추천할 작품.


슈퍼로봇대전 OG (GBA)

실험작이지만 높은 완성도의 시나리오나 게임성은 많은 팬들에게 호평을 얻는데 성공하고
OG를 슈로대의 일대 시리즈로 만들어내는데 성공하였다.
가정용에 뒤지지 않은 전투애니메이션을 휴대용에서 시도한 점,
보다 세련된 파일럿 육성 시스템은 다른 시리즈에도 도입되었기 때문에 이 작품이 슈로대에 준 영향은 크다.
현재의 슈로대를 논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작품이다.


슈퍼로봇대전 OG2 (GBA)

스토리, 시스템 양쪽에서 전작의 장점을 계승하면서 여러가지를 개선해서
슈로대 시리즈 전체에서 평가가 높은 작품.
제3차 슈퍼로봇대전의 참전이나, 캐릭터 붕괴로 비판을 받았으나 A의 참전 자체는 환영받았으며
알파 시리즈와 컴팩트2 이외의 작품도 앞으로를 기대할 수 있게했다는 점에서 본작의 공적은 크다.


슈퍼로봇대전 OGs

이식의 완성도는 물론 추가요소의 풍부함, 전투관련 연출의 대폭적인 퀄리티 향상 등
단순한 이식이 아니라 명작 리메이크로서 팬들 사이에서 현재도 평가가 높다.
매우 긴 발매연기에도 불구하고 누계 45만장이라는 판권 슈로대에 육박하는 판매량을내며
슈로대 오리지널의 인기를 보여주며 OG 시리즈의 지위를 부동의 것으로 만들었다.
OG2.5를 빼면 난이도도 그렇게 높지 않으며 캐릭터나 기체의 설명, 용어집의 서포트도 있기 때문에
슈로대를 해보고 싶으나 판권작품에 대해서 잘 모른다라는 플레이어나 초심자들에게 추천할만하다.


무한의 프론티어

호불호가 갈리지만 시나리오 시스템 연출 등 게임 그 자체로서의 평가는 높다.
시리즈 첫 작품이라 조정이 거친 부분이 있지만 충분히 명작이라 할 수 있는 완성도이다.
섹시한 연출이나 패러디 개그에 저항이 없는 사람이라면 해볼 것을 권한다.


무한의 프론티어 EXCEED

전작 팬들의 기대에 훌륭하게 답한 속편. 섹시한 연출, 캐릭터간의 대화, OG팬을 위한 팬서비스 등
전작에서 호평을 얻은 부분을 더욱 강화했으며 전작팬이라면 더욱 재밌게 즐길 수가 있다.
한편으론 전작에서 일부 개선되었다고해도 부족한 점이 남아있으며
시나리오도 아군의 비중은 높은반면 적세력은 큰 존재감이 없다.
좋은 의미든 나쁜 의미든 잘만든 속편으로 신규 유저가 아니라 전작 팬을 위한 작품이다.
무한의 프론티어 팬에게 보내는 팬 디스크라는 의미로 생각하면 좋을지도 모른다.
그런 인식으로 플레이하면 충분하 만족할 작품이다.


제2차 슈퍼로봇대전 OG

스토리, 애니메이션, BGM 등 중요한 부분에 심혈을 기울인 명작.
특히 D, MX 관련은 원작이상으로 잘 만들어 많은 팬들에게 추천할 수 있는 작품이다.
난이도 면에서도 밸런스나 템포가 좋고 시스템면도 정통 진화한 작품이라 할 수 있다.


마장기신 THE LORD OF ELEMENTAL (SFC)

슈로대의 기본 베이스가 되는 신 시스템을 다수 창조한 의욕작.
세세한 루트 분기로 시나리오가 크게 변화하기 때문에 몇번이고 즐길수가 있는
완성도가 높은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마장기신 THE LORD OF ELEMENTAL (OG 사가)

SFC판의 시스템을 거의 그대로 사용해 현재 기준으로 오래된 면이 느껴지나
게임으로서의 완성도는 SFC판의 것을 그대로 이어받았다.
이식도 충실하고 새로운 요소도 많기 때문에 SFC판보다 쾌적하게 플레이할 수 있다.
무엇보다 이식이 절망적이었던 마장기신의 부활과 속편 시리즈 제작을 이루어낸 작품으로서
원작 팬들을 굉장히 기쁘게한 작품이다.


마장기신 F

스토리, 시스템 모두 욕을 먹은 전작에서 일변해서 좋은 의미로 슈로대 다운 전개로 결말을 맞이한 마장기신 최종작.
전작의 악평으로 전작보다 판매량이 떨어졌으며 시리즈에 대한 기대도도 떨어진 상태였기 때문에
이번 작품으로 완결을 낸 것은 현명한 판단이었다.
하지만 OG 시리즈와 밀접한 관계를 보이면서 결말의 일부를 3차 OG로 미루는 식으로 냈다는 점은 비판받는다.
초반의 전개에 신캐릭터만을 두고 난이도를 조절해서 플레이하기 쉽게됐기 때문에
사이바스터나 그랑존의 활약을 보고싶은 사람들은 이 작품을 추천한다.


슈퍼로봇대전 OG 다크 프리즌

볼륨이 적지만 슈우와 동료들의 교류를 제대로 묘사한 시나리오의 평가가 높으며
전투 애니메이션이나 BGM 같은 요소도 고차원적으로 밸런스가 잡혔다.
제2차 OG를 플레이했다면 반드시 셋트로 플레이할 것을 추천한다.
그 정도의 가치가 있는 작품이다.
그리고 3차 알파를 세레나 루트로 플레이한 사람들에게도 추천한다.


슈퍼로봇대전 OG 문 드웰러즈

제2차 OG나 OG DP와 마찬가지로 전체적인 완성도가 고수준이다.
애니메이션은 더욱 화려해졌으며 서프라이즈 요소나 설정의 대담한 크로스오버가 많다
한편으론 밸런스의 격차나 캐릭터 끼리의 교류가 담백하다는 점 등이 2차 OG에서 개선이 되지 않았다는 점이나
일부 작품의 취급이 굉장히 안 좋다는 점 등 개선이 필요한 부분도 보인다.
그렇다곤해도 시나리오가 대폭적으로 보완된 J나 새로운 적이나 설정의 추가로 종래 이상의 존재감을 얻은
콤파치 히어로 시리즈의 팬에겐 추천하고 싶은 작품.

후기



마일즈 다이어리는 명작이었구나



덧글

  • Sssp1966 2017/12/31 00:52 # 삭제 답글

    믿어도 되는건가요?
  • 역관절 2017/12/31 01:18 # 답글

    슈로대 시리즈가 많긴하지만 명작이라고 하는 작품이 너무 많아보여서 그냥 평가자체가 후한게 아닌가하는 생각이 듭니다.
  • neosrw 2017/12/31 01:25 # 답글

    MD의 경우 강룡전대의 정치 군사적 위치 상황을 알수가있었습니다만
    더부 아재들만 보여주니..

  • 냉동만두 2017/12/31 03:17 # 삭제 답글

    명작이 아니라 그냥 전 시리즈 다 써놓은거 같아요

    저기에도 못낀 3차 알파와 3차 Z....
  • ㅇㅇ 2017/12/31 07:21 # 삭제 답글

    왠만하면 후한 평가를 줌에도 불구하고 시옥 천옥은....
  • 시로 2017/12/31 08:03 # 답글

    스크램블 커맨더2는 아직도 소장중인데 레알 인정. 정말 생각이상으로 재밌게 잘만든 게임이었어요 ㅠㅠ

    A계열과 w, L은 확실히 명작이죠 흐햏
  • 여윽시 2017/12/31 09:04 # 삭제 답글

    저기서도 3차 Z는 거르는군요.
  • 나르사스 2017/12/31 09:12 # 답글

    컴플리트 박스판은 밸런스가 엉망이고, 이후 나온 개별판이 밸런스가 그나마 좋죠.
    개인적으로는 SFC 3차에서 전투신 온오프만 넣어줬음 좋겠어요. VC같은걸로.

    마장기신F는 정말 괜찮은 작품인데 전에 악덕상혼을 펼치는 바람에...
  • 풍신 2017/12/31 10:42 # 답글

    슈로대 시리즈 중에 제대로 반짝 했던 것들이 실리긴 했네요. 3차 슈로대(SFC), EX, 마장기신 LOE는 그럭저럭 잘 나가던 물건이고, 휴대용 중에 A.W는 확실히 좋은 물건이었죠. (D, L은 살짝 미묘하지만...) UX도 꽤 괜찮았고요. 64는 이후에 주인공 로봇 가져와서 A를 만들었을 정도에, 사실 A보다 64가 스토리적으로 더 괜찮은 면이 있고, NEO는 3D 로봇 대전 중에서 가장 괜찮다고 봅니다. V는 실망만 주던 요 몇년 중 제일 잘 나온 물건이고요. 스크램블 커맨더 2는 사실 해보면 꽤 스토리도 좋은 물건이라고 생각합니다. (액션인 척 하는데 여러가지로 미묘해서 그렇지.) OG 시리즈는 연출 퀄리티는 그럭저럭 받쳐주는데, 스토리와 캐릭터 재해석이 난감하죠.

    개인적으로 슈로대 알파/알파 외전은 정말 잘 만든 물건이라고 생각하고, Z 시리즈 말고 초기 슈로대Z의 경우 스토리나 음성 버그는 싫어해도 아마도 연출 만큼은 지금보다도 훨씬 돈 들여서 성의있게 만들었다고 생각하긴 합니다. 까고 말해 3차 Z의 슈로우가 신 연출보다 Z 시절의 레이버스터 연출이 더 좋다는 느낌? (Z 이후로 OG를 제외한 판권 슈로대의 경우 연출 퀄리티가 계속 떨어지고 있는 게 아닐까 싶다는...)
  • 아인 2017/12/31 11:29 # 삭제 답글

    팬층의 입장이라 기준이 후하네요
  • 아빠방 2017/12/31 11:42 # 삭제 답글

    어릴적에 정말 잼있했던 추억의 슈로대 ~~ 잘보고 가요 ~~
  • ㅇㅇ 2017/12/31 12:41 # 삭제 답글

    3차가 초심자가 하기에 적당하다니 지금 해보면 빡치는 요소가 한두가지가 아닌데
  • 무지개빛 미카 2017/12/31 12:50 # 답글

    3차 슈로대 평가를 보고 그냥 비웃음이 절로 나오는 것은 왜 일까요?

    무기개조 불가, 개조 한번 할 때 마다 화면이 깜빡거리는 희안한 로딩, 모든 것을 결정하는 리셋 짤짤이, 반격 커맨트 수동모드가 없어 말 그대로 내가 원하는 레벨 업을 위해서는 무한 리셋. 변형 한번 시키면 변신하는거 다 볼때까지 강재시청, 절대 적당한 난이도라고는 볼 수 없는 힘든 시나리오.

    PS1과 세턴판으로 나온 F컴플리트 박스의 그 물건과는 완전히 격이 다릅니다. 요즘 사람들이 그거 재대로 즐길수나 있을까?

    "라이트 유저면서 고난이도 게임을 플레이해보고 싶을 때"

    절대 아니다! 속지말자. 진짜 슈페콤 3차로봇대전은 분석집을 옆에 끼고 살아야 한다. 이거 플레이 할 때 한글 공략집 같은 건 절대 없었고 일어판 분석공략집 보고 하느라 정말 멍멍이 고생을 했다.
  • ㅁㄴㅇ 2017/12/31 13:46 # 삭제 답글

    제일 중요한 전투신 스킵 유무는 하나도 안 알려주네요
    전투신 스킵이 없으면 라이트 유저는 피똥 싸는데 말이죠. 한국에서는 V 하나만이 입문자용으로 충분한 것 같아요.
    정식 한글판에 난이도도 쉽고 말이죠.
  • 무명병사 2017/12/31 14:23 # 답글

    1알 W OGs 인정.
  • dd 2017/12/31 14:35 # 삭제 답글

    F 명작무새가 없다는거 인정
  • 3인칭관찰자 2017/12/31 16:56 # 답글

    Z 제외한 플스 2로 나온 판권작(임팩트, MX, 2차, 3차 알파, Z 스페셜 디스크)들을 가장 열심히 플레이했고 또 클리어했습니다만 얘들은 역시 명작 물망에는 꼽히지 못하는군요.
  • 블루 2017/12/31 17:54 # 삭제 답글

    2차 알파가 없네....
  • 자유로운 2017/12/31 19:20 # 답글

    알파는 진짜 로봇대전 역사를 바꾼 게임이지요.
  • -a- 2018/01/01 06:31 # 삭제 답글

    슈로대라는 시리즈의 자체적 완성도는 1차 Z에서 나름의 방점을 찍지 않았나 생각
  • ㅇㅇ 2018/01/02 18:44 # 삭제 답글

    MX 관련은 원작이상으로 잘 만들어


    ????
    이건 뭔
  • ㅇㅇ 2018/01/04 22:47 # 삭제 답글

    3차슈로대 이런거로 짜증나는걸 고난이도라 포장하면서 윙키부심 부리는건 한일공통 전통이니 이젠 뭐 그냥 그러려니 하는데

    다른건 모르겠는데 마지막은 좀... 많이 아닌데...???
  • ㅇㅇ 2018/11/24 10:55 # 삭제 답글

    MD는 똥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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