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혈! 필중! 슈퍼로그 - 슈퍼로봇대전 OG 문 드웰러즈 편 2회 슈로대뉴스


게임의 스포일러 많으니 주의


웹 라디오에서 나온 정보를 번역해봤습니다.

1편은 캐스팅 비화 정도 밖에 없고 다른데 정보가 이미 올라와서 생략합니다만
해달라는 분이 많다면 올리겠습니다.

출연진

테라다 타카노부 : 프로듀서
아사노 마스미 : 칼비나 쿨랑주 성우
하라 미치타로 : 슈퍼로봇대전 OG 문 드웰러즈 음향 제작, 음향 감독 겸 아사노 마스미 매니저.



Q: 더 그레이트 배틀 2 라스트 파이터 트윈 내용이 많이 나오던데 내기로 결심한 경위나 OG에 내면서 고생한 점이 있다면 얘기해주세요. 가능하면 이번에 감동적인 연출이었던 오버 카이저 소드 연출을 만들 때 있던 비화도 얘기해주세요

아사노 : 이게 언제 게임이죠?

테라다 : 1992년에 발매된 가면라이더 건담 울트라맨이 함께 적과 싸우는 액션게임이었습니다. 컴패티블 카이저에 타는 로아란 캐릭터도 나옵니다.

내게 된 경위는 지금 슈로대 유저는 20대 후반~30대 플레이어가 많았기 때문에 일단 그 사람들의 추억의 캐릭터인 로아를 OG에 내봤더니 그분들에게 평이 좋았습니다. 그래서 그 다음에는 1의 최종보스였던 다크 브레인을 내고, 그 다음에는 2의 최종보스였던 잔엘을 내자는 구상이 꽤 예전부터 있었습니다.

그리고 잔엘의 부하 같은 형태로 데부데다비데, 크리스탈 드래곤 같은 간부들이 있습니다. 얘들도 내달라는 의견이 있어서 걔들도 냈습니다.

문제는 옛날 게임이라 설정에 오라가 없어요. 그냥 악의 군단이니까 세계정복을 하겠습니다 라고 하는 놈들이라 이걸 어떻게 OG에 넣나 고민이었습니다. 그래서 시나리오 라이터와 상담해서 잔엘이란 적이 사실 파이터 로아의 아군이었는데 적이 되는 전개로 해보자는 얘기가 나와서 했습니다.

그렇게 크게 어레인지 해서 넣었기 때문에 크게 고생한 건 없습니다만
데부데다비데 스컬나이트, 크리스탈 드래곤 외의 간부 캐릭터도 내고 싶었습니다만 예산 문제로... 최소한의 캐릭터만 낼 수 있었던 게 저로서는 좀 아쉽습니다.

일단 조직으로서 내려고 했기 때문에 다크 아이언 캐슬이라는 그들의 거점도 만들어놔서 그건 나옵니다만, 너무 세력이 작아서 거기서 대결전이 불가능했던 점이 아쉽습니다.



그리고 데부데다비데의 성우는 꽤 예전에 결정돼있었습니다. 아오니 프로덕션에서 카와즈 야스히코씨로 해달라고 해서 대사도 카와즈 씨에 맞춰서 썼습니다. 카와즈 씨도 다른 역으로 OG에 나왔었는데 그때도 재밌는 악역이었기 때문에 (주: 텐잔 나카지마 역) 스컬 나이트는 오키아유 료타로씨인데 이건 다른 역 하다가 오키아유 씨로 땜빵한 게 아니라 제대로 하라 씨와 상의해서 캐스팅했습니다.

하라 : 오키아유 씨가 OG에서 쿨한 캐릭터만 하는 것 같아서, 간사이 사투리도 잘하는 분이고 해서 이런 캐릭터도 해보지 않겠냐고 얘기 해봤더니 한다고 해서 결정했습니다.



테라다 : 오버 카이저 소드는 처음 나왔을 때 컴패터블 카이저 연출을 담당한 오바리 씨가 만들어줬는데, 사실 그때 콘티가 너무나도 대단해서 도저히 당시 기술로는 연출을 재현할 수가 없었습니다. 이번에 나온 연출은 그 콘티의 재현도를 올린 겁니다.
이제야 만족할 수 있는 퀄리티로 재현할 수 있었습니다.



Q: 슈퍼로봇대전 J에서 주인공 기체로 쓸 수 있던 푸른색 래프트 클랜즈는 왜 안 나옵니까

테라다 : 저도 고민했는데 토우야는 그랑티드 드라코데우스를 메인으로 묘사하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중간에 래프트클랜즈로 갈아타면 스토리 적으로 좀 엇나가지 않을까 하는 부분이 있어서 뺐습니다 그리고 전용 그래픽을 만들 예산이나 시간도 부족했습니다. 알반의 연출을 만든 스텝이 아예 이걸 재탕해서 푸른 래프트 클랜즈도 내보자고 얘기했습니다만 그랑티드 드라코데우스를 더 부각시키고 싶어서 거절했습니다.

칼비나의 경우도 그렇지만 J의 로봇들은 파트너가 바뀌면 필살기도 바뀝니다. 사실 이거 재현 안 하려고 했는데 안 하면 J 팬들이 화낼 거라는 얘기가 나와서 이거는 제대로 하기로 결심을 했는데... 대신에 다른 여러가지 부분을 포기해야 했습니다.



Q: 슈퍼로봇대전 GC의 지크와 샐리는 PV에선 적으로 나오는데 게임에선 한 번도 적군으로 안 나옵니다. 어떻게 된 겁니까

테라다 : 로봇대전을 만들 때 어떤 유닛이 나오고 어떤 무기를 쓸 것인지는 꽤 초기에 정해두지 않으면 전투 애니를 만들 시간이 없게 됩니다. 이번에도 스토리를 구상하기 전에 지크와 샐리 연출은 연출팀에서 원래 적이었으니까 적으로 연출 만들겠습니다라고 해서 그러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구상하다보니 GC의 스토리는 그대로 재현하지 말고 다른 이야기를 해보자라는 얘기가 나와서 그렇게 하다보니까 전투는 적 전용으로 만들었는데 지크와 샐리가 적으로 나오는 장면이 없어진 겁니다.

PV에서는 아군 버전으로 내면 얘들이 탈주해서 아군부대로 온다는 것이 발매 전에 스포일러가 되기 때문에 아키미,아케미와 지크,샐리가 싸우는 영상을 넣었습니다.

3D 모델이면 좌우 바꾸기가 쉽습니다만 2D는 좌우를 고치는 게 어렵습니다. 갈릴나간이란 적 기체가 아군으로 나오는데 무기를 다른 손에 쥐고 있는 이유도 그럽니다. 이건 고치게 되면 다른 기체 연출을 그릴 시간이 없어지기 때문에 그대로 반전시켰습니다.

결론은 발주한 이후로 스토리가 바뀐 겁니다.


Q: 한국의 슈퍼로봇대전 팬입니다. OG 캐릭터는 기본 설명은 있어도 키나 연령 같은 프로필은 밝혀진 게 적습니다. 알려주세요.


테라다 : 프로필은 신장과 연령 설정은 있긴 있습니다. 애니를 만들 때 애니 제작사에서 알려달라고 하기 때문에 설정은 해놨습니다. 그런데 애니가 나오면 신장에 대한 이미지가 자신이 생각한 것과 달랐다는 얘기를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생각한 것보다 키가 컸다, 작았다 라거나. 우리 스텝도 그런 얘기를 했을 정도입니다. 그래서 그런 각자의 이미지를 깨지 않기 위해 공개를 자제하고 있습니다.

아사노 : 저는 혈액형이나 생일이 궁금하네요. 와 나랑 같은 혈액형이다 라거나 공감되잖아요.

테라다 : 혈액형은 거의 다 정해놨고 생일은 설정이 있는 캐릭터도 있고 없는 캐릭터도 있습니다. 필요하면 결정하고 아니면 안 합니다.

아사노 : 그럼 칼비나는 생일 있어요?

테라다 : 아뇨.

아사노 : 그럼 제 생일로 하죠.

테라다 : 그러죠

아사노 : 8월 25일입니다.

테라다 : 초기의 캐릭터들은 생일이 정해져있습니다.

하라 : 생일이 중요 시스템이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테라다 : 슈퍼로봇대전 OG 캐릭터는 대부분 플레이어의 분신이 되는 주인공 캐릭터인데, 일부 작품은 플레이어의 생일이나 혈액형을 입력하면 정신커맨드가 바뀌는 게임이 있었어요.
거기서 제 생일을 입력하면 굉장히 좋은 정신기가 나오곤 했었습니다.
그랬더니 야 왜 네 생일만 좋은 생일이 뜨냐하고 항의가 와서 그만뒀더니
야 왜 그만두냐 하고 얘기가 나와서
이후로 11월 11일 B형은 그냥 적당적당히 괜찮은 정신기 구성이 나오는 걸로 하고 있습니다.

이게 왜 이러냐면 슈퍼로봇대전 알파 때 캐릭터 스테이터스는 스텝들이 만들고 있었어요.
제 생일 정신기 구성이 뭐였는지 저는 진짜 몰랐습니다. 나중에 알았습니다.

아사노 : 그래서 결과적으론 자의식 과잉처럼 비춰지게 된 거군요.

테라다 : 그리고 너무 이상한 정신기만 나오면 또 얘기가 나올 것 같기 때문에 그냥 유지하고 있습니다.

얘기로 돌아가서 칼비나의 나이는 J 원작자 카가미 씨가 설정한 J 시절 연령이 있습니다만
그 나이는 OG의 칼비나의 경력하곤 맞지 않기 때문에 OG에선 좀 늘려서 25세 정도로 했습니다.

음성 수록할 때는 나이 설정을 대충이라도 안 해놓으면 성우 분들이 나이가 어떻게 되냐고
질문을 해오기 때문에 대략적인 나이 설정은 합니다.
그런데 처음에 나이를 공개하면 상관이 없지만 나중에 공개하게 되면
나이도 상상한 것과 다르다고 얘기하는 분들이 나오게 되기 때문에...

아사노 : 아 그럼 칼비나 생일도 8월 25일 같지 않다는 얘기가 나올 것 같은데 받아들여주세요...

테라다 : 아니 원래 담당 성우분 양해를 구하고 그분들 생일로 정하는 경우 많아요.




Q: 마장기신 F의 사키토 아사기는 왜 마사키와 같이 지상으로 안 나왔습니까

마장기신 F라는 슈퍼로봇대전 OG의 외전 작품이 있습니다. 그 완결편인 마장기신 F는 문 드웰러즈의 이전 시점이기 때문에 두 작품의 최종보스가 서로 관련이 있다거나 하는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이 사키토는 마장기신 F의 주인공으로 지상에 있다가 라 기아스로 간 캐릭터입니다. 그런데 사실 원래는 레이블레이드랑 사키토도 내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레이블레이드 연출을 만들면 기한에 맞출 수가 없어서 뺐습니다.



그 흔적이 1화에서 토우야와 아키미,아케미가 학교에 행방불명된 사람이 있다고 하는 장면입니다. 그게 사키토입니다. 원래는 토우야,아키미,사키토는 친구였다는 설정이었습니다만 그럼 친구인데 왜 안 나오냐는 얘기가 나오기 때문에 같은 학교 사람이고 친구인지 아닌지는 알 수 없는 식으로 대사를 수정했습니다.

원래 사키토의 고향이 홋카이도로 설정된 것도 마장기신 F 시절부터 이런 시나리오를 만들어보려고 했던 건데 사실 전 좀 아쉽습니다.



그리고 마장기신 F에서 사이바스터는 쓸 수가 없게 됩니다. 그래서 마사키는 듀락실이란 로봇에 태워서 내보내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아군판 듀락실 연출을 만들면 시간이 걸립니다라는 얘기가 나와가지고 그만뒀습니다. 그래서 당시에 생각했던 사이바스터에 이미테이션 리추얼 컨버터를 다는 설정을 좀 미리 당겨와서 냈습니다. 그리고 내부 스텝 중에서 마사키가 사이바스터 이외의 로봇에 타고 나오는 건 좀 그렇지 않냐는 얘기를 하는 사람도 있어서 그것도 감안했습니다. 굉장히 오랜 시간동안 사이바스터에 타왔는데 그 조합이 깨지면 좀 그렇지 않겠습니까. 그래도 개인적으론 듀락실에 타고 나왔어도 재밌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더 초기에는 원래는 마사키는 안 오고 슈우,사키토,아마라만 나오는 전개였습니다. 그런데 이 게임 발표 초기 이벤트에 미도리카와 히카루 씨가 나오게 됐는데 마사키가 안 나온다고 도저히 말을 할 수가 없는겁니다. 거기다가 사키토도 연출이 기한 내에 안 나온다는 겁니다. 그래서 마사키를 듀락실에라도 태워서 내보내려고 했는데 그것도 안 돼서 마사키와 사이바스터가 나오게 된 것입니다.




후기



시간과 예산이 저렇게 부족했다면 다음 작은 문 드웰러즈 이상을 기대하면 안 되겠다...



핑백

  • 빌트군의 빌트라테이션 : 슈퍼로봇대전과 예산 문제 2018-12-05 17:04:18 #

    ... 가 예산가지고 징징댄 건 V 이후로는 한 번도 없었습니다.요새는 로봇 그릴 전문 인력이 부족하다고 하는 얘기를 더 많이하죠. 예산가지고 징징댄 건 문 드웰러즈 때 한 번 있었군요. 그런데 그건 해외진출 전에 예산을 책정했을 테니까 그때는 부족했을 수도 있었을 겁니다. 지금은 잘 팔리고 예산도 넉넉해져서 인력좀 늘려볼까 ... more

덧글

  • JP 2016/09/21 15:43 # 삭제 답글

    와 진짜 당연히 해줘야 될게 왜 빠진건가 싶었더니 시간과 예산 문제였다니...

    진짜 2차 OG 소스는 OG 완결편 까지 볼 듯
  • 블랙앨범 2016/09/21 15:54 # 삭제 답글

    역시 돈과 시간이 문제군요. 오지버전 레이블레이드 짱 멋질거 가은데.ㅡㅜ
  • 무명병사 2016/09/21 16:06 # 답글

    ....이쯤 되면 그냥 로봇대전 제작진이라고 해도 되겠는데요 미도리카와 씨는.
    그건 그렇고, 저게 과연 비겁한 변명인지 가슴아픈 진실인지는 당사자들만 알고 있겠지만, 로봇대전이라는 게임에 기대하면 안되겠군요. 그 연출 바꿀 시간은 있고 스크립트 넣고 반전시킬 시간은 없다고?
  • 빌트군 2016/09/21 18:32 #

    갈릴나간은 시간 없어서 반전시켰다고 하니 그런 얘기는 아닌 것 같습니다.
  • 시로 2016/09/21 16:15 # 답글

    듀락실을 못타고 나온게 끝장나게 아쉽네요 ㅜㅠ..
  • 디베스테이터 2016/09/21 16:21 # 답글

    아........ㅠㅠ
  • 마크자쿠 2016/09/21 16:23 # 답글

    정식 매체에서 예산때문에 힘들다는 소리를 대놓고 하다니...
  • ㅇㅇ 2016/09/24 23:46 # 삭제

    심지어 저거 반다이 유투브 공홈에도 나온것같은데...
  • 무지개빛 미카 2016/09/21 16:26 # 답글

    세상 모든것을 결정하는 한 마디 "예산과 시간"

    몬타나존스 오랫만이네요. 제로경~
  • 자유로운 2016/09/21 16:46 # 답글

    역시 고생 많네요. 저 양반들도.
  • ㅁ...뭐요? 2016/09/21 16:58 # 삭제 답글

    시간과 예산이 부족했다
    시간과 예산이 부족했다
    시간과 예산이 부족했다

    ...갑자기 불안해지는 V
  • 사카키코지로 2016/09/21 17:04 # 답글

    유닛이나 캐릭터 등장시키는 건 시간과 비용이 든다쳐도 스토리 다듬는건 그렇게 어려운 일이 아닐텐데 왜 MD 스토리는 그 꼬라지 였을까요?
  • ffqw23 2016/09/21 17:11 # 답글

    듀락실 마사키가 나왔으면 여러모로 네타가 됐을텐데...
  • WeissBlut 2016/09/21 18:06 # 답글

    대놓고 저런 소리 할 정도면 차기작 기대치를 낮추는게 좋을듯; 전 문드웰러즈 꽤 만족한 쪽이었습니다만.
  • 11 2016/09/21 18:22 # 삭제 답글

    소스 재활용이 많았던 작품이 시간과 예산이 부족했다니!

    차기작은 발스토크 패밀리 , 미스트씨 , 시오니양 이 나와야하는대 몇년을 기다려야 할까요? ㅜㅜ

    낚시왕 테라다 이니 지금 한참 개발 중였으면 좋겠습니다 .
  • ㅇㅇ 2016/09/21 18:46 # 삭제 답글

    아니 근데 듀락실 2차og서 아군으로 쓴적있지않나요
    그냥 그거쓰면 안됐나
  • 빌트군 2016/09/21 18:49 #

    그 이후로 세니아가 계속 손봐서 ex에 나온 건 이미 구형이기 때문에 연출이 똑같으면 이상하니까 차라리 안 내고 만다... 라는 생각이 아닐까합니다.
  • roness 2016/09/21 21:13 # 답글

    V가 Z연출 재탕한 이유 군요...
    OG 문드웰러즈와 슈로대 V가 잘 되야 그 이후의 슈로대가 좀 더 나아질 수 있겠네요.
  • fallen 2016/09/21 21:50 # 답글

    모든건 예산이 지배한다
  • DDFDD 2016/09/22 00:20 # 삭제 답글

    아니, 마사키는 알외에서 이미 쟈옴 타고 지상에 나온 적이 있잖아;;
  • 풍신 2016/09/22 10:20 # 답글

    솔직히 사키토가 안 나온 것은 정말 이상하고, 사이버스타가 나온 것도 이상한 전개였습니다. 시간과 예산이 없어서 마일즈 분량을 늘인 것은 아닐텐데 말이죠. (...)

    한편으로 슈로대는 정말 시간 없다 예산 없다 티를 팍팍 내고 만든게 Z 시리즈 후반부터라서 꽤 질려 있어요.
  • 메테오 2016/09/22 16:41 # 삭제 답글

    근데 듀락실은 분명 2차OG때 만들어졌었는데
    그냥 그거 갖다쓰면 되지 않았을까요??... 버스터캐논 연출이 지상전용 연출이라 그런가...?
    적어도 2차OG사이바스터와 발시오네를 그대로 갖다써서 뇌리셋됐냐고 욕먹는거보단 훨 덜어색했을거같은데...
  • S.R.M 2016/09/23 05:04 # 삭제 답글

    사기토가 지상에 올라오지않아서 저도 이상하다고 생각했는데, 그런 사정이 있었군요.

    애초에 MD은 기존캐릭들의 전투씬이 대부분 갱신되지않은 시점에서 시간과 예산 문제를 겪을것이라고 예측 했지만, 그 문제로 인해 몇몇 전개를 포함해서 이루어지지않은 것들이 꽤 많았군요.

    암튼, 전 전투씬 갱신하고 안하고는 상관하지않는 편이고, 다음 OG작품에는 부디 파일럿 간의 회화씬과 크로스오버 이벤트가 더욱 늘어나고 다양해지기를 빕니다.
  • ROCKY 2016/09/24 20:40 # 답글

    레이브레이드 연출작업은 하고있긴했나보군요
    J파트너전용 연출을 취하고 레이브레이드를 버린 느낌이 듭니다
  • ㄹㅇ 2016/09/27 20:42 # 삭제 답글

    'GC의 스토리는 그대로 재현하지 말고 다른 이야기를 해보자라는 얘기가 나와서 그렇게 하다보니까'

    ...대체 왜? 그대로 재현하면 뭐 어때서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