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로봇대전 OG 문 드웰러즈 아마존 재팬 리뷰 (진지판) 슈로대뉴스



저번엔 이상한 걸 올렸기 때문에 이번엔 정말 참고가 될만한 걸 소개해봅니다.

별 4개 / 좀 재밌어졌다.

애니메이션의 재탕이 있습니다만 부드럽게 움직이는 로봇 영상이 굉장합니다. 특히 이번엔 PS4의 풀HD 화질로 나오므로 정말로 애니메이션에 가까워졌습니다. 로딩도 빠르고 쾌적해서 PS4의 덕을 많이 본 것 같습니다.

솔직히 최근 슈로대 시리즈는 전투 애니와 작품 간의 크로스 오버가 메인이었지 시뮬레이션 게임으로서는 너무나 간단해서 범작 이하였던 작품이 많았습니다. 여러 로봇 팬이 있고 그분들이 모두 기분 좋게 플레이하기 위해서는 난이도를 낮추는 방향으로 갈 수 밖에 없다는 생각을 하고 이해도 합니다만 중간에 지루해지는 건 어쩔 수 없습니다 특히 최근엔 우수한 성능에 혼자서 다 때려잡는 유닛이 너무나도 많고, 쓸데없는 적의 증원을 아무 생각없이 버튼만 연타해서 파괴하기만 하면 클리어 가능했기 대문에 게임성이 굉장히 부족했습니다.

하지만 이번엔 의외로 게임 전략에 힘을 넣었습니다. 스포일러가 되므로 자세한 건 말할 수 없습니다만 시리즈 전통의 몇 턴 이내에 퇴각하라 등 특수한 조건하에서 싸우는 맵이 초반부터 빈번하게 나옵니다. 이게 반대로 귀찮다고 하는 분들도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만 게임으로서는 이번엔 재밌게 만들었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난이도는 플레이어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플랙시블하게 변할 수 밖에 없습니다만, 꽤 절묘하게 조정했다고 생각합니다. 일반 적들도 명중 회피가 높아서 무개조나 아군 격추 없이 플레이하기엔 상당히 어려운 점이 있으며 SR 포인트라는 특정 조건을 만족시키며 클리어하려면 매우 어려워집니다. (파이어 엠블렘에 비하면 쉽다고 생각합니다만) 또 종래에 비해 돈이 별로 안 들어오는 것과 입수되는 유닛 수는 많은데 출격수가 부족하므로 누구를 키워야 하나 미리 생각해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그래도 좋아하는 유닛을 아무거나 키워도 게임이 막히는 것도 아니고 충분히 활약시킬 수 있는 정도의 밸런스이므로 난이도의 폭이 넓고, 스스로 적정한 난이도로 설정 가능한 이미지로서 받아들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신경 쓰이는 점은 전문용어나 과거작과의 연결점이 너무나 많이 이야기를 이해하는게 힘들다는 점입니다. 시리즈를 전부 해봐도 적대세력이 너무 많아서 뭔 소린지 알 수가 없습니다. 일단 과거 시리즈의 내용도 알 수 있게 다이제스트도 넣어줬습니다만 그걸 전부 보려면 3시간은 걸리고, 과거에 그 게임들을 해봤던 저도 굉장히 많이 내용을 잊어버려서 따라가기 힘듭니다. 전작까지 나왔던 캐릭터들 끼리 갑자기 모여서 친목을 도모하는데 처음 하는 분들은 "엥? 이 사람들은 갑자기 나와서 뭐야?" 하고 당황하게 되는 경우가 있을 것 같기 때문에, 이야기에 몰입할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이번엔 해외에서도 전개한다는데 분명 시리즈를 처음 해보는 분들은 여기서 마이너스 포인트를 느끼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별 3 / 정리가 좀 덜 된 느낌

OG 신작을 PS4로 낸 것은 좋은 판단이라 평가해주고 싶습니다만
전작에 나왔던 애들의 8할 이상의 전투 애니가 재탕입니다.
전투 액션의 기본적은 흐름이 10년도 전 게임인 PS2 OGs와 다름없는 것도 다수 있고
이래서야 PS4라는 플랫폼으로 낼 필요가 느껴지지 않습니다. PS2의 좀 부족했던 걸 지금까지 끌고 왔으니까.

또 전투 맵이 잘 안 보이는 문제가 있어서 위치 관계의 파악이 굉장히 어렵고,
시가전 맵 같은 경우에는 적 아군이 배경에 묻힙니다.
시뮬레이션 게임으로서 굉장히 열악한 환경에서의 플레이를 강요받게 됩니다.
이거 테스트 플레이할 때 뭔가 이상하다고 느낀 사람 없었던 겁니까?

SR 포인트. 즉 숙련도는 찬반이 나뉠거라 생각합니다. 최근 슈로대처럼
일반적으로 플레이하면 자동으로 습득되는 숙련도는 1화부터 거의 안 나옵니다.
잘 생각해서 계산대로 행동하지 않으면 얻을 수 없는 것 뿐입니다.

그러나 이 난이도의 조절은 개인적으론 조정부족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면 플레이를 하면서 기분 좋다는 느낌이 없고 불쾌한 느낌이 압도적으로 많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이번엔 '적을 1기라도 격추하면 게임오버' 같은 조건이 초반부터 굉장히 자주 나옵니다.
일정 HP 이하로 퇴각을 시켜야 되는데 이게 무개조의 범용무기로 반격해서, 크리티컬이 터지면 적이 격추되게 체력 설정이 되어있습니다.

즉 원래는 상쾌감으로 이어져야 할 크리티컬의 효과음이 나오면 리셋을 해야하고, 펑펑 반격하면서 적을 쓰러뜨리는 것도 잘 안 되고 적의 대부분의 공격을 반격도 못하고 계속 견뎌야 하는 것입니다.

고난이도의 슈로대는 환영이지만 조정의 방향성이 잘못됐다는 인상입니다. 다음부터는 이런 식으로 날림으로 하지 말고 제대로 좀.

별 4개 / 진화보다 안정을 택한 작품

클리어 했습니다. 시리즈는 거의 다 해봤습니다.
슈로대 답게 그래픽이 좋아진 정도고 전작에서 진화한 점은 없습니다만 시리즈를 좋아하시면 무난하게 즐길 수 있는 완성도입니다.

화수가 좀 부족한 것과, 전투애니의 재탕이 많은 게 신경쓰였습니다.
난이도는 올라갔습니다. 개인적으론 좋았습니다.

그리고 개인적 취향입니디만 신캐릭터, 특히 여캐릭터들이 넘 귀여움!!!
그 덕에 매너리즘에 지지않고 마지막까지 플레이 했습니다.

별 2/ 초반에 스트레스가 쌓인다

적을 쓰러뜨리면 게임오버인 맵이 개짜증!!
그냥 처잡게 해줘라 좀
초반에 모든 적의 HP를 일정 이하로 떨어뜨려라, 쓰러뜨리면 게임 오버라니 대가리에 우동사리 들었냐?
이거 2회차에서 아군 개조 몰아줬다간 망하는 거 아냐? 하고 클리어하기 전부터 2회차가 걱정되기 시작됐다.
초반부터 이런 걸 하라니 존나 귀찬다.
굉장히 기대했는데 일단 척추반사적으로 리뷰를 써봤다.
뭐 이건 다른 분들도 짜증난다고 느끼지 않을까

그리고 OG팬, SRPG팬 이외에는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옛날엔 FE, 슈로대로 SRPG가 좋아졌단 사람들도 많았던 것 같은데
앞으로 SRPG 팬이 늘어날 일은 없겠다, 아니 줄겠다 싶었던 초반.

별4 / 신선함은 없으나 역시 재밌다.

OG시리즈 최신작으로 이번 작부터 PS4로 발매하게 되었습니다.

그래픽에 대해서는 확실히 선명합니다만
PS2의 OG -> PS3의 2차 OG 수준의 임팩트는 없었습니다.

시스템은 예전과 똑같고 특별히 눈에 띄는 점은 없습니다만
그래도 역시 멋진 로봇들이 휙휙 움직이는 전투 애니를 보는 것은 재밌습니다.

전작의 제2차 OG와 발매 텀 차이가 너무 나서 캐릭터 설정이나
조직의 관계 같은 걸 반쯤 잊어버려서 플레이하면서 ?? 하는 느낌이 드는 부분도 있습니다만
이건 뭐 어쩔 수 없다는 느낌입니다.

전투 애니의 재탕이라든가 여러 의견이 나오는 점에 대해선 이해합니다.
2차 OG가 2012년 (외전인 다크 프리즌이 2014년) 게임이니
기다린 만큼 기대도 컸을 테니까 말입니다.

개인적으론 재탕이라도 별 상관없습니다.
차라리 시리즈 발매 텀을 끌어당겨서 1년에 1개 정도는 내줬으면 합니다.

별 5 / 재밌음

재밌음. 전투신 재탕만 불만입니다 ㅋ
반남 게임인데 DLC가 없는 것도 신기!!

별 3 / 내용이 좀 부족하다

큰 변화나 진화는 기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새로운 스토리나 기체도 J와 XO만 가지곤 좀 부족한 면이 있습니다.
또 전작에 이어 계속 나오는 기체들도 많은데, 출격 수가 너무 적습니다. 특히 최초 합류일 때 몇 십대는 있는데 출격 가능한 건 10 몇 기 정도. 일단 얘들 중 8할은 주인공급 캐릭터들 아닙니까. 만약 3차 OG까지 트윈배틀 시스템을 유지한다면 정말 큰일이 날 것 같습니다.

뭐 내년 V가 나올 때까지 OG외전 같은 느낌으로 시간을 때워봅시다.

어서 3차알파와 Z시리즈까지 스토리를 진행시켜 줬으면 좋겠습니다. 진용호왕이랑 반프레이오스도 좀.

별 5 / 안정의 슈로대

재밌습니다. 전투 애니 재탕이 신경쓰입니다만 가정용 게임의 판매량이 줄어들고 있는 작금의 시기에 신작을 내준 것 만으로도 감사합니다.
스토리 중시 때문인지 이벤트 연출이나 특정 기체의 특수 대사가 굉장히 많습니다.

또 문 드웰러즈의 오리지널 캐릭터나 기체, PV에 안 나온 서프라이즈 출연 등이 팬심을 자극합니다.
스토리를 이미 알고 시작하게 되는 판권 슈로대와 달리 엔딩이 어떻게 될지 궁금해지는 점도 좋습니다.
가능하면 스토리는 스킵하지 말고 플레이해주셨으면 합니다.

별 1개 / 기물 학대를 하는 잔혹한 게임

이 게임은 로봇과 로봇이 서로에게 상처를 입히는 상해 행위를 다룬 내용이 포함된 반 사회적 게임으로
평화주의를 지향하는 일본과 전혀 맞지 않습니다.
세계적으로 봐도 예의바른 민족인 중국인의 입장으로선 이런 게임은 세계의 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음으로 필자는 어린 시절 항상 역할극 놀이를 할 때마다 악역을 하였으며 사람들에게 미움받을 일을 적극적으로 해왔기 때문에
약자의 기분이 무엇인가를 잘 알고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약자라 함은 로봇으로서, 타고 있는 사람은 고통을 느끼지 않는데 지구상의 소중한 기물들은 로봇이란 형태로서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게임 중에 로봇 여러분들이 어떤 기분으로 싸우고 생각하고 있을지를 잘 생각해보세요!!

거기에 슈퍼로봇대전이란 제목의 어감이 왠지 슈퍼 마리오 브라더즈와 비슷하며
드웰러즈라는 제목도 유희왕 듀얼 마스터즈와 어감이 비슷합니다.
이런 식으로 남의 아이디어를 베끼는 건 좋지 못합니다.
또한 일본인이라면 이런 짓을 아무렇지도 않게 할 거라 생각되므로 특별히 이상하단 생각은 안 듭니다만
세계적인 기준으로 보면 잔혹하다는 것을 보고해두고 싶습니다.

하여튼 슈퍼로봇대전을 하는 것 보다 슈퍼에 바로 팔지 않으면 손상이 확대되므로
어서 매각을 하러 가야하니 이만 실례합니다




후기



다른 리뷰랑 비교해보니 더욱 정신나간 마지막 리뷰....



덧글

  • Kain君 2016/07/02 14:02 # 답글

    맨밑에 리뷰 뭐야 무서워 (...)
  • 시로 2016/07/02 14:04 # 답글

    마지막은 다시봐도 진짜(...)
  • 자유로운 2016/07/02 14:22 # 답글

    2D를 너무 사랑하는 분이로군요.
  • 윤주 2016/07/02 14:27 # 답글

    안그래도 문드웰러즈 플레이 영상 초반부터 격추시 게임오버 조건 있는거 뭔가 아니다 싶었고, 분명히 불만있는 사람들이 나오겠다 싶었는데.. 국내 유저들은 어떻게 받아들일런지 모르겠군요.
  • 리칼 2016/07/02 14:49 # 답글

    마지막 뭐지............
  • 별 2개 2016/07/02 15:39 # 삭제 답글

    별 2개 리뷰 "대가리에 우동 사리 들었나?" ㅋㅋㅋㅋㅋㅋ 하기사 일정 체력 이하로 떨어뜨리라는 조건이 그리 즐거운 건 아니긴 하죠. 한 50~30퍼쯤 되면 모를까 20퍼 10퍼 이렇게 나오는 순간....으아아앍
  • 무명병사 2016/07/02 16:17 # 답글

    마지막 리뷰는 진짜....
  • 빨간구두 2016/07/02 16:32 # 답글

    음, 근데 지상/우주 양쪽 다 5화내로 격추수 안올라가는 적들(위에 적힌 격추시키면 안돼는 적들)만 나오는 맵 하나랑,
    보스 딱 하나 나와서 피통 깎으면 퇴각하는 맵(즉, 클리어해도 자금, PP 등 소득 제로. 때렸을 때 경험치가 전부) 하나씩은 있더군요.
    지상은 그나마 이벤트내용도 좀 농도가 있고 두 맵도 화수가 떨어져있어 크게 신경쓰이지까진 않았는데,
    우주루트는 보스 온리원 맵 다음에 바로 격추수 안주는 맵이 이어지고, 보스조차 "......"으로 관철된 녀석이었다 보니까 이벤트 내용이고 뭐고 없어서 꽤 허기지던... (심지어 원리원 맵 바로 직전 스테이지에서도 턴제한 + 19000 언저리에서 퇴각하는 보스가 하나 있어, 잡을 수 있는 걸 놓쳐야해서 목이 타던 걸... 설마 3콤보였을 줄은)
    어, 어서 퇴근해서 6화를 달려 격추수를 올려야만...!!!

    ...회사일이 손에 안잡힙니다.
  • ffqw23 2016/07/02 18:18 # 답글

    뭐 엔딩보고 왔는데 개인적으로는 만족스헙네요

    2차og 재탕아니냐 하면 할말없지만

    그래서 3차z에 비하면 갓엠 아니냐 하면 할말없을듯..

    분명 초보자들이 유입 될만한 게임을 만들겠다고 했지만

    초보자들이 (스토리 이해를 하기위해 관련작 4~5개정도 해보고) 유입될만한 게임을 만든게 문제라면 문제일듯
  • ffqw23 2016/07/02 18:22 # 답글

    혹시 J쪽 스토리를 잘모르는분이 계시면 1회차는 우주말고 지상으로 가시고 그 후엔 토우야 가는쪽 루트 가시는게 가장 이해는 잘될거라봅니다...아무리봐도 지상루트가 메인...
  • TA환상 2016/07/02 20:50 # 답글

    격추금지. 일정 뎀을 줘서 후퇴 미션은 다른 슈로대에서도 초반 혹은 초중반 부근에 나오던거라 무덤덤한데 저걸로 뭐라 하는 사람이 있긴 있군요...
  • 윤주 2016/07/02 23:41 #

    사실 그런 분들이 있어도 이상하지 않은게 이게 숙련도 조건도 아니고, 그 사람들은 그냥 적병사를 격추하고 싶지, 일일이 체력 관리해가며 약한 무기로 때리는게 흐름 끊기는 것 같아서 싫어할만 하죠.

    잘못해서 격추하면 그대로 게임오버니 일일이 한턴 한턴 중간 세이브 하기도 귀찮을테고..
  • ㅇㅇ 2016/07/03 09:39 # 삭제 답글

    초반 스알포인트는 재밌는게 아니라 짜증만 나는데.. 쯔메슈퍼하는 것도 아니고;;
  • 새누 2016/07/05 01:19 # 답글

    ㅋㅋㅋㅋ 마지막 리뷰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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