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권 슈로대는 정말 판권료 때문에 망해가는 것인가? 슈퍼로봇대전 관련



요즘은 판권 슈로대가 자꾸 그저 그런 것만 나오고 판매 성적도 안 좋다 보니까.

이러다 판권료도 비싼 판권 슈로대는 안 나오고 OG만 나오는 거 아니냐,
판권료를 너무 내다가 제작비가 줄어들어서 게임이 이상해진 거 아니냐


라는 이야기가 돌면서 판권 슈로대의 문제를 판권료 (저작권료) 때문으로 돌리는 여론이 많아지고 있는데.
과연 슈로대는 판권료 때문에 망해가는 걸까요.



그럴 리가 없지요.


확실히 예전같은 식이었다면 판권 슈로대는 망했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반다이는 우리들이 모르는 사이에 판권료를 줄이기 위한 모종의 뒷작업을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계획은 이미 성공하여



로봇 애니 판권의 대부분은 이미 반다이의 것입니다.




슈퍼로봇대전 3대 로봇을 예로 들면 건담은 반다이 거지만
마징가Z와 겟타로보는 완구는 반다이가 냈지만 영상은 도에이가 가지고 있지요.
당연히 슈로대에 나올 때도 저작권료를 도에이에 내야 합니다.
완구를 팔아도 도에이한테 저작권료를 지불해야 하고, VOD 시청료도 도에이가 받아먹지요.
지금까진 이런 식으로 장사를 했는데...





여기서 반다이남코가 쓴 꼼수가 로봇 애니메이션의 리메이크와 속편 제작입니다.


진 겟타로보 세계최후의 날부터 이러한 계획이 시작되는데
이 작품은 도에이와 무관하게 반다이가 다이나믹 프로에 돈을 대서 만들어졌으며
반다이는 훗날 강철 지그, 마징가 Z 등의 작품도 도에이를 배제하고 자신들이 투자해서 리메이크를 합니다.
또한 아쿠에리온 등 신작 로봇 애니에도 다수 투자를 해서 제작을 도왔지요.



그리고 어느 순간부터 세대 교체를 하는 척하면서 자신들이 제작한 작품만 참전을 시키게 됩니다.
완구도 지들이 리메이크한 버전 기준으로 완구를 냅니다.
그럼 이렇게 함으로서 어떤 효과가 발생하느냐.



반다이 내부에서 미디어 믹스가 성립되어서
완구를 팔아도 반다이에서 나가는 저작권료는 최소화되고
영상물이 팔리면 반다이 비쥬얼이 그 수익을 고스란히 먹으며
슈로대 또한 판권료 부담에서 벗어나 서로서로 떡을 치게 됩니다.


기존 슈로대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던 도에이는
이렇게 10년 이상에 걸친 반다이의 장대한 통수를 맞고 슈로대에서 완전히 밀려나게 됩니다.
참고로 재세편의 갓시그마 이후로는 도에이 로봇 애니가 슈로대에 참전 안 하고 있습니다.
어쩌면 우리는 앞으로 슈로대에서 영영 도에이 고전 로봇 애니를 볼 수 없게 될지도 모릅니다.



이건 도에이만 당한 것이 아닙니다.
로봇 애니가 그렇게 잘 안 나가던 2000년대 초반에는 반다이에게 돈을 받고
권리의 일부를 반다이에 넘겨준 회사들이 많았습니다.
예를들어 타카라가 스폰서였던 보톰즈 시리즈도
페일젠 파일즈 이후부터는 반다이가 스폰서를 하고 반다이가 영상물에 대한 권리를 가집니다.
이렇게 반다이에게 통수 맞은 사람들이 한 둘이 아닙니다.

이렇게해서 현재의 로봇 애니는 대부분 반다이가 쥐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무서운 놈들입니다.


이렇게 하다보니 슈로대의 비지니스 방향성도 바뀌게 됩니다.
현재의 슈로대는 과거 같이 게임 그 자체를 팔아서 이익을 내려고 하기 보다는
반다이가 내놓는 완구,영상물 판촉을 우선하고 있다는 느낌이 강합니다.
그 결과 일어난 현상이 바로 참전작의 증가입니다.

슈로대 Z 시리즈를 봅시다.
슈로대의 판매량은 갈수록 줄어들고 있는 게 현실인데
참전작은 역대 최고를 나올 때마다 갱신했습니다.
과거 슈로대 두 배 정도의 참전작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런데 가격이 또 크게 올랐냐면 그것도 아닙니다.
그럼 상식적으로 볼 때 이게 이익이 날 리가 없습니다.

그런데 참전작을 잘 보시면 답이 나옵니다.
예를들어 천옥편.
참전작의 대부분이 반다이가 영상물에 대한 권리를 가지고 있는 작품입니다.
아닌 것들은 오거스,에반게리온 신극장판,그렌라간,단쿠가 노바 정도.
그러니까 저런 식으로 참전작이 배로 늘어날 수 있는 것입니다.

참전작이 많은 이유는 간단합니다.

현재의 슈로대는 반다이 소유 영상물과 완구를 홍보하는 홈쇼핑 카탈로그 같은 겁니다.


슈로대가 발매되면 슈로대 제작진은 반다이 채널의 링크를 걸어놓고
반다이 채널은 강화파츠 코드 제공, 참전작 몰아보기 서비스 같은 걸 제공하면서 한탕을 노립니다.
슈로대 발매 시기에 맞춰서 초합금, 건프라 등의 완구가 발매됩니다.
그것들을 팔아먹기 위한 카탈로그니까 최대한 많은 작품이 참전할 수록
빠른 시간 안에 많은 슈로대가 나올수록 이득이 되죠.



내용이 어떻게 되든 말든.


판권 슈로대는 계속 나올 겁니다. 이건 이거대로 비지니스적인 가치가 있거든요.
판권료에 대한 부담이 줄어든지는 오래고, OG와는 달리 반다이 작품의 홍보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런 걸 굳이 그만둘 이유가 없지요.

하지만 이런 식으로 홍보적인 측면만 강조하고 내용은 아무래도 좋게 만드는 이러한 방향성을 계속 유지하다보면
이 시리즈는 절대 오래 못 갈 겁니다.

결론
판권 슈로대는 판권료 이제 별로 안 나간다.
판권 슈로대가 망해가는 건 그냥 반다이 때문이다.


덧글

  • 요르다 2015/04/10 00:51 # 답글

    그럼 오히려 OG가 안나...오...
  • 레오팔드 2015/04/10 00:53 # 삭제 답글

    사스가 악의축 반남...
  • 네오 2015/04/10 00:55 # 답글

    디게 비겁하네..
  • 나이트오브블루 2015/04/10 00:56 # 답글

    역시... 재단 B라는 별명은 괜히 나온 게 아닙니다... 무서운 놈들...
  • 토나이투 2015/04/10 00:57 # 답글

    로보또계의 EA...
  • 알트아이젠 2015/04/10 01:08 # 답글

    그러면 슈퍼로봇 초합금도 좀 나와줘야 하는데, 그마저도 요즘 시들하더군요.
  • マサキ君 2015/04/10 01:37 # 삭제 답글

    조금 다른 얘기지만, 천옥편 패키지에 뜬끔포스럽게 00 액션 피규어 홍보지가 들어있었던 이유도 비슷하게 해석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비슷하게 슈로대L에는 마징카이저 SKL 블루레이랑 이랑 마징카이저 OVA DVD, 신겟타 블루레이 발매 소식지가 들어있다던가 한것도 그런거 같고요.
    그런데 재세편은 갓마즈 블루레이 홍보지가 들어있는거 같은데, 갓마즈도 반다이가 판권 갖고 있나요???
  • 빌트군 2015/04/10 01:40 #

    갓마즈도 반다이겁니다
  • 비타 2015/04/10 01:45 # 답글

    갈수록 예전의 슈로대맛이 없는거 같다 싶더니 이런 이유가 있었군요.

    그나마 개인적으로 OG를 좋아해서 다행이려나...여튼 돈다이 놈들..
  • WeissBlut 2015/04/10 01:57 # 답글

    과연 반남이야…
    테라다가 전부터 언급하던 개발비나 스케쥴 문제도 이 연장선에서 생각하면 대충 납득이 가네요. 어차피 판촉용 카탈로그니까 돈들여서 시간들여서 AAA급으로 만들 필요는 없죠.
    이 글 보고 잘 생각해보니까 휴대용만 따져봐도 K는 원작 코믹스판, L은 마징카이저 OVA랑 사투 암흑대장군, UX는 스컬.
    본가는 2차 Z부터 3차 Z까지 진마징가.
    전부 토에이랑 상관 없는 것들이네요.
  • JP 2015/04/10 02:40 # 삭제 답글

    Z가 토에이랑 하는 마지막 비즈니스 였나보네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 무서운 븅신들
  • JP 2015/04/10 03:00 # 삭제

    아 그런데 기억해보니 조용히 역사속으로 사라진 1차 슈로대 HD가......
  • ddd 2015/04/10 04:25 # 삭제 답글

    서브컬쳐계의 애너하임 일렉트로닉스.
  • 나르사스 2015/04/10 07:24 # 답글

    이렇게보니 참전작의 변화가 한 눈에 이해되네요.

    ...그리고 마지막말씀 이대로 가면 오래 못간다는 말씀도 공감합니다...
  • 이지리트 2015/04/10 08:22 # 답글

    알파이후 참전작이 이상하다 싶더니 그런이유가..
  • 스탠 마쉬 2015/04/10 08:27 # 답글

    로봇걸즈나 만들자...
  • 테레지트 2015/04/10 08:27 # 삭제 답글

    갑자기 생각났는데
    언젠가 철권6의 아리사 참전!
    이럴거 같아서 무서움
  • 미니 2015/04/10 08:42 # 답글

    가이킹 LOD라도 좀 많이 나왔으면..
  • 샤론 2015/04/10 08:49 # 삭제 답글

    이 블로그는 업뎃이 뜸해진 대신에 이런 깊은 고찰이 보여서 좋습니다.
    저도 비슷한 생각이었음. 반프레스토에서 반다이+남코로 바뀌면서 방향성이 많이 틀어졌다고 봄.
  • 行雲流水 2015/04/10 10:00 # 답글

    닌텐도 휴대기기로 나오는 슈로대는 반남 상층부의 입김이 좀 덜 들어가는지 아직까지는 양호한 편이죠. UX는 W 이후로 이만큼 각 잡고 만든 게 다시 나올까 싶을 정도고.

    근데 Z 시리즈는 1차Z의 신선함이 갈수록 죽어서... ㅇㅈㄹ
  • 굿 2015/04/10 10:49 # 삭제 답글

    주옥같은 글이네요. 어쩐지 요즘 슈로대에서 위화감이 느껴지는 이유가 이거였군요. 이젠 정말 og뿐이야.
  • 무지개빛 미카 2015/04/10 10:52 # 답글

    정말 훌륭한 내부거래의 모범사례군요. 이래서 슈로대의 질이 나날히 하락하는군요. 이대로라면 윙키소프트랑 어깨를 나란히 하는 슈로대가 양산되겠습니다.
  • 어쩐지 2015/04/10 10:58 # 삭제 답글

    연출이 ... 그것도 신규 참전작이나 몇번 나오지 않은 홍보성 유닛의 경우 너무 원작 중심 연출에 치중해있다 싶었더니

    연출을 보고 원작을 찾아보게 만드는 상술이군요
  • 주사위 2015/04/10 11:04 # 답글

    예전의 슈로대의 느낌은 죽었다고 봐도 되는건가요?
  • k 2015/04/10 11:58 # 삭제 답글

    뭐 건담계 편애 연출만 봐도
  • fallen 2015/04/10 12:44 # 답글

    어디서 본 글이지만 반다이가 게임에 손대면 망한다라는 글을 본 적이 있는데 슈로대도 그렇게 되는건가...
  • 7thmoon 2015/04/10 13:44 # 삭제 답글

    꽤 생각을 많이 하게 만드는 글이네요.
    그럼 이런점 때문에 가오가이가가 다시 로봇대전에 참여하기 힘든 건가요?
  • 미스트씨 2015/04/10 14:22 # 삭제 답글

    이글 보고 초수기신 단쿠가 제작사 찾이봤다가 소름이..
  • 소름 2015/04/10 14:31 # 삭제

    와 저도 이 댓글보고 찾았다가 소름이...
  • ㅁㅁ 2015/04/10 14:57 # 삭제 답글

    하지만 마크로스 판권은 반다이에게도 골치죠 해외판권은 하모니골드에 있는거 같으니...
  • 1월군 2015/04/10 15:01 # 답글

    전혀 생각도 못하고 있던 부분이네요...
    근데 완구류가 그렇게 매출이 좋나요?
  • WeissBlut 2015/04/10 15:14 #

    애초에 에바가 원판 수익을 올리기 전까지 로봇 애니메이션이란건 완구 판촉용 홍보영상이었습니다
    건담이 뭘로 흥했는지 생각해보세요
  • 1월군 2015/04/10 15:47 #

    전 건담이 뭘로 흥했는지 몰라요^^;;; 딱히 건담 애니를 챙겨 본 적도 없고...
    완구가 잘팔리면 수입이 많이 쏠쏠한거구나 라는 정도로 알고 넘어가겠습니다.
  • 카카오 2015/04/10 19:29 # 삭제

    저도 건담의 수익 구조가 정확히 어떠했는지까지는 모르겠지만...
    '건프라'라는 건담 프라모델이 무지막지한 규모의 완구 사업이란 것을 생각하면(적어도 제가 아는 한에서는 특촬물이 아닌 애니메이션계에서는 건프라만큼 규모가 큰 완구 사업은 본 적이 없을 정도로) 완구류 수익이 상상을 할 수 없을 정도로 많긴 할 겁니다.
  • 안남 2015/04/10 17:11 # 답글

    글쎄..저는 왠지 3차 OG로 슈로대는 영원히 끝날것 같은 불안한 예감이....
    천옥편의 결과와 판매량이 왠지 안좋은것 같아서리...
  • 캬르마 2015/04/10 17:34 # 삭제 답글

    굳이 판권료가 아니라 성우비나 2D작업에서 돈이 많이 나가는게 아닐까요?
  • 빌트군 2015/04/10 19:57 #

    판권료는 생각보다 안 나간다는 것이지 그외의 분야에서 돈이 나갈 가능성은 부정하지 않습니다.
  • 개밥그릇 2015/04/10 18:10 # 삭제 답글

    드래곤볼 세라문 프리큐어 등으로 이어지는

    마법소녀 물 덕분에 때돈을 벌은 도에이가
    메카쪽 작품들을 신경쓰지 않았던것도

    반다이가 밑작업할수 있었던 점도 있는것 같은 생각이 드네요
    원작자들은 후속작을 내고 싶은데 도에이는 세라문같은 미소녀물에 온통 신경쓰느라
    빡치고 그 와중에 반다이가....
  • ffqw23 2015/04/10 18:17 # 답글

    개판으로내도 고정팬들은 산다는걸 반다이도 아니까요....

    진짜 한번 확 망해봐야 정신을 차릴련지
  • ㅁㄴㅇㄹ 2015/04/10 18:56 # 삭제

    같은 회사의 테일즈 오브 제스트리아가 그래서 망했죠.

    일단 사기극 덕분에 출하량에 비슷하게 팔린 거 같은데 다음작은 어림없는 소리일 듯.

    팬들이 전부 폭발해서...

    제스트리아 사태 보고 슈로대도 걱정했는데...

    반남은 개콤이랑 똑같네요,쉣
  • 귀차니즘의화신 2015/04/10 18:57 # 삭제 답글

    듣고보니 완전 납득
  • 제롱 2015/04/10 19:11 # 답글

    어멋 이런글은 널리 알려져야 해

    그런고로 루리웹에 주소째로 퍼갈게요
  • 잉여 2015/04/10 19:33 # 삭제 답글

    빌트님 테라다 이사 자리에서 사라졌다는데 정말 퇴사한거면 판권도 OG도 괜찮을까요?
  • マサキ君 2015/04/10 23:11 # 삭제

    어? 정말로 이사에서 내려갔나요???
  • 빨간구두 2015/04/10 20:01 # 답글

    하지만 이러면 오히려 반대로 희망적 관측을 해볼수도 있겠군요.
    즉 현재의 슈로대는 반다이 내부의 타분야 홍보를 위해 만든 매체로서의 성향도 띄고있다는 것이니.
    그렇다면, 홍보매체가 잘 나오면, 그만큼 반다이의 전체적인 순이익으로 이어진다는 말도 되겠죠.
    홍보물이 개판이면 아무리 '축제'로서의 소재인 '슈퍼로봇대전'이라도 그 효과는 미미할 수 밖에 없을겁니다.
    그렇다면, 오히려 앞으로의 슈로대는 반다이로부터의 백업을 좀 더 강하게 받으면서 제작에 임하게 될 가능성도 점쳐볼 수 있을 듯.
    솔직히 Z는 일종의 과도기적인 작품으로, 몇년에 걸쳐서 여러가지 변질과 구설수를 거치면서도, 한편으로는 시리즈로서 이어지는 작품이라 제작환경을 급변시키기도 내부적으로 어려웠을 것이라 봅니다.(하드웨어의 변화, 구겟타에서 OVA같은 참전작의 변화 및 DLC나 각종 상업적 환경의 변화 등등)
    그렇다면, Z가 시리즈로서 종료된 이 시점에서 다음에 나올 슈로대에 여러가지 의미로 기대를 걸어볼 수 있는 단서가 될 수도 있겠네요.
    ...뭐, 어디까지나 '희망적 관측'입니다만.
  • 닥터오진 2015/04/10 20:18 # 답글

    욕 먹고 판매량 떨어지면 달라지겠죠.
  • マサキ君 2015/04/10 23:25 # 삭제 답글

    어, 그런데 제가 이 글 처음 볼때는 도에이가 반다이에게 소송도 준비중이다... 라는 문단이 있었던거 같은데 안보이네요.
    혹시 수정된건가요?
  • 빌트군 2015/04/11 00:41 #

    알아보니 다이나믹이라...
  • マサキ君 2015/04/11 09:01 # 삭제

    아... 도에이가 다이나믹에게 소송 건다는 말씀이신가요?
  • マサキ君 2015/04/11 09:08 # 삭제

    아... 혹시 충격 Z편 때문에...
  • shadow-x 2015/04/11 03:21 # 삭제 답글

    근데 시비거는건 아닙니다만, 이렇게 생각하시는것도 결국은 추측이지 당사자들이 '그게 맞습니다' 하지 않는이상 사실이라고 단정짓기엔 좀 쎈 이슈 아닌가요? 판권이란게 정확하게 이렇게 취급이 될 것이다 하는 점 말이죠.
  • 빌트군 2015/04/11 03:46 #

    반다이가 최근 10년간 로봇 애니에 집중 투자를 한 것과 최근 슈로대가 선라이즈 제작 작품, 반다이 비쥬얼 스폰서 작품들 위주로 참전시키는 건 사실입니다. 그리고 이로 인해 판권료가 줄어들고 추가 이익이 발생하고 있다는 것도 추측이 아닌 사실입니다.

    뒤의 판촉성이 강해지고 있다는 얘기는 판권비에 대한 부담이 줄었는데 슈로대가 왜 갈수록 이상해지는가, 왜 감당도 못하면서 참전작 수를 줄이지 않는가 등 여러 의문에 대한 제 생각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선 실제 이유는 다를 수도 있으니 각자 생각해주셨으면 합니다.
  • shadow-x 2015/04/11 03:45 # 삭제

    반다이 비쥬얼이 영상화에대해 스폰을 했다고해서 반다이 완구사업부나 게임사업부 같은쪽이 해당 작품에 대한 관련 상품을 제작한다고 할 때 반드시 득을 볼 수 있을까요? 같은 계열사끼리도 지지고볶는다는 얘기를 들었던적도있고(우리나라얘기)... 그냥 제가 너무 억측을 한거려나요.

    지금 빌트님 글로 판권료에대한 얘기가 수없이 오가는데 워낙 파급력이 크다보니 이게 또 과장되게말하는 사람도 생겨서 판권료가 아예 없다! 이러는 사람들도 생겨버리니 조금 비판적인 시각을 갖고 바라보게 됬습니다.
  • 빌트군 2015/04/11 04:24 #

    반드시 득을 보죠. 판권료가 내부에서 돌아가게 되니까. 위에서 말했듯이 마징가를 도에이판으로 내면 완구나 게임을 낼 때 도에이한테 돈을 줘야하는데 진 마징가로 내면 그게 없어져버립니다. 다이나믹 프로한테만 주면 되죠. 그거 만큼 남게되는 겁니다.

    뭐 부서간 알력 다툼 같은 건 있을 수도 있겠죠. 그런데 그건 전혀 다른 얘기고.
    어차피 반다이 남코 홀딩즈는 어느 사업부가 이익을 내든 정산할 땐 영상 컨텐츠,게임,완구,음반 다 합쳐서 계산합니다.
    반다이 남코 홀딩즈 그룹 전체는 확실하게 이익을 봅니다.

    그리고 전 판권료가 아예 없다고 한 적이 없는데 과장해서 그런 얘기를 하는 사람들이 있으면 그건 그 사람들 책임이지 제 책임은 아니라고 봅니다.
  • 블루 2015/04/11 05:23 # 삭제 답글

    빌트님 단쿠가 블루레이보면 반다이 비주얼에서 냈지만 제작사인 프로덕션 리드도 적혀 있습니다. 이경우는 둘다 판권 갖고 있어서 판권료도 서로 분배한다고 봐도 될까요? 슈로대의 경우 같은 반다이에겐 줄 필요없으니 리드에게만 판권료 조금 주는 식이 되겠군요. 위에 갓마즈가 반다이 거라고 하셔서 조금 적어봤습니다
  • dd 2015/04/11 19:13 # 삭제 답글

    테일즈랑은 다른게 슈로대는 스토리 보고 하시는분들 반에 판권작 보고 사시는분들 반이라 테일즈 같이 폭망하는 사건은 없을겁니다
  • ARX8레바테인 2015/04/12 01:14 # 삭제 답글

    확실히 메카물들에 대해 자세히 알게된게 슈로대니...
    저 같은 슈로대로 메카물들을 접한 사람들의 경우는 제대로 낚이는게 되네요...
    우와...소름...
  • 도트 2015/04/12 22:56 # 삭제 답글

    하지만 배니싱 트루퍼는...(쥬륵)
  • 알카 2015/04/13 21:37 # 답글

    어쩐지 정성이 부족한데 자주나온다 싶더니만...
  • 2016/03/28 15:52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카미유 2017/10/19 19:02 # 삭제 답글

    진겟타관련 글을 하나 작성하는데 내용이 많은 참고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인용한 부분은 꼭 출처를 남기겠습니다.
  • 2017/10/19 19:03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