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슈퍼로봇대전 OG 테라다 인터뷰 & 리뷰 내용 슈로대뉴스

+ 개발은 OG외전 제작이 끝나고 시작했지만, PS3에서 어떻게 전투신을 만들어야 하는 문제를 검토하느라 1년 이상이 걸렸다.

+ 2D 데포르메 도트 그래픽으로 어떤 연출을 만들어야 하나 답이 나오질 않았다. 사실 원래는 PS2판 OG에 해상도만 높은 수준이었는데 그건 유저가 기대하는 퀄리티가 아니라고 판단했다.
그래서 나중에 배경을 3D로 만들고 카메라앵글을 돌리는 연출을 도입했다.

+ Z에서는 종래의 고유의 멋을 살린 하이퀄리티 전투신을 실현시켰다.
이번엔 애니메이션 풍의 채색으로 브래쉬업 했다. 똑같은 전투 신에도 상당히 공을 들였다.

+ 컷인의 작업량이 지금까지보다 크게 늘어서 고생했다.

+ 원작이 없는 OG이기 때문에 전투 연출에 시행착오를 거듭했다.

+ 로딩 속도는 역대 슈로대 중에서도 최고급으로 빠르다.

+ 지상인 소환사건이 리메이크 되는 건 10수년만이다. 반가운 분들도 많지 않을까.

+ 처음 플레이한 슈로대가 EX였다는 팬들이 앙케이트에서 꽤 많았다.

+ 마장기신을 안 해본 플레이어도 할 수 있도록 세계관 설명을 많이 넣었다.

+ 1화가 끝나고 히류에 가지 않으면 마사키편. 가면 류네 편이 된다.
어느 쪽을 플레이해도 좋지만 마사키 편이 스토리를 파악하기 쉽다.

+ 어빌리티 슬롯은 3개가 차야 효과가 발휘되지만 처음부터 다 채울 순 없으니 트윈 유닛으로 효과를 발휘해줬으면 한다.
후반엔 강화파츠와 공용해서 쓰면 좋다.

+ 범용환장무기 중에선 약해보이지만 특수효과가 있는 무기도 있다.

+ 트윈 유닛으로 약점을 보완하거나, 비슷한 기체끼리 짜보는 등 여러 조합을 시험해봐줬으면 좋겠다.

+ 파일럿 육성은 기존과 마찬가지로 PP 육성이지만 SP회복은 육성으로 습득할 수 없다. 정신 커맨드도 1인당 5개로 줄었기 때문에 정신기를 신중하게 써야한다. 트윈정신기는 여전히 있다.

+ SP회복을 가지고 있는 파일럿도 있지만 몇 명 안 된다.

+ 디 인스펙터에 이 작품의 적인 작무왕이 2화에서 실루엣으로 등장하는 등 이 작품의 복선이 몇 개 있다.


리뷰

플레이시간 60시간, 파고들면 100시간 (반다이남코 발표)
점수 9899

전투 신의 퀄리티가 굉장히 좋다.
로딩이 신경쓰이지 않아 편안하게 진행할 수 있다.
신 요소인 어빌리티 슬롯 시스템도 조합의 시행착오가 있어서 재밌다.

더욱 미려해진 다이나믹한 전투 애니는 감동적.
회화 신에 음성이 없어서 유감.
트윈 배틀로 장점을 늘리거나, 단점을 보완하는 등 조합을 짜는 게 재밌다.

세밀하고 부드럽고 박력있는 애니는 소름이 돋는다.
기본을 배우는 가이드나 과거작 이야기를 소개하는 영상도 있기 때문에 처음하는 사람도 안심.
4기 동시에 공격하는 맥시멈 임팩트는 압권.

배틀 애니메이션이 매력. 특히 합체공격이나 맥시멈 브레이크가 대단하다.
템포가 좋아 쾌적하게 즐길 수 있다.
인터미션에서 트윈 유닛을 간단하게 편성할 수 있다.
동영상으로 과거 이야기를 복습할 수 있는 점도 좋다.


덧글

  • ㄹㄹ 2012/11/21 18:45 # 삭제 답글

    예전부터 항상 드는 생각이지만. 발매 전에 미리 게임해보는 저 리뷰어들 참 부러움 ㅋ
  • ☆IS♡ 2012/11/21 19:08 # 답글

    플레이 시간이 60시간이라 과연 몇 화나 되려나 최소 50화는 넘었으면 좋겠는데
  • S.R.M 2012/11/21 19:16 # 삭제 답글

    드디어 다음주면 발매하는군요. 그전에 플스3를 장만해야겠습니다.
  • 재미 2012/11/21 19:24 # 삭제 답글

    PS2 시절 개발 노하우 그대로 넘어오지 못하고 고민을 거듭했다는 점이 좋군요.
    그래야 발전이 있지요.
    꽤 오래 기다린 만큼 수작이 나와주길 기대합니다.
  • 크레멘테 2012/11/21 19:36 # 답글

    흐아 60시간인가 한 일주일 달리면...
  • 웅자 2012/11/21 19:48 # 삭제 답글

    이번엔 전투신 고속재생있기를...
  • 레오팔드 2012/11/21 19:52 # 삭제 답글

    슈로대는 몇화가 되도 항상 클리어 60시간 파고들기 100시간을 안 벗어나는 거 같기도;

    재세편도 플탐 같았던 것 같은데 흠
  • 레오팔드 2012/11/21 19:54 # 삭제 답글

    근데 8점 준 양반은 회화신에서 음성 없어서 감점이구나....

    근데 대사량 보면 그게 쉽나;;;
  • 우리봉너 2012/11/21 20:03 # 삭제 답글

    이제 미스트 씨만 등장하면 완벽한 게임이...
  • 검은장식총 2012/11/21 20:05 # 답글

    좋쿠나!!!!!
  • 디즈 2012/11/21 20:13 # 삭제 답글

    플레이 시간은 대략 80시간 예상하면 될듯하네요
    슈로대 큭성상 초반엔 빠른 진행 후반엔 한회에 30분이상씩걸리는(이벤트포함) 걸 생각하면 무난히 그정도 예상됩니다
  • egomaniac 2012/11/21 20:30 # 답글

    우와아 기대된다...

    그런데 난 플삼이가 없잖아.
    난 안될거야, 아마 ㅜㅠ
  • 미리나이루 2012/11/21 21:27 # 삭제 답글

    테라다 감독이나 반다이한태는 굉장히 미안한 말이지만 OG시리즈는 나올때 마다 느끼는개 "인기상품에 끼워팔기 하는 상품" 같은 느낌이라.. 진짜 뭐같이 찝찝 합니다..
  • 소영이아빠 2012/11/21 22:56 #

    ...원작에 얽매이지 않아서본가 시리즈보다 더 참신한 전개와 연출, 캐릭터가 나와주는지라 더 좋아하는 사람도 많이 있지요;
  • 헨리오함마 2012/11/21 23:08 # 삭제

    .....무슨뜻으로 이런글을 쓰신건진 모르겠습니다만, 언뜻 보기로는 OG가 인기도 없고 상품성도 딸림에도 슈퍼로봇대전이란 타이틀에 묻어가기식으로 나오는 상품처럼 들리네요. OG를 좋아하는 팬으로서는 참 듣기 뭣한 표현일뿐더러, 슈로대 OG는 판권작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스토리전개와, 각 주인공들로 이루어진 개성있는 출연진들로 이미 충분히 기준 이상의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이번 플3 최초의 슈로대가 OG로 발매된것도 인기가 없는 브랜드였으면 불가능했겠죠. 무슨 윙키 슈로대 vs 반프 슈로대 논란도 아니고 왜 꼭 굳이 판권작과 OG를 비교하면서 누가 더 낫네, 누가 더 못하네 이런 뉘앙스를 비추시는지 모르겟네요.
  • 흠씨 2012/11/22 02:19 # 삭제

    시작은 물론 그랬을수도 있고 아닐수도 있지만..
    이미 OG시리즈는 메인콘솔기기로 옮기게 된 지난 OGs에 이어
    첫 플스3 슈로대로 당당히 발매할수 있게 되었을 만큼 슈로대계에서 단단한 입지를 구축했습니다.

    로봇애니팬들을 위해 탄생한 슈로대라면 슈로대 팬들을 위해 탄생한게 OG겠죠.
    슈로대의 인기에 편승해 나온 OG를 부정해버리면 기존애니의 인기에 힘입어 지지받은 슈로대 자체를 부정하게 됩니다.
  • 팔푼테 2012/11/22 03:28 # 삭제

    아마 님만 그럴 거 같습니다.
  • 4345 2012/11/22 14:45 # 삭제

    계속 혼자 찝찝해하시길
  • 5165156 2012/11/24 19:10 # 삭제

    님만 그럼
  • shadow-x 2012/11/21 21:34 # 삭제 답글

    아 DVE 또없네--
  • pss 2012/11/21 22:06 # 삭제 답글

    회화신에 음성이 들어가면... 크
  • 듀얼콜렉터 2012/11/22 00:56 # 답글

    정말 기대되는데 아직도 OGs 랑 OG외전 못 끝낸 나는 뭐지...?
  • 레오팔드 2012/11/22 10:17 # 삭제

    다이제스트 ㄱㄱ
  • 팬들을위해 2012/11/22 01:53 # 삭제 답글

    맥시멈 브레이크는 그냥 돌아가면서 짤짤이 해주는 수준이 아닌가보군요.
  • 글라이더 2012/11/22 16:09 # 삭제

    트윈 유닛 두 대가 인접했을 때 총 네 대가 동시에 1차 공격을 날리고
    그 다음에 메인 트윈 유닛 두 대가 각각 공격을 날린 뒤
    서브 트윈 유닛 두 대가 각각 원호공격을 가하는
    총 3연속 공격입니다.
  • Initium 2012/11/22 08:48 # 답글

    근데 정신기는 언제부터 5개로 줄었나요?
  • 레오팔드 2012/11/22 10:21 # 삭제

    Z 때부터 줄었었죠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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