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슈로대 F 하고 있는데 왜 이렇게 짜증나냐 슈퍼로봇대전 관련



번역 포스팅



1 : 以下、名無しにかわりましてVIPがお送りします : 2012/10/22(月) 08:23:31.83 ID:8UYHUKANO [1/14]
클리어를 못하겠다.

2 : 以下、名無しにかわりましてVIPがお送りします : 2012/10/22(月) 08:24:16.72 ID:Dh8ff2du0 [1/2]
난이도 그대로 리메이크 안 해주나.
당시에 클리어를 못 했다.

3 : 以下、名無しにかわりましてVIPがお送りします : 2012/10/22(月) 08:25:12.17 ID:8UYHUKANO [2/14]
헤비메탈이 너무 단단해

4 : 以下、名無しにかわりましてVIPがお送りします : 2012/10/22(月) 08:25:27.38 ID:0ZxMYtxb0 [1/5]
전투신 off가 없어서 못하겠다.

5 : 以下、名無しにかわりましてVIPがお送りします : 2012/10/22(月) 08:25:56.78 ID:+HckVs6J0 [1/5]
너희들 요즘 나오는 난이도 낮은 슈로대에 지나치게 오염되어 있어.

10 : 以下、名無しにかわりましてVIPがお送りします : 2012/10/22(月) 08:28:12.37 ID:U9br+s5F0 [1/2]
전멸 노가다를 반복해서 풀개조 하면 클리어 되잖아.

68 : 以下、名無しにかわりましてVIPがお送りします : 2012/10/22(月) 08:55:26.24 ID:06WCsIIK0 [1/108]
>>10
F완결은 풀개조는 종반까지 아군은 5단.
반면 적군은 10단으로 나오니까

그짓을 해봐야 크게 바뀌는 건 없을 거다.

14 : 以下、名無しにかわりましてVIPがお送りします : 2012/10/22(月) 08:29:36.10 ID:+HckVs6J0 [2/5]
맵병기의 중요함.
회피 잘하는 놈 1기를 박아넣고 무쌍.
엉뚱한 놈에 돈을 박아넣으면 망함

17 : 以下、名無しにかわりましてVIPがお送りします : 2012/10/22(月) 08:30:45.70 ID:h/zMvHPF0 [1/1]
핀 판넬 명중율 26%

23 : 以下、名無しにかわりましてVIPがお送りします : 2012/10/22(月) 08:33:04.94 ID:AvBMAfQx0 [1/10]
전체적인 난이도는 지금에 비교하면 어렵긴 하다.
공격력의 숫자 같은 것도 최근엔 왠지 인플레해서 옛날 걸 하면 낮아서 웃기다.

25 : 以下、名無しにかわりましてVIPがお送りします : 2012/10/22(月) 08:33:21.99 ID:Dh8ff2du0 [2/2]
에바의 전용 END도 있었지 ㅋㅋㅋ

32 : 以下、名無しにかわりましてVIPがお送りします : 2012/10/22(月) 08:36:55.47 ID:xgC8TCoM0 [1/3]
후반에 가면 적기의 강함이 인플레.
하지만 4차 같이 한계반응이 255가 끝인 것 보다는 낫군

28 : 以下、名無しにかわりましてVIPがお送りします : 2012/10/22(月) 08:36:28.03 ID:8UYHUKANO [9/14]
최근 슈로대는 그렇게 쉽냐?

39 : 以下、名無しにかわりましてVIPがお送りします : 2012/10/22(月) 08:40:03.95 ID:+HckVs6J0 [3/5]
옛날에 비하면 쉽다.
정신기도 충실하고, 적도 별로 안 강하고. 원호공격이니 뭐니 공격 스킬이 넘쳐남.
슈로대 OG 같은 건 어려운 스테이지도 가끔 나오지만.
그리고 최근 게임은 아니지만 알파 외전은 어렵다.

41 : 以下、名無しにかわりましてVIPがお送りします : 2012/10/22(月) 08:41:23.84 ID:GV5xo/M20 [3/29]
알파 외전이 재밌는 건 제한이 여러가지 있기 때문인 것 같아.
PP 시스템이 슈로대를 망치고 있어.

47 : 以下、名無しにかわりましてVIPがお送りします : 2012/10/22(月) 08:44:59.25 ID:Hru5zFzn0 [1/9]
OG2랑 AP는 귀축 난이도.

51 : 以下、名無しにかわりましてVIPがお送りします : 2012/10/22(月) 08:46:15.70 ID:YYnt0uFcO [2/9
Z는 바로 폐기물 되니까 개조하지 마

52 : 以下、名無しにかわりましてVIPがお送りします : 2012/10/22(月) 08:46:51.23 ID:lp1/oBxEO [1/3]
뭐 완결편 가면 Z는 물론이고 F 유닛은 거의 다 폐기물이지만.
무장 추가도 없고

57 : 以下、名無しにかわりましてVIPがお送りします : 2012/10/22(月) 08:49:59.21 ID:e3RySEZn0 [1/1]
일단 초전자 스핀을 풀개조해놓고 얻을 수 있는 강화파츠는 전부 얻어 놔.

59 : 以下、名無しにかわりましてVIPがお送りします : 2012/10/22(月) 08:51:44.81 ID:NHVyH3VL0 [5/11]
겟타는 개조해두면 손해 없음.

62 : 以下、名無しにかわりましてVIPがお送りします : 2012/10/22(月) 08:52:18.93 ID:GV5xo/M20 [7/29]
겟타도 완결편가면 폐기물

64 : 以下、名無しにかわりましてVIPがお送りします : 2012/10/22(月) 08:53:57.23 ID:8UYHUKANO [13/14]
야!!! 폐기물 밖에 없잖아!!

69 : 以下、名無しにかわりましてVIPがお送りします : 2012/10/22(月) 08:55:44.60 ID:NHVyH3VL0 [6/11]
아냐. 겟타는 쓸만해.
건버스터, 이데온, G건담, 빌바인에 비하면 쓰레기지만.

72 : 以下、名無しにかわりましてVIPがお送りします : 2012/10/22(月) 08:56:29.31 ID:on6LqHeZP [2/20]
아니 G건담이 더 쓰레기지.

66 : 以下、名無しにかわりましてVIPがお送りします : 2012/10/22(月) 08:55:10.66 ID:9ZB6gd9M0 [1/3]
F는
겟타
빌바인
제타

초전자스핀
고프래셔
보스보로트의 HP 개조
리가지의 HP 개조

보스와 바니로 자폭 습득

이렇게 하면 여유롭게 클리어 가능.

74 : 以下、名無しにかわりましてVIPがお送りします : 2012/10/22(月) 08:57:34.00 ID:06WCsIIK0 [4/108]
>>66
바니를 리가지에 태우고 2회 자폭은 하지 말아주세요!!

82 : 以下、名無しにかわりましてVIPがお送りします : 2012/10/22(月) 09:00:18.33 ID:GV5xo/M20 [8/29]
윙제커는 누구나 인정하는 치트 기체.

92 : 以下、名無しにかわりましてVIPがお送りします : 2012/10/22(月) 09:04:06.05 ID:Fr6opaUT0 [1/1]
야. F 다시하고 싶어졌잖아.

106 : 以下、名無しにかわりましてVIPがお送りします : 2012/10/22(月) 09:14:34.68 ID:/lkPVMdPO [1/1]
꿈 버그를 써서 클리어해서 죄송합니다.

116 : 以下、名無しにかわりましてVIPがお送りします : 2012/10/22(月) 09:18:07.99 ID:uvoiC0n80 [2/2]
F는 새턴 판이 아니면 의미가 없어.

117 : 以下、名無しにかわりましてVIPがお送りします : 2012/10/22(月) 09:18:08.08 ID:coyK0+c00 [2/5]


F완결편 공략본은 재밌었다.

122 : 以下、名無しにかわりましてVIPがお送りします : 2012/10/22(月) 09:19:48.68 ID:06WCsIIK0 [18/108]
맥시멈 레벨 슛!!
(필중)

108!!


약해!!


139 : 以下、名無しにかわりましてVIPがお送りします : 2012/10/22(月) 09:27:20.61 ID:06WCsIIK0 [23/108]
F만 치면
Z는 종반에, 슈퍼건담은 리얼계에선 합류 느림.

제간, 리가즈이 정도가 주력인 우주세기 불우 게임.
헤비메탈에 오라배틀러가 쏟아져서 빔라이플은 처막히고 하늘도 못 날고...

145 : 以下、名無しにかわりましてVIPがお送りします : 2012/10/22(月) 09:29:56.52 ID:YYnt0uFcO [4/9]
4차 S는 단쿠가랑 고쇼군의 성능은 높지 않지만 혼이 있어서 썼는데
F에선 망해버렸어...

138 : 以下、名無しにかわりましてVIPがお送りします : 2012/10/22(月) 09:27:07.02 ID:fxrtBuGI0 [1/2]
지금은 난이도가 높다고 평가받지만
바보였던 내가 초등학교 4학년 때 다 깼으니까 느긋하게 하면 문제 없을 걸.


143 : 以下、名無しにかわりましてVIPがお送りします : 2012/10/22(月) 09:29:18.57 ID:GV5xo/M20 [12/29]
>>138
내가 바보 꼬마였을 때는 유닛의 단점을 보완하는 식으로 개조를 했지.
슈퍼계는 운동성. 리얼계는 장갑.
그래도 완결편을 깼다니 믿을 수가 없다.

149 : 以下、名無しにかわりましてVIPがお送りします : 2012/10/22(月) 09:33:59.03 ID:fxrtBuGI0 [2/2]
>>143
게슈랑 사이바스터에 돈을 퍼부은 나보단 낫네.

160 : 以下、名無しにかわりましてVIPがお送りします : 2012/10/22(月) 09:37:01.50 ID:+HckVs6J0 [5/5]
게스트는 언제 OG나오냐

162 : 以下、名無しにかわりましてVIPがお送りします : 2012/10/22(月) 09:38:43.00 ID:rcFVcWsri [1/1]
최근의 슈로대는 그렇게 쉬운가.
유닛 개조를 엄선하고 적기의 움직임을 예측해서 플레이하는 그런 게임이 아닌가.

173 : 以下、名無しにかわりましてVIPがお送りします : 2012/10/22(月) 09:43:00.68 ID:GV5xo/M20 [15/29]
>>162
놀라지 마라.
요새는 보스보로트로도 충분히 싸울 수 있다. 아니 그보다 요새는 왠지 보로트가 강해.

176 : 以下、名無しにかわりましてVIPがお送りします : 2012/10/22(月) 09:43:38.88 ID:tOCKjUp70 [5/14]
임팩트는 미묘한 유닛이 개조하면 신기하게 강해졌다.
강화파츠 슬롯도 4개고.

MX는 제오라이마로 끝

191 : 以下、名無しにかわりましてVIPがお送りします : 2012/10/22(月) 09:47:54.85 ID:c2WxSmmA0 [9/23]
MX는 덴도가 너무 약해서 울었다.
편애했다고 젠장할!!

251 : 以下、名無しにかわりましてVIPがお送りします : 2012/10/22(月) 10:08:23.87 ID:YuQFoeVs0 [1/2]
최근 슈로대엔 단바인,엘가임이 없어서 외롭다.
30대 유저로서는 단바인,엘가임,자붕글,드라고나 등 80년대 작품이 많이 나왔으면 좋겠다.


264 : 以下、名無しにかわりましてVIPがお送りします : 2012/10/22(月) 10:11:16.36 ID:i4A7/Vg10 [1/2]
30대 이상용, 30대 이하 용 두 노선으로 만들어 줬으면 한다.
시드 같은 거 필요없으니까 옛날 작품들로 나온 슈로대 하고싶다.

269 : 以下、名無しにかわりましてVIPがお送りします : 2012/10/22(月) 10:12:31.70 ID:06WCsIIK0 [57/108]
>>264
동감,
시드나 더블오는 필요없어.

257 : 以下、名無しにかわりましてVIPがお送りします : 2012/10/22(月) 10:09:31.76 ID:OcZlzHtl0 [1/1]
DC가 적일 때가 좋았다.
그때는 적이 로봇이었다고.
제 바르마리 제국 같이 오타쿠들이나 좋아할 법한 이상한 놈들이 나오기 시작한 뒤로 따라갈 수 없게 됐다.


261 : 以下、名無しにかわりましてVIPがお送りします : 2012/10/22(月) 10:11:00.32 ID:5cu49+aJ0 [4/6]
>>257
오타쿠 보다는 중2병 애들을 타겟으로 하는 게 아닐까.
대상 연령층은 그때보다 낮은 것 같긴 하다.

266 : 以下、名無しにかわりましてVIPがお送りします : 2012/10/22(月) 10:11:53.04 ID:06WCsIIK0 [56/108]
>>261
이런 안여돼덕 캐릭터만 나오니까 버틸 수가 없다.

http://www.carddas.com/crusade/cardlist/?search=true&cardid=37074
http://www.carddas.com/crusade/cardlist/?search=true&cardid=55205

옛날엔 안 이랬거늘...


276 : 以下、名無しにかわりましてVIPがお送りします : 2012/10/22(月) 10:13:36.27 ID:aaJzApfA0 [2/2]
>>266
네가 돼지라고 매도하고 싶을 뿐이겠지.
이건 카드 그림 그린 일러스트레이터 탓. 작중의 캐릭터 일러는 윙키 때랑 같음.
그리고 EX의 미오 같은 캐릭터도 애초에 십덕후용.


285 : 以下、名無しにかわりましてVIPがお送りします : 2012/10/22(月) 10:16:21.53 ID:GV5xo/M20 [20/29]
>>266



애니가 이 모양이니까 그냥 알아서 눈치까라.

296 : 以下、名無しにかわりましてVIPがお送りします : 2012/10/22(月) 10:18:43.95 ID:06WCsIIK0 [62/108]
>>285
뭐...뭐여 이거......

ED에 로봇이 하나도 안 나오는데 슈로대 OG라고...?

그보다 남자는 어디갔어?


305 : 以下、名無しにかわりましてVIPがお送りします : 2012/10/22(月) 10:21:26.93 ID:GV5xo/M20 [22/29]
>>296



너 그런 걸 원하고 있었구나.... 미안했다. 이걸 마지막까지 보아줘.




후기

기승전라



덧글

  • 무희 2012/10/23 11:41 # 답글

    F 공포의 초파리와 날파리 단바인 시리즈
    그리고 회피가 아주 죽여주던 토드
  • 번개대갈 2012/10/23 11:45 # 답글

    역시 일본도 윙키빠들은 답이 없군요...
  • Nine One 2012/10/23 11:45 # 답글

    그냥 엑션 리플레이에 의존하면 만사 OK
  • 쿠라사다改 2012/10/23 11:47 # 답글

    47 : 以下、名無しにかわりましてVIPがお送りします : 2012/10/22(月) 08:44:59.25 ID:Hru5zFzn0 [1/9]
    OG2랑 AP는 귀축 난이도.



    하아? 자네 지금 무슨 소리를 하는 겐가??
  • 빌트군 2012/10/23 11:52 #

    저 두 개는 어려운 슈로대 얘기하면 자주 나옵니다.
  • 쿠라사다改 2012/10/23 11:55 #

    OG2는 귀찮은 시나리오가 많아서 또 몰라도 AP는 전~~~~~~~~~혀 그렇게 못느꼈는데....
    인식차가 이렇게 큰 거군요. 흠....
  • 번개대갈 2012/10/23 12:28 #

    두 시리즈 공통점은 아군의 거지같은 회피율과 필중이 없으면 장담못하는 명중율이 있습니다.
    아마 이 문제 떄문에 어렵다고 느끼는듯
  • 쿠라사다改 2012/10/23 12:53 #

    번개대갈//


    사실 OG2의 거지같은 회피율은 지형대응만 S로 만들어줘도 상당부분 해소될 뿐만 아니라
    F의 뉴타입 의존증처럼 염동력도 커버 가능에..... 그것도 안되면 포메이션 짜고서 우정 보정
    걸면 되죠.

    딱 하나 커버가 안되는 게 보스급 특수무기(명중 +30% 이상, ㅆㅂ)인데.... 이거야 뭐.... 알아서 해야죠.
    무개조면 모를까 개조했으면 이 정도는 배리어 계열로 커버하고...


    AP는 저력빨 받으면 못할 게 없음.


    AP 난이도가 개떡같다고 할 유일무이한 근거는 아마도 레몬의 바이스 세이버 정도?
    이건 진짜 씹사기.
  • 번개대갈 2012/10/23 14:24 #

    쿠사라다改//
    바이스세이버의 솔리드 소드 브레이커가 풀개조한 콤바트라V가 한방에 터지는거 보고 참 어이없었죠.
  • 흐흩어지는달 2012/10/23 11:59 # 삭제 답글

    OG2로 슈로대를 시작한 저에겐, 왜 OG2가 어렵다는지 이해가 안감....

    원래 슈로대는 다 그정도 아니었던건가? 하고...
  • 데스사이즈 2012/10/30 10:33 # 삭제

    요즘 나온 슈로대에 비해서 어렵다는거죠. Z 시리즈하고만 비교해봐도 OG2는 상대적으로 난이도 높은 편입니다만
  • 유령회원 2012/10/23 12:07 # 답글

    슈로대는 해본적이 없지만 시작한다면 F부터 해야겠군요.

    마조라서 그러는게 아닙니ㄷ...
  • 소시민A군 2012/10/23 12:46 # 답글

    가쟈C 최강전설!
  • 겨리 2012/10/23 12:53 # 답글

    영상의 마지막까지 봐야한다는게 함정.
  • numa 2012/10/23 12:57 # 답글

    제가 최초로 해본 로봇대전이 PS2용 F 완결편이었네요 ㅋ
    확실히 그 이후 시리즈(알파 등)보다는 훨씬 어려웠죠(다만 알파 외전은 꽤나 어려웠고;;)

    슈퍼계는 한두 기체 빼고는 키우기 어려웠고
    주로 리얼계(건담)로 쓸고 다녔던 기억이.
    뉴건담의 판넬과 F91의 베스바를 많이 썼던거같네요 ㅋ
  • 디즈 2012/10/23 12:57 # 삭제 답글

    확실히 예전 슈로대가 어렵긴했음
    요즘은뭐 k 였던가? 키라 하나로 엔딩봄
    2차og 는 딱 og 정도의 난이도만됐으면 좋겠네요
  • WeissBlut 2012/10/23 12:59 # 답글

    윙키슈로대가 어려운건 잘만들어서 난이도가 높은게 아니라 강 밸런스가 씹쓰레기인건데…
  • Frappuccino 2012/10/23 13:03 # 답글

    F보다 더 짜증나는건 4차 아니었던가요

    패미콤용 4차 끝판왕 네오그랑존의 축퇴포의 악몽이 아직도 생생합니다ㅡㅜ
  • Fact_Tomoaki 2012/10/23 13:20 # 답글

    아....태그에 왜 대게이시대가 붙어있나 했더니[...]
  • 怪人 2012/10/23 13:23 # 답글

    게...겠죠 ?
  • 사카키코지로 2012/10/23 13:50 # 답글

    격세지감이랄까요. F할 때 '대놓고 잡을 수 없는 녀석들'한테 덤비지 않는 이상 어렵다고 느낀 적은 별로 없었는데 정신차리고보니 역대 고난이도 슈로대 중 하나로 언급되고 있군요.

    SFC용 3차 슈로대는 해보고 하는 얘기일려나.......
  • 빨간구두 2012/10/23 14:09 # 답글

    F시절부터 전 아무로나 카뮤같은 리얼계 에이스를 멀리하기 시작했죠.
    그래도 리셋할 근성만 있으면 잡지말라고 나온 라이그 게이오스도 잡고 이래저래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3차나 2차도 어찌어찌 머리나쁜 초딩이 때로는 혼자서, 때로는 머리 모아서 끙끙대면 마지막판까진 갈 수 있더군요.
    ...3차는 마지막판에서 초딩의 두뇌가 한계를 맞이해 던졌고, 2차는 형이 깼음.

    결론은 로봇이 좋고 시뮬RPG가 좋으면 뭐든 못할 건 없음.
  • 무명병사 2012/10/23 14:19 # 답글

    4번이 압권이군요. ...영광의 낙일만 생각하면 진짜. 아이고--;;
  • 자이드 2012/10/23 14:58 # 답글

    세가 세턴으로 f완결편을 한게 슈로대를 처음 접했던 경험이었는데...아 구구절절히 공감가는구나...
  • 나르사스 2012/10/23 15:17 # 답글

    F는 F만 보면 도전심을 자극하는 난이도였느데 F완결편은 밸런스에 너무 문제가 많았죠...
  • 초식뵨태 2012/10/23 15:27 # 답글

    오지였던가..오제였던가...

    떡하니 기지위에서 지형보너스 받으면서 버티는 헤비메탈에 멘붕했던 기억이 있군요.

    그래도 당시는 컷신 온/오프도 없는데 리셋짤짤이하면서 용케 깬거보면 신기하군요..

    아마 지금하라면 다시는 못 할듯..

    현재 Z 초반에 시작하고 워낙 애들이 들락날락해서 주력도 없고 개조도 개털이어서 짜증나서 때려침..

    예전이면 리셋노가다로 돌파했을터이나 나이먹으니 근성이 없어지는듯합니다.
  • 매드캣 2012/10/23 15:47 # 답글

    3차의 괴랄함에 비하면 F는 애들 장난 수준일텐데요. 3차는 메뉴얼대로 안하고 지꼴리는대로 분기타면 그냥 로드고 뭐고 처음부터 게임 다시해야함. 풀개조한 다이탄 3가 썬어택을 날렸는데 피가 1/10정도 다는 놈들 만났다고 생각해보세요. 미칩니다. 달위에서 꿈쩍도 안하는 비가지 X새...끼
  • akashic 2012/10/23 16:12 # 삭제 답글

    읽다보니, 266은 왜 하필 다른 그림도 많은데 카드 게임 쪽 그림을 긁어온 건지 쓸데없이 의심이 듭니다;
  • 네오바람 2012/10/23 16:43 # 답글

    3차 이제와서 하라고 하면 못할거같은데
  • S.R.M 2012/10/23 17:39 # 삭제 답글

    F완결편만큼 적병사들이 "베어내기"가 무서웠고 짜증났던 시리즈는 없었던것같아요. 기억이 맞다면 당시 적병사의 베어내기는 판넬과 오라 베기뿐만 아니라 샤이닝 핑거도 막아냈던걸로 기억합니다.

    완결편의 중반이후는 우주맵 투성이라서, 명중률이 낮거나 우주 지형적응이 B인 캐릭과 기체들을 키울려면 엄청 고생을 많이 해야했던점이 아쉬웠습니다.
  • 에우리드改 2012/10/23 17:53 # 답글

    그냥 간단히 말하면 어렵게 만든게 아니라 그냥 불합리해서 난이도가 높은거.
  • OmegaSDM 2012/10/23 18:06 # 답글

    기승전에
  • 아크리트 2012/10/23 18:21 # 답글

    3,4차 얘기는 왜 안나올까...
    지금 하려니 애니메이션 오프가 없어서 참
  • 알카 2012/10/23 18:38 # 답글

    새턴판으로 했지만 F까지는 그럭저럭 괜찮았다고 생각해요. F완결편에서 문제였지...
  • 검은장식총 2012/10/23 18:54 # 답글

    그냥 엣날부터 계속 해와서 난이도가 어렵다 그런거는 이재 느끼지도 못하겟고 화수가 많으면 이거 회차돌기 힘들겟구나 생각정도만합니다....
  • 풍신 2012/10/23 22:37 # 답글

    슈퍼 로봇이 적 양산 MS의 밥벌이 빔 라이플 따위에 HP 40% 이상 퍽퍽 깎이는 게임!

    사실 F는 그나마 반격 설정 해줄 수 있으니 괜찮죠. (3차 로봇 대전은 반격이 AI이라서 완전 망하니...)
  • 소영이아빠 2012/10/23 22:55 # 답글

    사실 3차도 모든 걸 파악한 지금 해보면 의외로 어렵진 않습니다; 지형대응, 정신기 활용(특히 미친 성능의 행운), 적절한 개조와 배치, 맵병기 유닛 편애 등을 해주면... 아 더러운 백식과 ZZ건담과 아가마의 트리플 포격질.....
  • 블랙 2012/10/24 10:24 # 답글

    그에 비하면 2차G는 너무 천국이었죠.
  • 흠씨 2012/10/24 22:57 # 삭제 답글

    3차가 어려운건 회피방어도 맘대로 못하는 후진시스템때문 아닌가요?
    물론 그당시엔 상관없었으려나
  • ㅁㄴㅇㄹ 2013/08/25 17:31 # 삭제 답글

    F 오리지널은 상성파악만 잘하면 쉽습니다. 헤비메탈계가 단단하지만 에반게리온으로 상대하면 일방적으로 관광보낼수있음.
    오라배틀러류도 사거리가 짧아서 철벽+필중 마징가나 고쇼군 박아놓으면 다 정리되고.

    F 완결은 확실히 좀 극단적인 방향으로 가지만(조금만 삐끗해도 펑펑 터져나감), 여기서도 몸빵용 장갑풀개조 강화형 마징가Z에 철벽필중 하나면 떡밥 끝입니다.(그레이트나 카이저로도 고성능레이더달면 어느정도 대체됨) 나머지는 딸피인 적들을 하이메가캐논, 사이프랫슈 등으로 쓸어담아서 돈버는것 뿐. 향간에 떠도는 이야기처럼 뉴건담, 빌바인에 의지하면 오히려 불확실성만 많아서 더 어렵습니다.(핀판넬 베어내기, 빌바인 라이플 달랑10발)

    한놈씩 치고받아서 차곡차곡 격파해나가려면 어려운게임인데, 시스템만 제대로 이해하면 어려울게 없습니다. 취미용으로 G건담 풀10단개조같은거 하면서 놀면서도 깹니다. 대충 탱커 1~2기, 맵병기전담유닛 2~3기, 수리보급유닛 2~3기, 필살기 전담 2~3기, 나머지 취미용 정도로만 내도 무탈히 깹니다. 특히 탈력과 도발만 잘써도 난이도가 확 내려갑니다.(되도록 맵병기로 자코를 격파해야하는 이유도 적보스급의 기력을 올리지않기 위함임)
  • 호비트 2014/01/27 14:56 # 삭제 답글

    솔직히 난이도 하면 3차 슈퍼로봇대전과 4차 슈퍼로봇대전이 더 어려웠던건 사실입니다.
    게임성은 둘째치고 난이도만 따졌을때요.

    특히 3차의 최종보스 네오그랑존(숨겨진 보스) 와 4차의 영광의 낙일이란 맵은 끔찍했지요..
    3차의 네오그랑존 같은경우는..일단 적이 발시온改 2마리랑 네오그랑존이 등장하는데..
    역대 최강의 네오그랑존에..(한대맞음 폭사인데 그것도 모자라 맵병기질 난동..) 기력을 올려야 싸우는데
    상대 졸따구는 준 최종보스급인 발시온 2마리...이걸로 기력올리기도 어려운데....욕나오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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