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로대에서 이건 진짜 필요없다 싶은 것 슈퍼로봇대전 관련

뻘로 꼬막 잡으러 가는 번역 포스팅



1 :愛のVIP戦士[]:2010/06/29(火) 08:22:16.86 ID:LFr7Qh2HO
고쇼군은 진짜 필요없어.
못생겼고 격투계랑 사격계가 애매한 슈퍼로봇이라 정말 쓸데없어

2 :愛のVIP戦士[]:2010/06/29(火) 08:23:51.61 ID:oBhl6kZz0
옛날 슈로대가 더 재밌다고 하는 회고주의자들

3 :愛のVIP戦士[]:2010/06/29(火) 08:23:59.34 ID:bzovZdzJO
오리지널 캐릭터

5 :愛のVIP戦士[]:2010/06/29(火) 08:26:24.38 ID:+c6QrvxI0
리페어 키트

6 :愛のVIP戦士[]:2010/06/29(火) 08:27:01.30 ID:EbbYWldr0
우주괴수

8 :愛のVIP戦士[]:2010/06/29(火) 08:28:08.98 ID:EtUs5gqBO
고쇼군보다 초전자

50 :愛のVIP戦士[]:2010/06/29(火) 09:13:11.50 ID:iv4aOYZM0
초전자 팀은 그렇게 자주 안 쓰지만
없으면 왠지 섭섭하다.
볼테스는 어쨌든 콤바트라는 꽤 멋지잖아.

58 :愛のVIP戦士[]:2010/06/29(火) 09:15:46.52 ID:Z0l/tpvNO
>>50
치즈루 팬이라 콤바트라 V는 항상 주력으로 쓴다

11 :愛のVIP戦士[]:2010/06/29(火) 08:32:11.29 ID:p/u0f4gRO
10만이 넘어가는 보스의 HP

12 :愛のVIP戦士[]:2010/06/29(火) 08:38:33.31 ID:MNZS9vRJO
지나치게 편리한 정신커맨드

15 :愛のVIP戦士[]:2010/06/29(火) 08:52:13.35 ID:qrpAcO8nO
합류할 수 없는 곳에 튀어나와서 도움이 안 되는 아군 증원

17 :愛のVIP戦士[]:2010/06/29(火) 08:55:40.86 ID:zxzIc2/t0
지나치게 약한 적 보스. 의미 없는 적의 증원
게임으로서의 난이도를 좀 올려. F 정도로

29 :愛のVIP戦士[]:2010/06/29(火) 09:04:49.42 ID:TlVoRKC4O
>>17
좋아하는 로봇을 강하게 키우는 게 슈로대의 매력이니까
난이도를 올리다니 말이 안 돼.

넌 파이어 엠블렘이나 해라

19 :愛のVIP戦士[]:2010/06/29(火) 08:57:32.38 ID:TuDnKedAO
가장 필요없는 캐릭터는
마크로스 계랑 보스 보로트.

이놈들 대체 뭘 하고 싶은 거야?

20 :愛のVIP戦士[]:2010/06/29(火) 08:58:13.52 ID:BDmOvncw0
특정 작품은 슈로대에 필요없다고 주장하는 놈들.

46 :愛のVIP戦士[]:2010/06/29(火) 09:11:53.04 ID:rrgI+KXq0
신작 정보가 나올 때마다
"이놈들 필요없잖아" 라고 말하는 놈들이 더 필요없다.

그런 것보다 참전했으면 하는 작품에 대해서 얘기해라 좀...

30 :愛のVIP戦士[]:2010/06/29(火) 09:05:09.55 ID:EbbYWldr0
하늘을 못 나는 마징가와 테츠야 씨의 강제출격

31 :愛のVIP戦士[]:2010/06/29(火) 09:05:26.99 ID:Z0l/tpvNO
때때로 TV판 겟타도 다시 나와줬으면 좋겠다.

32 :愛のVIP戦士[]:2010/06/29(火) 09:06:09.80 ID:LFr7Qh2HO
주인공 기가 매번 어이없이 쎄서 짜증난다.

33 :愛のVIP戦士[]:2010/06/29(火) 09:06:47.16 ID:+c6QrvxI0
미스트 씨

113 :愛のVIP戦士[]:2010/06/29(火) 09:54:27.74 ID:DPLB6K4S0
미스트 씨

38 :愛のVIP戦士[]:2010/06/29(火) 09:07:38.78 ID:WpyDXxX10


            
이렇게 지구인들의 애정이 매말라있었을 줄은 몰랐어!!
나의 사랑을 모든 지구인에게!! 크리스탈 하트!!


34 :愛のVIP戦士[]:2010/06/29(火) 09:06:56.72 ID:gqZ+nMbi0
오리지널 캐릭터끼리 연애하면서 쿵짝 거리는 건 대체 누구 좋으라고 하는 짓이냐

43 :愛のVIP戦士[]:2010/06/29(火) 09:10:08.68 ID:clqb5sOdO
>>34
OG에서 한 정도면 별 신경 안 쓴다.
문제는 OG는 그거 밖에 안 하지만....

62 :愛のVIP戦士[]:2010/06/29(火) 09:17:45.69 ID:vXaDR0180
오리지널이 제일 쓸데없어.
그래도 낼 거면 디자인에 좀 신경 써

83 :愛のVIP戦士[]:2010/06/29(火) 09:26:36.65 ID:gAzv3IsU0
오리지널 캐릭터는 필요없단 말은 더이상 안 할 거야.
다른 작품과 이어주는 접착제 역할도 하지만.

하지만 지금 슈로대의 캐릭터 디자인은 글렀어.

39 :愛のVIP戦士[]:2010/06/29(火) 09:07:39.60 ID:TuDnKedAO
나왔으면 좋겠다 싶은 건 에바.

초호기랑 4호기만 나와도 좋으니까

47 :愛のVIP戦士[]:2010/06/29(火) 09:11:57.01 ID:X3TMVEo5O
테라다

48 :愛のVIP戦士[]:2010/06/29(火) 09:12:31.85 ID:9G0sVL4C0
>>47
그라제.

59 :愛のVIP戦士[]:2010/06/29(火) 09:16:02.78 ID:ZA26xgeg0
고쇼군은 로봇보단 캐릭터가 인기있어서 나온 거 아냐?

64 :愛のVIP戦士[]:2010/06/29(火) 09:18:25.00 ID:Z0l/tpvNO
>>59
사실 고쇼군 원작 자체가 로봇이 별 비중도 없고.

60 :愛のVIP戦士[]:2010/06/29(火) 09:17:02.05 ID:+c6QrvxI0
JAM Project의 노래

61 :愛のVIP戦士[]:2010/06/29(火) 09:17:36.34 ID:p2B2k6Eo0
라스트 보스가 유령이라든가 신이라든가 그런 놈들이면 싫다.
슈로대니까 강한 로봇으로 내라 좀

68 :愛のVIP戦士[]:2010/06/29(火) 09:20:44.36 ID:/dNw3EU6O
소비형 아이템

72 :愛のVIP戦士[]:2010/06/29(火) 09:22:07.58 ID:sn4if0Ln0
>>68
솔직히 그건 잘 안 쓰게 된다.

80 :愛のVIP戦士[sage]:2010/06/29(火) 09:26:12.31 ID:FHdfixUq0
그냥 클리어할 때는 필요없지만
제한 걸고 플레이할 때나 최속 플레이 할 때는 필요하지 않냐

69 :愛のVIP戦士[]:2010/06/29(火) 09:21:38.30 ID:TuDnKedAO
무기 변경 시스템이 싫어.

귀찮어

70 :愛のVIP戦士[]:2010/06/29(火) 09:21:43.17 ID:X3TMVEo5O
숙련도가 싫다.

75 :愛のVIP戦士[]:2010/06/29(火) 09:24:50.96 ID:DsG0Kru70
이제 좀 판권 2D 가정용 신작을 내라

82 :愛のVIP戦士[]:2010/06/29(火) 09:26:25.59 ID:p2B2k6Eo0
바다 맵

85 :愛のVIP戦士[]:2010/06/29(火) 09:28:58.26 ID:sn4if0Ln0
>>82
겟타3는 웁니다...

87 :愛のVIP戦士[]:2010/06/29(火) 09:30:00.14 ID:9G0sVL4C0
>>82
카풀이 강했다.

95 :愛のVIP戦士[]:2010/06/29(火) 09:37:43.46 ID:eBNwZYOI0
>>82
오히려 그건 늘려야 할 것 같다.
평소에 활약 못하는 놈들도 그 스테이지에선 대활약! 같은 걸 해보고 싶어

89 :愛のVIP戦士[]:2010/06/29(火) 09:30:30.71 ID:9F7qyzzI0
OG에선

SP회복
직격 스턴쇼크

이것 때문에 게임이 망했어.

90 :愛のVIP戦士[]:2010/06/29(火) 09:30:34.08 ID:RL3es+Aj0
2000년 이전 작품 다 필요없어

91 :愛のVIP戦士[]:2010/06/29(火) 09:31:58.54 ID:sn4if0Ln0
인터넷의 평가를 과하게 신경쓰는 3류 시나리오 라이터

93 :愛のVIP戦士[]:2010/06/29(火) 09:36:42.84 ID:zxzIc2/t0
>>91
슈로대의 시나리오에 그렇게 큰 기대를 하는 놈들이 있나?
기대하는 건 캐릭터 디자인이랑 성우랑 개그 같은 거 아냐?
라이터엔 신경 안 써도 된다고 생각해

97 :愛のVIP戦士[]:2010/06/29(火) 09:39:54.51 ID:a8ReAjFr0
>>93
슈로대 K란 게 있지 말입니다.

96 :愛のVIP戦士[]:2010/06/29(火) 09:38:35.45 ID:rrgI+KXq0
시나리오가 중요하단 건 W와 K의 차이가 알려줬다.

98 :愛のVIP戦士[sage]:2010/06/29(火) 09:40:55.68 ID:t/C/+SFH0
턴 제

이젠 리얼타임 슈로대를 해보고 싶어

99 :愛のVIP戦士[]:2010/06/29(火) 09:41:52.72 ID:DJUmGIPX0
넌 스크램블 커맨더나 해라

111 :愛のVIP戦士[]:2010/06/29(火) 09:53:22.88 ID:rrgI+KXq0
겟타는 왠지 작품 종류가 많아서 뭐가 뭔지 모르겠어.

123 :愛のVIP戦士[]:2010/06/29(火) 09:59:03.15 ID:ddulEwhv0
신규참전만 가지고 단발작 하나 만들어줬으면 한다.

129 :愛のVIP戦士[]:2010/06/29(火) 10:01:09.45 ID:hdAQ6WFr0
단가이오를 내라고 몇 번을 말해야 들어줄 건가

130 :愛のVIP戦士[]:2010/06/29(火) 10:01:59.89 ID:4j2wsx6MO
>>129
단가이오는 은근슬쩍 자주 나왔어 임마 ㅋㅋㅋㅋ

133 :愛のVIP戦士[]:2010/06/29(火) 10:02:39.38 ID:t7IHUxMy0
쓸데없는 거 얘기하랬더니 ~~했으면 좋겠다 라는 얘기만 하고있엌ㅋㅋㅋㅋㅋㅋ


간돌을 내줘!!
왜 단공광아검을 간돌 없이 쓰는데!!

165 :愛のVIP戦士[]:2010/06/29(火) 10:10:44.83 ID:GAEIUHPG0
"이딴 내가 싫어하는 로봇 애니 내지 말고 내가 좋아하는 거나 내라고" 투정부리는 빠들

192 :愛のVIP戦士[]:2010/06/29(火) 10:17:25.20 ID:CoLxP/9W0
소대 시스템

198 :愛のVIP戦士[]:2010/06/29(火) 10:18:56.50 ID:6i18ip4x0
>>192
출격 수 늘어나는 건 좋지만
결국 편리한 전체공격이 없는 애들이 병신이 되는 문제가..

234 :愛のVIP戦士[]:2010/06/29(火) 10:29:00.90 ID:CoLxP/9W0
>>198
소대 짜는 게 귀찮아서 싫다.
맵에 소대장만 나오는 것도 싫고

207 :愛のVIP戦士[sage]:2010/06/29(火) 10:22:40.85 ID:t/C/+SFH0
인터미션 회화 때 성우 드립 치는 거 좀 그만해라

솔직히 이젠 너무 많아서 짜증나고 덕후냄새 난다.

243 :愛のVIP戦士[]:2010/06/29(火) 10:31:35.51 ID:puWUUvLT0
Ogs의 트윈 시스템은 위화감이 적어서 좋았다.

257 :愛のVIP戦士[]:2010/06/29(火) 10:35:04.98 ID:EtUs5gqBO
>>243
그건 꽤 괜찮았는데.
단 기체수가 많을 때는
소대제를 해서 출격수를 늘려놓지 않으면
강체출격에서 좆되는 플레이어가 많아져

261 :愛のVIP戦士[]:2010/06/29(火) 10:36:06.67 ID:eGhreqJ/0
OGS의 트윈은 꽤 괜찮았는데.
K에서도 비슷한 게 있었지만 그건 쓰레기였고

269 :愛のVIP戦士[]:2010/06/29(火) 10:37:59.11 ID:rrgI+KXq0
패트레이버는 잘 모르지만 풀메탈이랑 비교하면 어때?
들은 이야기로는 꽤 규모가 되는 것 같은데

270 :愛のVIP戦士[]:2010/06/29(火) 10:38:11.17 ID:RcUDf1fHO
패트레이버 나오면 좋겠지만 별 도움은 안 될 것 같다

275 :愛のVIP戦士[sage]:2010/06/29(火) 10:39:16.14 ID:RL3es+Aj0
패트레이버는 자쿠도 못이긴다는 그런 얘기를 하고싶은 거냐

252 :愛のVIP戦士[]:2010/06/29(火) 10:34:22.95 ID:7nrPFSJ1O
메다로트와 패트레이버를 내서 슈퍼 동네 대전.

278 :愛のVIP戦士[]:2010/06/29(火) 10:40:01.86 ID:qNGeKkSRO
>>252
어라 그거 재밌겠는데

357 :愛のVIP戦士[sage]:2010/06/29(火) 11:03:18.94 ID:fKeVytEF0
번뜩임과 필중은 필요없어

22 :愛のVIP戦士[]:2010/06/29(火) 09:00:32.05 ID:KyicAYrQ0
바스트 모핑은 없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24 :愛のVIP戦士[]:2010/06/29(火) 09:01:16.73 ID:61JaogCZ0
>>22 는 게이




후기



차원수



덧글

  • DukeGray 2012/01/28 01:20 # 답글

    테라다의 낚시...
  • 레스카르 2012/01/28 01:34 #

    시리즈물은 웬만하면 안 했으면 좋겠어요. 기약도 없는 후속작에서 밝혀질까 말까한 복선 따위...
  • 아쳐 2012/01/28 01:20 # 삭제 답글

    확실히 과한 바스트모핑은 좀 보기싫던데...
  • 우아카리 2012/01/28 01:20 # 삭제 답글

    플레이 노하우가 부족하다보니 '맵병기 쓰기 힘드네. 없어도 돼'라는 생각이 가끔 들더군요.
  • RNarsis 2012/01/28 01:23 # 답글

    소비형 아이템은 정말 처치곤란. 시나리오당 1회 사용, 다음 인터미션에선 리필이라는 식으로 하면 사용률이 올라갈텐데 말이죠.(이미 그랬던 작품이 있었던 기억도 나고.)
  • 빌트군 2012/01/28 01:23 #

    NEO랑 파계편이 그런 식으로 나가긴 했는데 그래도 EN 파츠나 SP 파츠 같은 거나 쓸모있지 HP회복은 그리 도움이 안 되더군요.
  • WeissBlut 2012/01/28 01:30 # 답글

    모핑은 더 늘어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뭐
    개인적으론 파계편같은 3턴대전 만드는 숙련도는 좀 자중해줬으면 좋겠어요
    게임적으론 L이 더 재밌었음. 소대제 빠진것도 재미없는 이유 중 하나였지만.
  • WeissBlut 2012/01/28 01:31 # 답글

    그리고 스토리랑 관계 없이 시스템상 아군합류 가능한 모든 캐릭터를 다 활용할 수 있는 모드가 있었으면 좋겠음요. 캐릭터 게임인데 내가 좋아하는 캐릭터를 내 마음대로 못쓴다는게 말이 되냐고.
  • [ㅋ] 2012/01/28 14:38 # 삭제

    슈퍼로봇학원: 불렀능가
  • WeissBlut 2012/01/28 15:09 #

    아 그건 없었던걸로 하겠습니다
  • 납게 2012/01/28 01:37 # 답글

    리온씨리즈.
  • Nine One 2012/01/28 08:21 #

    저 리온 되게 좋아해요.
  • 미니 2012/01/28 01:38 # 답글

    카츠 코바야시
    -뭐
  • S.A.M 2012/01/28 01:45 # 삭제 답글

    왜 아무도 전구같은 파일럿슈츠를 언급하지 않는거죠? 그게 제일 끔찍하던데;;
  • 옥빛의피 2012/01/28 02:13 # 답글

    미스트 렉스는 이번에도 까입니다.....(.//)
  • 식객 2012/01/28 02:27 # 답글

    쓰레기급 생일정신기
    자기 생일이 그런거면 좀...
  • 고드재현스 2012/01/28 02:29 # 답글

    오늘 공략본 도착해서 확인결과, 차원수 성숙체 마지막 정신기가 혼이라는 사실에 먹던 라면 뿜을 정도로 쇼크를 받았습니다.(습득레벨이 60레벨인데 차원수 성숙체중 레벨 제일 높은게 가이오우 휘하 2대 리바이다몬의 50렙밖에 없었음)

    미친...
  • 고드재현스 2012/01/28 02:30 # 답글

    P.S: 개인적에서 파계편에서 필요없다고 생각하는거

    3 차원수 2 월광호 1 세츠코


    1은 개인차가 엄청 갈릴꺼 같은데 3이랑 2는 공감할 사람 많을듯-_-;;
  • WeissBlut 2012/01/28 03:02 #

    네? 파계편인데 세츠코요?;
  • 크레멘테 2012/01/28 09:44 #

    2차Z랑 Z랑 헷갈렸다곤 해도
    세츠코가 안타깝긴 했지만
    필요없진 않았지...
  • 브로큰팬텀 2012/01/28 16:26 # 삭제

    세츠코때문에

    전작 다이나믹팀과 현재 진마징가,진겟타팀의 크로스오버가 묻혀버리고

    여러 차원을 넘어서 이루어졌어야 '했'을 크로스오버가 전부 세츠코때문에 묻혀버렸습니다
  • 익명 2012/01/28 18:03 # 삭제

    그건 그냥 어른의 사정 아닌가요
  • 브로큰팬텀 2012/01/28 19:12 # 삭제

    일단 표면상의 이유는 세츠코이기 때문이죠
  • 데스사이즈 2012/02/14 10:53 # 삭제

    세츠코 있던 없던 그 크로스오버는 절대 못나옵니다. 판권이 달라서. 같은 판권인 에우레카는 잘만 크로스오버 나왔고. 세츠코 책임이 아닌데 굳이 세츠코 책임으로 몰아가려고 하는 건 좀 문제가 있는 생각이라고 보네요.
  • S.R.M 2012/01/28 02:58 # 삭제 답글

    -특정 작품은 슈로대에 필요없다고 주장하는 놈들.
    -"이딴 내가 싫어하는 로봇 애니 내지 말고 내가 좋아하는 거나 내라고" 투정부리는 빠들

    개인적으로는 공감이 가는 말입니다.
  • -a- 2012/01/28 03:07 # 삭제 답글

    열혈(혼), 필중, 번뜩임, 집중

    개인적으로 슈로대의 밸런스 최대 걸림돌이라고 보는 4대 정신기. 열혈, 혼은 1.2배, 1.3배 정도로 하향하고 필중 번뜩임은 각각 명중 회피율 30%, 집중은 10% 정도로 너프해야 그나마 좀 상식적인 밸런스가 되지 싶습니다. 대체 세상 어느 SRPG에서 저 4대 정신기급 버프를 건단 말이오....
  • 다오스 2012/01/28 05:23 # 답글

    -a-//뭐 슈로대가 파이어엠블렘이나 대전략은 아니니깐요[....]
    슈로대는 srpg라기보다는 잘만들어진 캐릭터 게임이 아닐까요
  • LONG10 2012/01/28 05:25 # 답글

    아이디어 팩토리의 스펙트럴 포스 제네시스를 하고 있으면 정신기는 아무래도 좋아집니다.
    이 게임은 아군 100% 회복에 적 데미지 100(최대치400) 짜리 기술도 있는 게임이라...

    그럼 이만......
  • 수염 2012/01/28 08:04 # 답글

    개인적으론 소대 시스템에 대공감(...)
  • 호무호무 2012/01/28 08:09 # 답글

    소대 시스템이 그렇게 짜증났나요?
    2차알파나 3차알파는 확실히 개짜증났지만 Z에서는 진짜 편해지고 전략성이 늘어났다고 생각하는데...
    TRI어택 시스템 덕에 ALL공격 없는 기체도 써먹을 수 있게 되었고요.
    무엇보다 소대시스템 없으면 누구는 목숨걸고 밖에 나가 싸우는데 누구는 갑판에서 응원이나 하고 있어야 한다는게 좀 맘에 안들었음...
  • 크레멘테 2012/01/28 09:45 #

    2,3차의 소대 시스템이랑 Z의 포메이션 시스템은 다른 시스템이죠(...)
  • WeissBlut 2012/01/28 12:08 #

    이름은 다르지만 사실상 소대 시스템의 계보를 이은 시스템이니까요. 다들 Z의 트라이 배틀 시스템도 그냥 소대 시스템이라고 부르지 않나요?
  • 빌트군 2012/01/28 14:39 #

    소대짜기 귀찮단 문제는 Z에서도 개선이 안 됐으니까요
  • 알카 2012/01/29 16:18 #

    스테이지 클리어시간보다 소대 짜는데 시간이 더 걸린다는 문제가 있었습죠.
    한번 소대를 잘 짜둬도 부대 분리했다가 재결집하면 다시 짜야하고.
  • ... 2012/02/05 01:33 # 삭제

    소대짜기 귀찮은건 그래도 Z 정도면 양반이죠... 지형하고 가속요원 배치 두 개만 신경쓰면 되니
    예를 들어 공중 유닛 두 마리에 땅개 유닛 한 마리로 소대짰다면 이동시에만 공중으로 적용된다던가
  • 데스사이즈 2012/02/14 10:55 # 삭제

    사실 슈로대의 정체성이 캐릭터 게임이라고 봤을 때 더 많은 캐릭터를 활용할 수 있는 소대 시스템이 상당히 맘에 드는데 말이죠. 파계편만 해도 단기 출전이다 보니 쓰고 싶은 애들을 출격수때문에 버려야 해서 아쉬운 경우가 많았습니다. 서브오더 시스템 있어봐야 제한적인 육성일 뿐이고.
  • Nine One 2012/01/28 08:20 # 답글

    미스트 씨가 필요 없다는 놈들이 있다니! 이런 이명박 같은 놈들!!! 미스트는 필요하다고!
  • SRX류세이 2012/01/28 08:26 # 답글

    차원수(2)
  • 알트아이젠 2012/01/28 08:49 # 답글

    그나마 소비형 아이템 중 SP회복 관련은 쓸만하더군요. 가끔 EN도 쓰고...
  • 빌트군 2012/01/28 14:38 #

    Hp는 수리제한이 거의 없어서 파츠로 회복할 일이별로 없죠
  • 時雨 2012/01/28 08:56 # 답글

    저는 슈로대에서 갑자기 오컬트로 빠지는게 싫었지요. 그런 의미에서 최악은 2차 알파 덤으로 3차 알파. 차라리 매드사이언티스트가 나오는 MX가 재미있었어요.
  • 소시민A군 2012/01/28 09:18 # 답글

    발매연기.
  • A.A 2012/01/28 09:35 # 삭제 답글

    차원수(3) 뻐킹배리어에 미친듯한 물량
  • Misfortune 2012/01/28 09:42 # 삭제 답글

    전함 전용 소비용 아이템(...)
  • dcd 2012/01/28 09:44 # 삭제 답글

    세츠코의 불행이요.

    아. 이거없으면 이녀석은 그냥 여캐1에불과하구나.
  • 크레멘테 2012/01/28 09:47 # 답글

    개인적으로 가정용 판권작에도 OG와 연결되는 떡밥을 던져놓고 찜찜하게 끝나는 것이.....

    분명 처음엔 그동안 나온 것들의 오리지널 캐릭터를 모아서 만든게 OG 라는 느낌이었던 것 같은데 이제 OG를 위해서 판권작에 떡밥을 뿌리는 것같은 기분이....

    그리고 차원수.
  • 크레멘테 2012/01/28 09:49 # 답글

    사실 기체를 키울 때는 편애가 심한 편이라...게다가 어째 취향상 좋아하는 애들이 그 작품의 사기캐들(파계편 같은 경우는 홍련, 그렌라간, 단쿠가 노바 등등)인 경우가 많아서 그런 애들만 중점적으로 키우다 보니 차원수도 그냥 썰려나가곤 했지만요.

    아 지금 생각해도 홍련은 개사기여...
  • 빌트군 2012/01/28 14:41 #

    저도 강캐 위주로 키워서 차원수 자체엔 별 고생 안 했지만 원작 적캐도 아니고 차원수로 맵 태반을때운 건 그냥 날림이라고 생각해서...
  • 대공 2012/01/28 09:50 # 답글

    미스트씨를 생각한건 저뿐만리 아니군요
  • 000 2012/01/28 09:55 # 삭제 답글

    전함
  • 오엠지 2012/01/28 10:54 #

    근래에는 전함이 비중커지고 있는추세 공격도 좋고
  • 000 2012/01/28 15:56 # 삭제

    암만 쓸모있게 바뀌어도 안써도 전혀 상관없다시피하니 리페어키트랑 다를게 없지요.
  • 팬들을위해 2012/01/28 10:42 # 삭제 답글

    리페어키트 정말 쓸모 없죠..

    차라리 자금으로 주는 게 나을 듯
  • 오엠지 2012/01/28 10:55 # 답글

    z의 3소대 정도는 좋던데 호불호지만...차원수는진짜싫다
  • 아니스 2012/01/28 11:25 # 답글

    차원수;ㅅ;......나름 k도 재밌게 했었는 데.......뭐 확실히 미스트가 주인공으로써 존재감과 가치관이 .....먼지였지만요..
  • 캡틴준 2012/01/28 13:57 # 삭제 답글

    중2병으로 점철된 쉰 떡밥
  • gdxgf 2012/01/28 13:59 # 답글

    로딩
  • 불타지않는뿔 2012/01/28 18:36 #

    이건 거의 모든 게임의 문제,,,

    그래도 Z에선 세이브 로드 속도가 빨라져서 다행이다 생각합니다.
  • 풍신 2012/01/28 14:40 # 답글

    저도 일단 그 신참전작 필요 없고 다른 것 내줘야한다고 투덜거리는 사람들이...
  • 2012/01/28 17:53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5스틴 2012/01/28 19:30 # 삭제 답글

    샹그릴라 칠드런.

    웃소 외의 리가밀리티어 멤버들.

    아사킴의 신비주의 및 떡밥멘트.

    반면 원하는 것으로 설문했으면 희망사항이 폭주할 듯.
  • 5스틴 2012/01/28 19:31 # 삭제

    미래를 위한 말이지만... 건담AGE
  • ????? 2012/01/28 19:41 # 삭제 답글

    고쇼군이 필요없다니 고쇼군도 사기찍던시절이 있건만
  • OmegaSDM 2012/01/28 19:57 # 답글

    숙련도 시스템이라 생각하다가
    후기보고 아 과연이라 납득한 사람입니다
  • 오타큘라 2012/01/28 21:22 # 답글

    하지만 이래서는 근본적인 해결이 안되잖아요!
  • 미스트씨 2012/01/28 21:39 # 삭제 답글

    내가 필요없다니..나랑 지구인들간에 이렇게 의식차이가 있었을줄은 몰랐어!

    이래선 제 2의 고향인 지구를 지켜내고 싶지 않아...
  • konjoe 2012/01/28 22:03 # 답글

    차원수
  • 사람 2012/01/28 22:03 # 답글

    솔직히 슈로대는 몇번안했지만, 소비형 아이템은 안써도 무난한거 같습니다(SP나 잔탄은 그래도 물량이 많을 때는 쓸만한데 진짜 HP는...)
  • 알카 2012/01/28 22:19 # 답글

    미스트씨 팬들 모여랏!
  • 오타큘라 2012/02/01 21:48 #

    으아아!! (되면 안되는데 되어버렸어...)
  • 빨간구두 2012/01/29 05:21 # 답글

    누군지 다 아는데 ????라고 아웅치는 얼굴일부의 그림자.
  • 팬들을위해 2012/01/29 14:26 # 삭제 답글

    저도 바스트 모핑은 좀 자제해줬으면

    지금도 J의 현기증나는 출렁출렁이 떠오르네요.
  • axel 2012/01/29 18:41 # 삭제 답글

    엘리트병의 베어내기
  • 엘리트병 2012/01/29 20:06 # 삭제

    파고드는게 얕다!
  • 새누 2012/01/30 02:28 # 답글

    니들이 만들어...
  • 수염 2012/01/30 09:56 # 답글

    AI 고스트...
  • k 2012/01/30 12:08 # 삭제 답글

    턴제한으로 게임오버되는건 좀 봐줬음 싶음
    특히 최종화에서.
  • 훔... 2012/02/01 23:12 # 삭제

    저도 턴제한 ㅋㅋ
  • 블랙 2012/01/31 17:58 # 답글

    지나치게 편리한 정신커맨드 <- 그럼 안쓰고 플레이하면 되잖아....
  • BIN12 2012/05/05 20:18 # 답글

    필요 없는 것 : 파일럿 슈츠
    필요한 것 : 알파 시절의 흔들림
  • 필요없는것 2012/10/07 22:48 # 삭제 답글

    슈퍼증원대전: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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