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혈! 필중! 보이스 슈퍼로그 마장기신 2편 5회 슈퍼로봇대전 관련



웹 라디오에서 나온 정보를 번역해봤습니다. 마장기신에 대한 정보가 많습니다



출연진

테라다 타카노부 : 프로듀서
미도리카와 히카루 : 주인공 마사키 안도의 성우
하라 미치타로 : 마장기신2 음향 제작, 음향 감독.

답변자
사카타 마사히코 : 윙키 소프트 시절 슈퍼로봇대전의 디렉터. 시나리오 라이터.

게스트
오키아유 료타로 : 페일로드, 지노, 프레키 성우



미도리카와: 지노, 페일로드, 프레키 역의 오키아유 료타로 씨가 게스트입니다.
스케쥴 안 맞아서 못 나올 줄 알았는데 감사합니다.

테라다: 마장기신에서 오키아유 씨가 최초로 캐스팅된 건 컴플리트 박스판 EX의 페일로드죠.
이번에 그 이후 지노와 프레키 역을 부탁했는데
지노에 대해서는

오키아유: 왜 저예요?

하라: ...비쥬얼이 그래서

(주: 지노가 건담 W의 토레즈 닮았음)

마사키: 성우 중에선 이런 역은 이런 거라고 맞춰 넣는 건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 많아요.
그래도 멋대로 들리지 아... 하고.

하라: 지노의 무슨 시츄에이션이야? 프레시아 관련이야?
지노 씨 '아 가련하다'라고 말해보세요

오키아유: 아 가련하다.
하여튼 페일이 처음이고 지노는 처음. 튜티 사역마 프레키도 했는데
이건 꽤 전인데 만약 마장기신 속편이 나오면
프레키와 게리는 브란슈타인 형제로 하면 어떨까하는 생각이 있었어요.
그래서 어떠냐고 해봤더니 좋다고 하셔서.

테라다: 애니 인스펙터 녹음 현장에서 말이 있었죠.

오키아유: 캐스팅에 관련된 장난은 여러 작품에 있습니다만
마장기신은 그런 게 많으니까 이번 작품에선 장난해봐도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해서

미도리카와: 나는 치카 해보고 싶었는데 쿠와시마 씨에게 뺏겼어...

오키아유: 란 샤오 성우가 노다 케이이치 씨잖아요. 그런 성우 장난처럼...

(주: 노다 케이이치는 바벨 2세의 흑표범 로뎀 성우. 란 샤오도 흑표범)

하라: 장난이 아니라 진심이예요!!

오키아유: 뭐 근원을 생각하면 그런 것도 있잖아요.
미도리카와 씨가 치카 못한 건 유감이지만.

뭐 늑대 형제를 하는 것도 괜찮잖아요.

하라: 이 사람은 튜티 패밀리어는 늑대란 인식이 있군요.

테라다: ....이나다 씨는 죽어도 개라고 하던데...

이번에 이노우에 키쿠코 씨랑 방송을 했는데
펜릴 크래쉬 연출을 보여줬는데 패밀리어가 멋지다고 하더군요.
좋은 목소리의 친구가 생겨서 기쁘다고.

오키아유: 튜티 님...

테라다: 뭐 동시에 녹음 안 했으니까요.
그때 본 거죠.

저도 게임 해봤는데 정말 웃겨요.
쓰면 라이랑 페일이 여기서 뭐하는 건지...

미도리카와: 그래도 성우적으로 재밌네요.

테라다: 마장기신도 그렇지만 OG도 중복 캐스팅 많지요.
미즈타니 유코 씨는 역이 대체 몇 개인지

(주: 엑셀렌 알피미 레몬 등)

미도리카와: 실력 없으면 안 되지.

오키아유: 주역을 하는 사람의 여유냐 그건.
네가 마사키로 캐스팅됐을 때 얼마나 부러웠는데

테라다: 생각났는데 페일 할 때 오키아유 씨가
"이 캐릭터 죽는 캐릭터잖아요... 마장기신 나오는 건 기쁜데 죽잖아요."
라고 말했던 기억이 납니다.

마장기신 2에서도 페일이 잠깐 나옵니다. 어떻게 나오나 기대해주세요.



바람의 마장기신은 허세가 아냐.

미도리카와: 이 코너는 제가 어떻게 플레이하나 들어보는 코너입니다.

테라다: 전반에 사이바스터 개조율이 거의 풀개조더군요.
이번에 MG,HP,장갑 개조인데 뭐부터 개조하나요?

미도리카와: MG는 별로 중요하지 않은 것 같아서 HP와 장갑 위주로.
둘 중에 뭐가 좋은진 모르니까 그냥 대충.

하라: MG는 기체마다 의존도가 다른데
사이바스터는 플라나 의존도가 높아서
MG는 별로 상관 없을 겁니다.

미도리카와: MG는 부족한 느낌이 안 드니까 이건 냅두고.

테라다: 저는 게임을 데미지를 받는 걸 전제로 게임을 진행하니까

미도리카와: 이 게임 회피가 잘 안 되죠.

테라다: 그러니까 전 HP.

미도리카와: 저는 무기를 더 중시합니다.

테라다: 그런가요. 전 기체부터 합니다.

테라다: 보니까 꽤 빠른 단계에서 디스컷터가 배니티 리퍼로 랭크업 되어있군요.
사이플래시와 하이패밀리어도 많고.

미도리카와: 사이플래시와 하이패밀리어는 안 올려도 되지만
이 정도 개조하면 더 이상 개조하기 힘드니까
남은 걸로 올려봤습니다.

테라다: 아카식 버스터가 개조율이 적은데요 의외로

하라: 이번 마장기신은 플라나 계산을 안 하면 아카식 버스터를 몇 번 못 쓰기 때문에.

미도리카와: 일단 무쌍할 때 필요한 걸로.

테라다: 플레이어 분들은 디스컷터를 개조하시는 게 좋습니다.
필살무기보다 이게 더 쓸만해서.

미도리카와: 테라다 씨가 말한 건 다른 캐릭터를 육성해도
사이바스터의 이건 해주면 좋겠다는 팁이잖아요.
저는 사이바스터 밖에 개조를 안 하니까 도움이 안 돼요.

하라: 사이바스터 이외로 키우는 기체는?



미도리카와: 세니아. 컷인이 귀엽단 말입니다.
엔젤 위스퍼~~~~~

아니 진짜 귀엽다니까. 컷인보고 야 이건 키울 수 밖에 없겠다란 생각이 들었어요.


하라: 혹시 웬디파도 류네파도 아니고 세니아 파?

미도리카와: 웬디도 좋지만... 역시 세니아.

테라다: 옛날엔 발시오네 개조했는데

오키아유: 전 튜티.

하라: 오오 주인님. 충직하다.

오키아유: 서두부터 보스가 나오잖아요.
실수로 그걸 튜티로 잡아버려서...

하라: 의견이 꽤 나뉘네요.

테라다: 발시오네가 일본도 가지고 있잖아요.

미도리카와: 그 외견에 일본도는 대단하죠.

테라다: 원월살법 옛날부터 좋아했는데

미도리카와: 사무라이 같은 마장기가 들면 모르는데 발시오네가 들고 있으니까

오키아유: 언제부터 그랬어요 발시오네 얼굴은?

테라다: 처음부터.

오키아유: 이유는?

테라다: 그건... 어떨까요.

뭐 옛날 로봇 애니에도 여성형 로봇은 있었어요.
이미지 소스 적인 로봇도 있었고.
이 세계관에 왜 저런 게 있냐는 이야기도 있지만
그걸 이야기하면 길어지니까 넘어가고

미도리카와 씨나 오키아유 씨는 슈로대에서
무의식 적으로 하게되는 성향은 있나요?
운동성을 먼저 개조한다거나 방어력을 개조한다거나

오키아유: HP와 장갑은 일단 올립니다. 일단 맞는 걸 전제로.
리얼계도 장갑은 올립니다.

테라다: 이것저것 올리지만 방어력 중시. 저랑 비슷하네요.

오키아유: 미도리카와 씨는 슈로대에선 윙 건담을 키우지만
저는 키울 기체가 없으니까

하라: 아니 당신 로봇 애니 많이 나왔잖아요.

오키아유: 내 기체는 별로 강하지가 않다고.
주력으로 못 써먹는다고.


하라: 저는 무개조 갈 수 있는 곳까지 가보고
이 맵은 안되겠다 싶으면 리셋해서 개조.

미도리카와: 윙건담이 늦게 나오면 여자 위주로 플레이하게 되니까 괴로워요.
그리고 히이로 나오면 으아악 드디어 나왔다 퍼버벙

마장기신도 사이바스터 출격 못하는 맵은
뭐 못 깨진 않지만 좀 괴로워지죠.

테라다: 뭐 마장기신은 사이바스터가 주인공이고 얘를 개조하는 게 기본이니까 틀린 건 아닙니다.

오키아유: 츠레인이랑 메피르를 좀 키워보고 있습니다.
츠레인 좋은 캐릭터죠.

미도리카와: 그럼 그대로 츠레인이랑 지노를 키워보는 게...

테라다: 미도리카와 씨는 사이바스터를 어떻게 쓰나요.

미도리카와: 막.

테라다: 하긴 뭐 이 단계에서 배니티 리퍼 얻는 사람은 드므니까.

오키아유: 전 맵병기도 쓰는데

테라다: 전 맵병기는 잘 안 씁니다.
안 써도 클리어는 되니까. 전 이거 없어도 된다고 생각한 적이 있어요.

미도리카와: 저도 별로 안 써요.

오키아유: 전 옛날부터 써서 지금도 써요.

테라다: 맵병기는 밸런스 조절이 힘들어요.
옛날엔 진짜 만능이었죠.

오키아유: 하이메가 캐논 막 썼죠.

하라: 아군 유닛으로 덫을 만든 다음에 적을 몰아서 펑.



Q & A 오브 마장기신

사카타 씨에게 질문해보는 코너입니다.

질문1 : 사이바스터는 마술적 공격을 막기 위한 수호명이고 진명은 숨겨져있단 설정인데
진명이 뭡니까?


테라다: 전부터 있던 설정이라 궁금했는데

사카타 씨 말이
진명은 완전한 고유명사로 그 물건의 본질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그래서 같은 게 겹치지 않게 쓸데없이 긴 이름이 됩니다.
그래서 굉장히 깁니다.


저도 상상은 했는데
인간이 발음하지 못할 이름이나, 굉장한 이름이나 둘 중 하나일 줄 알았는데
실제로는 굉장히 길다고 합니다.

그리고 마술적 공격을 막는 방어책은 이미 확립되어 있기 때문에
진명이 알려져도 별 상관 없다고 합니다.


판타지 물에서 진명이 알려지면 지는 설정 같은 게 종종 있는데 그런 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진명은 밝히지 않으려고 합니다. 나중에 이거가지고 뭔가 전개가 있을지도 모르니까.



질문 2 : 히어로 전기에 나온 마사키의 캐릭터 그래픽은 머리가 길던데
마사키는 원래 장발이었습니까?
류네는 3차에서 나올 때부터 마장기신 캐릭터로 할 구상이었습니까?


테라다: 히어로 전기에서 마사키랑 길리엄이 나온 적이 있습니다.
그때 마사키 그래픽은 머리를 뒤에서 묶은 느낌인데.

마장기신 LOE가 나오기 전까지 마사키의 캐릭터 디자인은 사카타 씨고
히어로 전기 도트를 찍은 것도 사카타 씨입니다.

히어로 전기에 마사키가 나올 때는 지상에 나와서 시간이 좀 경과한 이후를 상정해서 만든 거라
길어진 머리를 거칠게 묶은 걸로 표현하기 위해 그런 그래픽으로 해봤습니다.

그리고 라 기아스에 돌아올 때 튜티에게 주의받고 머리를 잘랐다라는 설정 같습니다.


미도리카와: 지금은 컷인 애니같은 걸 세세하게 하는데 옛날부터 그런 걸 했던 사카타 씨는 굉장하네요.
그런 건 안 해도 되는 시기였는데 꼼꼼한 분이네요 사카타 씨는

테라다: 참고로 OG와 관계없는 이야기입니다. 히어로 전기와 OG의 마사키는 관계가 없습니다.
망상하지 말아주세요.


그리고 슈우와 류네, 길리엄도 사카타 씨가 디자인한 캐릭터입니다.
그걸 코노 사치코 씨가 현재의 그림체로 리디자인 한 겁니다.

3차 쯤에는 사카타 씨가 직접 도트까지 찍었습니다.

미도리카와: 다재다능한 분이네요.

테라다: 류네는 사카타 씨가 패미컴 2차 때부터 생각했던 캐릭터입니다.
슈로대 시리즈용 캐릭터로 설정한 거라 마장기신 세계에 넣을 생각은 없었습니다만
EX에서 류네가 라 기아스에 왔을 때 의외로 이야기에 깊이 관계해버려서
마장기신에 넣어버렸다고 합니다
원래는 지상 전용 캐릭터였다고 합니다.




질문 3 : 치카는 수컷인 줄 알았는데 성우가 쿠와시마 호코더군요. 암컷인가요?

테라다: 일단 수컷입니다.
그렇지만 치카의 이미지의 모델이 된 캐릭터가 있는데
그 캐릭터도 성우가 여성입니다.
그래서 하라 씨와 성우는 여성으로 하자고 협의했습니다.


오키아유: 그것도 여자인가요?

테라다: 아니 그건 모르고 이미지가 그런 느낌.

하라: 새가 짹짹 거리는 느낌으로 말하는 건 남자 성우는 연기하기 힘들죠.

테라다: 치카는 인간으로 치면 12살 정도의 애입니다.
슈우의 무의식으로 만든 거라 박식하긴한데 정신 연령은 10세 정도.

하여튼 새 목소리를 이미지해서 만든거라 여자 성우로 했습니다.

미도리카와: 쿠와시마 씨가 딱 맞는다고 생각합니다. 츤데레의 스승같은 분이예요 그분은.
배울 게 많아요.

오키아유: 뭘 배우는데

미도리카와: 츤데레를.

오키아유: 그런 건 안 배워도 되잖아.

하라: 저도 배웠어요. 아니 진짜 배울 게 많아요.
오늘도 좋은 향기나네요~ 라고 했더니 저보고 기분나쁘다고 했어요.

미도리카와: 진짜 현실에 츤데레 캐릭터가 있으면 이런 느낌이라는 것 같죠.

오키아유: 데레를 본 적이 있단 말이야?

미도리카와: 응

오키아유: 좋은 아이인데 나는 츤 밖에 본 적이 없어.

테라다: 하라 씨가 쿠와시마 씨에게 "기분나빠~" 란 소리 듣는 거 직접 봤습니다.

하라: 전 기분 좋았어요. 웃었어요.
뭐 난 스기타 씨랑 거의 같은 타입이니까.



질문4: 슈우는 왜 패밀리어가 있나요
그리고 치카 한 마리 밖에 없는 건 왜인가요.


테라다: 패밀리어는 마장기신의 조자만 가진 거라
슈우는 마장기신도 안 타면서 패밀리어가 왜 있는가 하는 문제인데..

패밀리어 수는 마장기신에 탑재된 패밀리어 수에 따라 결정됩니다.
갓데스는 패밀리어가 2개 있으니까 2마리.

그럼 슈우는 뭔가? 물어봤습니다.

패밀리어 자체는 마장기 조자가 아니라도 가질 수 있습니다.
다만 유지에 플라나가 필요하고 본래의 목적인
조자의 서포트는 서포트해주는 시스템이나 기계가 개발되었기 때문에
마장기신 시점에서는 패밀리어를 사용하는 사람이 거의 없습니다.

슈우는 사이바스터를 손에 넣어 조자로 선택받을 수 있나 없나 실험해보고 싶었는데
이건 1부에서 나온 얘기죠.

이걸 해보려고 준비과정으로 시험삼아 패밀리어를 사역해봤는데 하필 치카 같은 게 뽑혀서 패밀리어는 포기.

저런 게 서라운드로 떠들면 아무리 슈우도 정신이 견딜 수 없기 때문에 포기했다고 합니다.

치카는 사피네가 사이바스터를 훔쳤을 때 이미 존재하고 있었고,
그렇지만 성격이 안 맞아서 지상엔 안 데리고 갔다고 합니다.




질문 5 : 아카식 버스터 쏠 때 대사에
"네 존재 그 자체를 아카식 레코드에서 지워주겠어"

라는 대사가 있는데 아카식 버스터는 팬 사이에서 대체 무슨 무기인가...
바람의 마장기신인데 왜 불을 쏘나 그런 의문이 많았는데.
그런 의문이 조금 풀린 것 같긴 합니다.

그럼 질문인데 코스모 노바는 뭡니까.
DS판이나 디 인스펙터에선
사이바스터가 쓰는 마법진이 바람 속성 마법진 아니라
4속성 + 알 수 없는 두 속성의 마법진이던데
이 기술은 대체 뭔가요.


테라다: 코스모 노바는 무슨 공격이냐면
직역하면 우주 신생이란 의미.
실제로는 막대한 에너지 탄을 일점 집중해서 쏘는 무기라고 보면 됩니다.

매회 연출을 바꾸고 있습니다만
사실은 바꾸고 싶지 않습니다. 그래도 안 바꾸면 실망하는 분들도 많아서.
이제 어떻게 바꿀지 소재도 떨어져서 고민 중입니다만

코스모 노바는 마장기신 세계관에선 1대1 전투에선 최강 클래스 공격입니다.
챠지에 시간이 걸리는 것과 대량의 에너지가 소비되어서 1발 밖에 쓸 수 없습니다.
그래서 게임에서도 탄 수가 1발입니다.


슈로대 알파 때 잔탄 수 2개로 했더니
항의하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코스모 노바는 잔탄1이어야 합니다" 라는 의견이 많았죠.
확실히 그렇습니다.
그렇게 많이 항의가 온 건 아닙니다만 수용할 의견이었기 때문에 1개로 바꿨습니다.
애니에선 최종화에서만 쓰고.


그 다음 질문인 코스모 노바 쓸 때 여러 마법진이 나오는데
알 수 없는 속성의 두 마법진이 있는데 그건 뭡니까.

사카타 씨의 답변

지금은 비밀입니다.

마장기신에서 기술 쓸 때 나오는 마법진은 바람이면 바람, 불이면 불 마법진인데
그 위 단계로 전 속성 마법진이 있어서 강한 기술을 쓰면 그 마법진이 나오는데
그때 본 적이 없는 문양이 2개가 있어요. 그게 뭔지는 지금은 비밀이라는 겁니다.

언젠가 밝혀질지도 모릅니다.

미도리카와: 하여튼 마법진 최고.




후기

마장기신 3 만들 생각이 가득하구나...



덧글

  • 수염 2012/01/19 07:08 # 답글

    마장기신3는 앞으로 한 10년 기다리면 되려나요...
  • S.R.M 2012/01/19 07:28 # 삭제 답글

    위의 오타가 있었는데, 미즈타니 유코씨는 샤오무를 연기하지않았습니다. 아, 생각해보니 미즈타니씨는 F의 게스트측의 캐릭인 세티역을 했네요.

    LOE를 처음 플레이했을때부터 세니아를 아주 좋아했는데, 2의 엔젤 위스퍼 컷인 표정에 매료되어버렸습니다. 그나저나 세니아와 류세이가 만나면 서로 잘 통할것같아요(메카쪽 이야기).
  • 빌트군 2012/01/19 07:31 #

    수정했습니다.
  • -a- 2012/01/19 07:38 # 삭제 답글

    슈로대 EX때부터 세니아를 밀어온 올덕으로서 그저 감개무량... 하악하악왕녀님
  • 흩어지는달 2012/01/19 08:07 # 삭제 답글

    우읭.....전속성마법진 +2속성이라...

    여지껏 게임들의 일반성으로 따지자면 4대속성+2속성이라고하면,
    대게 빛,어둠이거나 성,마 속성을 꼽는데.....

    마장기신2에서 알수없는 흑막이 신을 깨우려고 하는거나 뭐그런걸 보니....

    어쩌면 마장기신3이 나오면 나머지 2속성(광암, 혹은 성마)의 적이 추가될지도 모르겠네요.
  • k 2012/01/19 16:08 # 삭제

    제르보이드가 듣도보도 못한 고위 무의 정령이니 그게 관계있을 수도 있을듯
  • 디즈 2012/01/19 08:32 # 삭제 답글

    테라다: 하라 씨가 쿠와시마 씨에게 "기분나빠~" 란 소리 듣는 거 직접 봤습니다.
    하라: 전 기분 좋았어요. 웃었어요.
    뭐 난 스기타 씨랑 거의 같은 타입이니까.......

    스기타..... 스기타.... 이젠 포기할란다... ㅠㅠ 이젠 쿠와시마 떡밥엔 언제나 빠지지 안는구나..
    이젠 스기타가 긴토키인지 긴토키가 스기타인지 모를정도로 혼연일체!!! 네요...
  • 헨리오함마 2012/01/19 09:00 # 삭제

    요새 잘 지내능가?
  • 헨리오함마 2012/01/19 08:59 # 삭제 답글

    마장기신 1,2에 재새편에...... 어쩌면 2차OG까지.... 풍년이구나!
  • JP 2012/01/19 09:03 # 삭제 답글

    마장기신 LOE가 나오기 전까지 마사키의 캐릭터 디자인은 사카타 씨고
    히어로 전기 도트를 찍은 것도 사카타 씨입니다.

    이런 충격적인 진실이...
  • 쿠라사다改 2012/01/19 09:12 # 답글

    "네 존재 그 자체를 [아카식 버스터]에서 지워주겠어"


    어라? [아카식 레코드] 아니었음??
  • 折原浩平 2012/01/19 09:33 # 답글

    "네 존재 그 자체를 아카식 버스터에서 지워주겠어"
    ...이거 아카식 레코드 아닌가요? 이거 DS판에서는 못 본 대사 같은데 PSP판에서 나오네요...
  • 빌트군 2012/01/19 14:53 #

    실수입니다. 나중에 수정 하겠습니다.
  • 사이버스타 2012/01/19 10:17 # 삭제 답글

    코스모노바가 죽었습니다. 앞으로 탄수 늘어날일이 없겠네
  • 센프 2012/01/19 10:33 # 답글

    오키아유 : 오키아유: 내 기체는 별로 강하지가 않다고. 주력으로 못 써먹는다고.


    ㅠ..ㅠ 눈물이 앞을 가리는구나.

  • 센프 2012/01/19 10:39 #

    건담W : 트레즈 - 적으로 나와서 못씀
    건담시드 : 앤드류 발트펠트 - 걍 잘 안나옴
    건담OO : 기타등등 - 전부 다 적으로 나옴
    SRX : 라이디스R 브란슈타인 - 넌 그저 합체용 부품일 뿐이지
    아이언리거 : 이쪽은 게임이 똥망

    ...
  • Nine One 2012/01/19 11:34 # 답글

    다 필요없고 제세편 이야기나 해! 태양의 사자 철인 28호 이야기를 해!
  • 골판지 2012/01/19 13:07 # 삭제 답글

    빌트군님 골판지 전기W 1화 반응은 어떤가요(뭐 보나마나 ``이건 이렇게 잘만드면서 에이지는 그따구냐,,가 대부분이겠지)
  • 빨간구두 2012/01/19 14:59 # 답글

    과연, 제 아무리 슈우라고 해도 '그런게' 좌우에서 떠들어대면 못버틴단 말이군요.
    ...가엔이나 브릿트라면 오히려 기력이 한계돌파할 것 같은데.

    전 개조할때 무기우선시.
    그건 그렇고 마장기신2는 축복이 없어서 행운이 있는 캐릭터가 잘 크더군요.
    뭐, 마사키는 둘째치고 미오랑 로자리가 잘 크는 건 대환영입니다만.
  • 풍신 2012/01/19 20:36 # 답글

    마사키의 본명은 세니아였군요. (틀려...)

    솔직히 마장기신 2에서 세니아는 진리...세니아가 없었다면 마사키들은 아무것도 못 했을 듯...
  • S.A.M 2012/01/19 21:09 # 삭제 답글

    마장기신 이야기 들으러왔다가 새삼 미즈타니씨가 대단하단걸 느끼고 하라가 스기타 뺨치는 특이한 성격이라는 점을 알게되는군요. 슈로대에 관련된 사람들은 좋은 의미로든 나쁜 의미로든 특이해지는 느낌.
  • 새누 2012/01/22 07:59 # 답글

    이사람들 보게...
  • 비타 2012/01/23 17:49 # 답글

    여하튼 슈로대 관련있는 사람은 죄다 괴짜인거 같아요.
  • OmegaSDM 2012/01/26 18:20 # 답글

    그러고 보니 미도리카와 히카루님에 대한 게 있더군요 출처는 엔하위키
    제2차 슈퍼로봇대전 Z 파계편의 경우 발매 일주일 남짓에 클리어. 그냥 깬 것 도 아니고 히이로 유이의 격추수 400 돌파 클리어. 사실상의 히이로 원맨 플 레이였다. 이 소식을 들은 테라다는 "당신 뭘 어떻게 한 거야?" 라며 경악했다.
    이분은 자기가 담당한 캐릭을 아주 좋아하시는 듯
    마사키도 그렇고 아사킴도 그렇고 히이로도 그렇고
  • JP 2016/10/05 05:58 # 삭제 답글

    마사키: 성우 중에선 이런 역은 이런 거라고 맞춰 넣는 건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 많아요.
    그래도 멋대로 들리지 아... 하고.

    ---

    4년이나 지나서 나온 말이지만 미도리카와 대신 마사키라 적었는데 아무도 위화감을 못 느꼈....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