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슈퍼로봇대전 재세편 참전작 예상 슈퍼로봇대전 관련



사실 어제 다 깼는데 도통 글이 정리가 안 되어서 감상은 나중에 올리도록하고...

벌써부터 후속편인 재세편에 대해서 기대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중에서도 제일 큰 관심사는 다음 작에 새 참전작으로 뭐가 나오냐 하는 걸텐데 이번엔 그거에 대한 예측을 해보려고 합니다. 물론 그냥 예측하면 제 망상 외에는 아무것도 아니게 되므로, 나름의 근거를 가지고 좀 다른 시선에서 예측을 해보려고 합니다.

물론 어차피 예측이고 제 예측이란 건 맨날 틀려먹으므로 그냥 재미로 보시고 너무 믿지는 마세요. 세상 일은 어떻게 될지 모르는 거니까. 그럼 시작해보겠습니다.



일단 파계편의 카피라이트 표기를 잘 볼 필요가 있습니다.

카피라이트 표기에 대해서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한 마디 하자면, 이건 원래의 저작권자가 누구인지 알리는 출처 표시입니다. 판권 슈로대는 다른 애니 제작사에서 판권을 빌려와서 만드는 게임이기 때문에 이것을 의무적으로 표시를 해줘야하며 표시를 안 하면 소송을 당할 수가 있습니다. 법이 그래요. 슈로대 패키지에도, 슈로대 공략본에도, 슈로대 홈페이지에도, 게임 타이틀 부분에도 나옵니다. 모든 작품에 다 있어요. 확인해보세요.

제2차 슈퍼로봇대전 Z 파계편의 카피라이트 표기는 이렇습니다.

©GAINAX・中島かずき/アニプレックス・KDE-J・テレビ東京・電通
©GAINAX・中島かずき/劇場版グレンラガン製作委員会
©サンライズ
©SUNRISE・BV・WOWOW
©SUNRISE/PROJECT GEASS・MBS Character Design ©2006-2008 CLAMP 
©XEBEC・フライングドッグ/創通
©創通・サンライズ
©創通・サンライズ・毎日放送
©東映
©光プロダクション
©藤原忍/ダンクーガ ノヴァ製作委員会
©PRODUCTION REED 1980
©PRODUCTION REED 1985
©1983 ビックウエスト・TMS
©1998 永井豪・石川賢/ダイナミック企画・「真ゲッターロボ」製作委員会
©2004 大張正己・赤松和光・GONZO/グラヴィオンツヴァイ製作委員会
©2004 河森正治・サテライト/Project AQUARION
©2007 ビックウエスト/マクロスF製作委員会・MBS
©2009 ビックウエスト/劇場版マクロスF製作委員会
©2009 永井豪/ダイナミック企画・くろがね屋
©2009 BONES/Project EUREKA MOVIE


...역대 최다 참전작이다보니 카피라이트 양도 역대 최다. 보기만 해도 멀미가 나는군요.



여기서부터가 제 예상인데

저는 이 카피라이트 표기 그대로 재세편까지 갈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파계편 제작 단계에서 이미 재세편 참전작의 판권까지 한 방에 몰아서 계약했을 가능성이 상당히 높게 점쳐집니다. 그렇게 생각하는 근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계편의 카피라이트 표시에 코드 기아스 R2까지 포함되어 있다.

파계편의 카피라이트를 잘 보면 코드 기아스의 카피라이트를 ©SUNRISE/PROJECT GEASS・MBS Character Design ©2006-2008 CLAMP 라고 적어놓고 있는데 이것은 R2까지 포함한 표기입니다. 그러나 아시다시피 파계편에서는 R2는 참전작에도 없으며 캐릭터나 기체는 티끌 만큼도 안 나옵니다.

만약 R1에만 나온 기체만 나온다면 R1의 판권 표기만 하면 됩니다. ©SUNRISE/PROJECT GEASS・MBS Character Design ©2006 이라고만 쓰면 됩니다. 여러개 조사해봤습니다만 그중에서 참고용으로 혼웹의 가웨인 피규어의 카피라이트를 첨부합니다.



보시다시피 2006만 써놨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파계편은 코드 기아스의 카피라이트를 ©SUNRISE/PROJECT GEASS・MBS Character Design ©2006-2008 CLAMP라고 적어 놨습니다. 굳이 안 적어도 되는 표기를 파계편에도 적어놨다는 얘기가 됩니다.

가능성은 여러가지인데, 코드기아스 판권소유자 측에서 1기만 써도 카피라이트를 저렇게 적으라고 요구하는 걸로 방침을 바꿨거나 (이런 경우도 있습니다.), 반프가 재세편의 참전작의 카피라이트를 파계편에 적어야 하는 부득이한 이유가 있었거나, 애초에 한 번에 판권을 몰아서 사버린 다음 두 작품의 카피라이트 표기를 하나로 통합해 버렸기 때문에 이런 일이 발생했다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2. 파계편의 초회 한정판으로 준 '제2차 슈퍼로봇대전 Z2 스페셜 Z 박스' 의 카피라이트 표기.

Z2의 경우 초회 한정판으로 재세편도 같이 수납할 수 있는 하드 케이스 박스와 전작 스토리를 소개하는 책자, 커스텀 테마 등을 제공했습니다. 저도 샀는데 솔직히 대실망 (...)

뭐 그건 어쨌든 이 박스는 재세편과 같이 사용할 걸 전제로 만든 거라 그런지 박스의 어디에도 '파계편'이란 표시는 없습니다. '제2차 슈퍼로봇대전 Z' 라고만 써있죠. 제2차 Z 시리즈를 수납하라고 만든거지 파계편의 박스가 아니니까요.

그리고 이 박스에도 카피라이트가 적혀 있습니다만... 파계편이랑 같습니다.

그러니까 이 박스에 동시에 수납될 예정인 재세편의 카피라이트도 파계편과 같을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 할 수 있겠습니다.


3. 재세편 예고편
재세편의 예고편 내용을 보면 이번 Z2의 신 참전작들은 전원 재세편에도 나온다고 언급되고 있습니다.

그것도 그거지만 이 예고편도 경우가 상당히 복잡해지는데..

'재세편'은 파계편과 또 다른 단일 작품이므로, 이건 이거대로 또 독자의 카피라이트 표기를 가지게 됩니다. 그리고 이 작품의 예고편을 파계편에 내보내는 식으로 내용을 일부 인용하려면 이 작품의 카피라이트까지 파계편 카피라이트에 그대로 다시 다 써줘야 합니다. (...) 법이 그렇습니다.

그러니까 재세편에서 새로운 판권작품의 카피라이트가 추가됐다면 그 카피라이트는 이번 파계편의 카피라이트에도 적혀 있어야 정상입니다. 전 코드 기아스 R2의 카피라이트까지 파계편에 표기가 되어있는 이유가 이것 때문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딱히 파계편 카피라이트 표기에 R2를 제외하면 이번에 안 나오는 작품의 카피라이트 표기는 없으므로, 재세편의 카피라이트도 파계편과 별 차이가 없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이유로 재세편의 카피라이트 표기가 파계편과 같을 가능성은 굉장히 높으며 이걸 전제로 재세편의 참전작의 예측을 하기 시작하면...

실망스럽게도 새로운 참전작은 거의 기대할 수 없게 됩니다.

되는 작품보다 안 되는 작품이 훨씬 많아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보면

★ 건담 OO 2기, 코드 기아스 R2, 그렌라간 나암편
가능

★ Z에 나왔던 원조 마징가Z, 그레이트 마징가, 그렌다이저, 원조 겟타로보의 부활 가능성
→ 이번 카피라이트에 진마징가, 진겟타의 카피라이트 밖에 없으므로 불가능.

★ TV판 에우레카 세븐의 부활 가능성
→ 극장판 카피라이트 밖에 없으므로 불가능.

★ 마크로스 F의 전작인 마크로스, 마크로스 플러스, 마크로스 7의 참전 가능성
→ 전작들은 카피라이트가 ©ビックウエスト이므로 불가능.

★ 마크로스 F 작별의 날개 참전 가능성
→ 작별의 날개 카피라이트는 ©2011 ビックウエスト/劇場版マクロスF製作委員会인데 Z2에는 ©2009 ビックウエスト/劇場版マクロスF製作委員会 밖에 없으니 불가능.

★ 에반게리온, 건버스터, 다이버스터, 테카맨 블레이드, 풀메탈 패닉 그 외 매우 많은 작품.
→ 해당 작품의 카피라이트 표기가 없으니 불가능


같은 식으로 여러가지 희망의 싹이 잘려나가게 됩니다.





그렇지만 저도 재세편에 새 참전작이 있을 가능성은 부정하지 않습니다.
일단 그런 게 없으면 화제도 별로 안 될 거고, 유저의 관심과 흥미도 떨어지니까요.

당장 이번 파계편에 참전했던 작품의 속편들의 경우, 그러니까 건담 OO 2기랑 코드 기아스 R2, 천원돌파 그렌라간 나암편의 경우는 나올 가능성이 90% 이상으로 높습니다. 카피라이트도 이미 다 적혀있으니까요. 하지만 얘들이 나오는 건 다들 예측했던 선이라서 서프라이즈가 없습니다.

그러니까 재세편에서만 나오는 완전한 신 참전작도 하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대해선 이미 작중에서도 복선 같은 게 있습니다.

1. 엔딩에서 크래셔대와 갓마즈가 우주로 떠나버려서 전투원이 없어지자 오오츠카 장관이 "다른 관할에서 새로운 팀을 불러올 예정이니까 괜찮다." 라고 말했고, 그게 누구냐고 물어보니까 "그건 여기서 말할 것이 아니다." 라며 답변을 꺼렸습니다. 수상합니다.

2. 엔딩에서 마크로스F의 그레이스가 엘모와 같이 연예기획사를 만들기로 하고 세릴과 란카를 프로듀스 하기로 하는데 이때 그레이스가 셰릴과 란카 말고도 눈에 찍어둔 아티스트가 있다면서 더 키울 예정이란 언급을 합니다. 단쿠가 노바의 에이다일 가능성도 부정할 수 없습니다만, 이쪽은 애인인 죠니가 직접 매니지먼트 하겠다고 언급이 나왔기 때문에 가능성이 낮습니다. 이것도 왠지 수상합니다.


높은 확률로 이 대사들은 추가 참전작에 대한 떡밥 내지는 오리지널 캐릭터에 대한 떡밥 같습니다. 이런 언급도 있는 만큼 참전작이 추가될 것 같은 조짐도 느껴지긴 합니다. 그리고 이 문제의 추가 참전작은 '재세편과 파계편의 카피라이트가 같을 경우' 라는 것을 전제로 삼는다면, 저 수많은 카피라이트 중에 숨어있다고 생각합니다.

... 예를 들어서
©サンライズ
©創通・サンライズ
©東映
©光プロダクション

이들의 경우는 1개 이상의 로봇 애니메이션의 카피라이트로 사용됩니다. 실제로 Z 때는 ©東映 카피라이트가 다른 작품과 겹친다는 걸 이용해서 갓시그마를 나중에야 서프라이즈 공개한 적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가능성이 생기는 건 다음과 같습니다.

©創通・サンライズ
건담 시리즈
단바인
다이오쟈
엘가임
드라고나

©サンライズ
엘드란 시리즈
용자 시리즈
이데온
브레인파워드
레이즈나
베터맨
에스카플로네
아이언리거
다그람
가리안
바이팜
.... 그 외 너무 많아서 못 적을 수준.

ⓒ東映
콤바트라
볼테스
다이모스
달타니어스
고라이온
다이라가

ⓒ 光プロダクション
자이언트 로보
철인 28호 시리즈 (이마가와가 리메이크한 철인 28호는 카파라이트가 달라서 제외)


이 중에서는 새로 나올지도 모르겠네요.



...어쨌든 잉여스럽게 분석한 결과 재세편은 새로운 참전작이 추가되기엔 굉장히 어려운 상황이라는 게 제 견해입니다.
큰 기대는 안 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뭐 이래놓고 재세편 카피라이트 표기가 파계편이랑 전혀 다르게 나오면
이 글은 그냥 뻘 삽질이 되겠지만 인생이 뭐 그런거죠.
다시 말하지만 재미로 봐주세요.


핑백

  • 빌트군의 빌트라테이션 : 제2차 슈로대 Z 재세편에 풀메탈 패닉이 나올 가능성이 있다? 2014-12-20 06:32:00 #

    ... 재세편의 카피라이트 표기가 파계편이랑 같을 가능성이 높다는 설</a>이 유력하게 점쳐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파계편에서 나오지 않았고 표기도 없었던 풀메탈이 재세편에서는 안 나올 가능성이 높다고 보게됐고 현재는 상한 떡밥이 되어버렸습니다만... 가토 쇼지 발언 때문에 이것도 무시하기 힘들게 됐네요. 그외에 풀메탈패닉의 주요 캐릭터들의 성우는 거의 다 파계편에서 나왔던 성우들이고, 풀메탈과 성우가 겹치는 캐릭터는 대부분 파계편에서 새로 녹음한 대사가 있습 ... more

덧글

  • 무명병사 2011/04/29 20:54 # 답글

    설마하니 패트레이버가 튀어나올 리....는 없겠죠? 왠지 어디선가 전대 시리즈가 튀어나올 리는... (있겠냐?)
  • 빌트군 2011/04/29 21:03 #

    패트레이버도 안 될 겁니다. 작품 별로 카피라이트가 다른데다 'HEADGEAR' 라는 단어가 공통으로 들어가거든요.
  • 로랑 2011/04/29 21:24 # 삭제 답글

    개인적으로 다이모스가 나온다에 한표입니다
    AP에서 카즈야는 이전얼굴그래픽을 그대로 썻는데 유일하게
    미와장관만 새로그린 얼굴에다 AP이후로 다이모스는 한번도 안나왔으니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아니면 자이언트 로보일지도...
  • 나하트 2011/04/29 21:29 # 답글

    저중에서만 고른다면
    건담시리즈( ZZ라던가 의외로 유니콘이라던가 기타등등)
    초전자 형제나 다이모스 정도가 그럴듯 하지 않을까 싶어요.
    확실히 새로운 참전작이 아예 없다면(기존 참전작의 2기 빼고)
    좀 심심할 듯하긴 하네요.
  • 드릴성인2M 2011/04/29 21:43 # 답글

    철인28호(태양의 사자판)나 마크로스 제로는 가능할지도...

    파계편에 안 나온 최근 작품 중에 아이돌 나오는 애니가 뭐가 있었드랬더라'ㅅ'

    ...아이돌마스터?(...
  • Hineo 2011/04/29 21:51 #

    XENOGLASIA라면 달 가지고 장난칠 가능성이 있으니 낮은 편은 아...니라고 보지만

    분명 아이돌 마스터는 별도의 카피라이트를 갖고 있던 것으로 기억(...)
  • 드릴성인2M 2011/04/29 22:55 #

    공식 홈페이지에는 카피라이트가 선라이즈/반다이 비주얼로 되어있는데...
    뭐 안 나오면 말구요(...
  • 헨리오함마 2011/04/29 22:08 # 삭제 답글

    아무래도 파계편에서 벌려놓은 1부 스토리들을 이어서 2부 스토리들 마무리짓기에는 신작품 참전은 좀 까다로운것도 없잖아있겠죠.
  • 밤걷기 2011/04/29 22:09 # 삭제 답글

    오오츠카 장관이 대려올만한 새로운 팀에는 아마 테카맨이 아닐까 조금 예상해보는게...

    선라이즈 라이센스에 전투기활용도가 유난히 높았던 작품이었던걸로 보면 크래셔대 후속으론 안성맞춤이 아닐까 싶네요
  • 가베라 2011/04/29 22:15 #

    본문에 테카맨은 라이센스가 없어서 불가능하다고 되어 있군요
  • 빌트군 2011/04/29 22:18 #

    테카맨 블레이드는 선라이즈가 아니라 타츠노코 프로입니다.
  • 얄다바오트 2011/04/29 22:40 # 삭제 답글

    기왕 섞는김에 진짜 서프라이즈로 바이스톤웰도 섞어버렸으면 좋겠는데 말입니다
  • 우왕 2011/04/29 22:42 # 삭제 답글

    아 오랜만에 성전사 단바인이나 참전하면 좋겠군요
  • 알트아이젠 2011/04/29 23:01 # 답글

    그렌라간도 나왔으니 ZOE도 나왔으면 하지만 과연...
  • 자유로운 2011/04/29 23:30 # 답글

    테라다니 무슨 짓을 할지 모르지요. 두고 봐야 하지 않을까요?
  • 빌트군 2011/04/30 14:38 #

    그래서 제가 제 예측이 똥망할 수도 있다고 적어놓은거죠, ;;
    재미로 보세요. 저도 그렇게 심각하게 생각하고 있지 않습니다.
  • votoms1 2011/04/30 07:42 # 삭제 답글

    전부터 이야기가 많았던 알베가스나 레자리온은 어떨까요? 솔직히 저는 바라타타가 나오길 원합니다만... ^^
  • 풍신 2011/04/30 10:11 # 답글

    하긴 게임 종반에 예고편 넣은 작품으론 슈퍼로봇대전F/F 완결편으로 카피라이트 표기가 같았죠. 또 2차 컴펙트 1부,2부,3부도 등장 기체는 다르지만 카피라이트는 동일...

    다만 2번 프레미엄 박스로는 근거가 약하군요. "슈퍼로봇대전 알파 프레미엄 박스"의 경우도(3차 알파를 넣을 자리가 있는...)를 보면 박스에 표기해놓는 것은 박스 안의 알파, 알파 외전, 2차 알파 copyright들을 써놨지만 3차에 대한 것은 쓰지 않았죠. 이후 그 박스에 뭘 넣건 말건, 그 박스에 있는 게임의 저작권 표기만 하게 되어 있는 듯 합니다.
  • 빌트군 2011/04/30 14:32 #

    확실히 박스에 대한 건은 그런 점이 있군요.

    그런데 알파 프리미엄 박스의 경우는

    슈퍼로봇대전 알파 = 카피라이트
    슈퍼로봇대전 알파 외전 = 카피라이트
    제2차 슈퍼로봇대전 알파 = 카피라이트

    이런 식으로 수록된 각 작품의 타이틀을 명시하고 그 작품의 카피라이트를 적어놓은 경우지만 Z 스페셜 박스는 파계편이란 표시가 없기 때문에 다소 차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
  • 에우리드改 2011/04/30 11:51 # 답글

    오오츠카 장관이면 태양의 사자인데[...]
  • kyrie 2011/04/30 19:38 # 삭제 답글

    오오츠카 장관은 철인28호에서 서장(이었나?)로 나온 적이 있다는 말을 들은 거 같은데요. 성우도 같고 이름도 같고. sarw에서 번역글 읽다가 앞쪽 화 덧글에 나와있던데...
  • ^^ 2011/04/30 20:48 # 삭제 답글

    잘봤어용 빌트쨔응~~
  • OmegaSDM 2011/05/01 08:45 # 답글

    이번엔 ZZ건담이나 역습의 샤아가 나왔으면...(어이)
  • 새누 2011/05/02 17:21 # 답글

    개인적으로 마크로스7 다이너마이트만 넣어서 바사라만 나오는건 나쁘지 않을듯?
  • 나그네 2011/05/23 23:21 # 삭제 답글

    그냥 그렌라간이 판권을 갈아버리면 좋을텐데...
  • 나당 2011/06/14 07:46 # 삭제 답글

    전 다이모스 나왔으면 좋겠어요 ㅎㅎ
    아니면 G건담!!!!
  • ㅁㄴㅇㄹ 2011/07/19 22:02 # 삭제 답글

    개인적으로 풀메탈패닉 18권 후기에서 레바테인 슈로대 출전 상담 언급이있었는데(스펙 내용은 거의 사기급이었지만서도 -_- ;), 그 기회가 잘하면 재세편이 될 지도 모르겠네요. 뭐 아슈포드 학원이라는 소재가 있긴한데 소스케 일행은 스토리가 안다뤄졌으니까 그렇다쳐도 하야시미즈만은 원작에서 전교회장이라는 직위를 지고있었으니 나온다면 일본에 또 진다이 고교라는 떡밥을 뿌려야하니 ... 역시 가능성은 거의 없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리고 OG시리즈가 반프레스토 오리지날이니까 카피라이트 표기를 안해도 상관없는거라면, 다른 관할에서 오는 새로운팀이 OG팀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죠. 물론 카피라이트를 표기안해도 된다는 전제 하, 라는 조건이붙긴하지만... 실제로 Z에서도 다크 브레인, 길리엄 떡밥은 나왔었고 이번 파계편에서도 아임의 기체가 다크브레인이랑 좀 유사한 모습으로 나왔지요(저만 그렇게 느낀걸지도 모르겠지만)
  • 그런거보다도ㅠ 2011/09/16 13:29 # 삭제 답글

    세.츠.코.를.주.세.요.참.전.작.따.윈.필.요.없.어 ㅠ
  • kyofire 2011/10/30 09:37 # 삭제 답글

    작별의 날개는 충분히 참전가능성이 있죠.
  • EGG2 2012/01/30 14:59 # 삭제 답글

    예언자들이네...
  • coolbrain 2012/02/06 17:17 # 삭제 답글

    새로 프로듀스될 가수로는 역시 파괴적인 보이스를 가진 아키라 군일 거라고 (혼자)생각합니다
    바사라와 함께 더블 보이스 어택을....
  • 지나가는 손님 2012/02/12 16:55 # 삭제 답글

    얼마전에 게임하다 발견한건데, 파계편 22화에서 테러리스트 중 한명이 크로우와 록온을 보고 ICPO에서 나온 거냐고 물어보더군요. 철인 28호가 참전한다는 걸 알아서 두드러져 보인건지 모르겠지만, 이미 철인 28호가 다음 작품에 참전할 거라는걸 대놓고 보여준 셈이네요.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