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로대에서 많은 사람들이 저지르게 되는 실패 슈퍼로봇대전 관련


쓸 게 안 떠오르면 번역 포스팅



1 :それも名無しだ:2009/07/09(木) 22:01:09 ID:61rii2ti
F에서 젝스와 슈발츠가 강하니까 많이 개조.
...하지만 그들은 이후의 전개에서...

2 :それも名無しだ:2009/07/09(木) 23:28:29 ID:dFrcimKC
제4차에서 다이모스 단쿠가,F91을 개조한 것

3 :それも名無しだ:2009/07/10(金) 01:33:47 ID:MGf34bsT
아군에 커서를 맞추려고 했는데 안 맞았는데도 연타해버리는 바람에 턴 종료가 입력되어서 적 턴.

4 :それも名無しだ:2009/07/10(金) 01:43:43 ID:qdVGkePP
시커먼 유닛들은 행동한 건지 안 한건지 모르겠어서 움직이는 걸 잊어먹고 턴 종료.

5 :それも名無しだ:2009/07/10(金) 02:08:20 ID:PA3owQpQ
임팩트, 2차알파, 초대 스크램블 커맨더를 정가에 구입

7 :それも名無しだ:2009/07/10(金) 03:02:46 ID:O+UO7Bxq
결국 SP를 남긴 채 클리어.
요즘엔 SP 남기고 클리어해도 뭐 주는 것도 없고

10 :それも名無しだ:2009/07/10(金) 05:31:24 ID:MGNDkmcx
D에서 크로노클을 키워버린다.
(주: D에서 적군에서 아군되는 놈들의 경우, 아군일 때 육성한 능력치가 다음회차에서 적군으로 나올 때도 이어지는 버그가 있음.)

11 :それも名無しだ:2009/07/10(金) 10:23:57 ID:SDIeGkSw
각성 써놓고는 까먹고 턴 종료

13 :それも名無しだ:2009/07/10(金) 20:23:30 ID:7DFRcl9M
3차알파 시드 최종회 스테이지에서 이벤트 출격의 키라, 아스란 소대에 디아카를 집어넣은 것.
이러면 이자크를 동료로 하려고 해도 디아카로 소대장을 바꿀 수 없으니 불가능 OTL

14 :それも名無しだ:2009/07/10(金) 20:27:19 ID:JP0buiEW
설득하는 걸 까먹고 격파.

15 :それも名無しだ:2009/07/10(金) 21:54:10 ID:96ylollR
열혈,행운,응원,혼 잔뜩 걸어놓고 그냥 대기

16 :それも名無しだ:2009/07/10(金) 21:59:04 ID:6fgmjNJL
임팩트에서는 소프트 리셋의 버튼을 누르는 시간이 짧아서 미스가 잘 떠버리는 바람에 타이틀에서 컨티뉴 선택 -> 짜증나는 기다림.

17 :それも名無しだ:2009/07/11(土) 00:13:26 ID:sWydtrNu
잘 진행하고 있다가 약간의 실수로 진행이 막힌다.
소프트 리셋으로 다시 하려고 리셋하니까 이전 시나리오.

18 :それも名無しだ:2009/07/11(土) 02:02:15 ID:ZHVsusLt
전투 데모 오프하는 걸 까먹고 쓸데없는 연출을 마냥 봐야 함.

19 :それも名無しだ:2009/07/11(土) 16:55:25 ID:8cNA5xdw
신슈퍼의 우주편의 볼테스 강해요( ^ω^)
(주: 강하긴 한데 우주편에서 볼테스는 중간에 나감. 낚이지 마세요.)

20 :それも名無しだ:2009/07/11(土) 19:33:31 ID:qLMLKv+U
80% 정도의 적의 공격을 피할 때까지 리셋하다가 실수로 피했는데도 리셋해버렸을 때

21 :それも名無しだ:2009/07/11(土) 20:21:58 ID:uLO1n2gx
아수라 남작의 최후 IN 4차
(주: 기억이 잘 안 나는데 아수라 남작 잡으면 몇 턴 안에 기지에서 탈출해야 하던가...)

22 :それも名無しだ:2009/07/11(土) 20:38:56 ID:B4BB/ygc
ZZ에서 MAP병기를 쓰기 위해, 행운 필중 열혈을 걸고 갈겼는데 뒤늦게 바다 속이었다는 사실을 깨달음.
(주: 하이메가캐논은 빔 병기라 바다에선 데미지 없음.)

23 :それも名無しだ:2009/07/11(土) 23:27:46 ID:VrDj3OZK
사이 플래쉬를 쓸 때와 비슷한 감각으로 아군이 있는데도 그라비톤 캐논을 사용.

24 :それも名無しだ:2009/07/12(日) 20:36:04 ID:oFuFd8Xf
적의 맵병기의 범위 내에 아군이 대량으로 들어가 있음을 맵병기를 맞고 나서야 뒤늦게 깨달음.
리셋해도 전원이 행동 종료된 상태라 바꿀 수가 없음.
결국 처음부터 다시.

25 :それも名無しだ:2009/07/12(日) 20:46:46 ID:Ep1sWVQC
>>20
맞아 맞아 ㅋㅋㅋㅋ
역 패턴으로 맞을 때까지 그짓 하다가 맞췄는데도 리셋하는 패턴도 있지.
크리티컬 나올 때까지 하는 경우도.

28 :それも名無しだ:2009/07/13(月) 21:49:36 ID:WgSvwNs/
쓰러뜨릴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서 쏜 공격을 적이 맞았는데 HP가 20~30인가 남은 상태로 살아있을 때.

29 :それも名無しだ:2009/07/13(月) 21:56:38 ID:u+0lbKo+
맵에서 소대장을 교환할 수 있는 걸 모른 상태로 그냥 엔딩까지 봐버린 2차알파.

31 :それも名無しだ:2009/07/13(月) 22:18:11 ID:anHDIPOu
회피력 높은 유닛을 과신해서 집중 안 걸었다가 격파당함.

32 :それも名無しだ:2009/07/14(火) 20:55:05 ID:0Yz+mVQZ
저력 발동하려고 HP 깎아놨더니 마징카이저의 HP 회복 때문에 효과 종료.

33 :それも名無しだ:2009/07/14(火) 21:15:07 ID:OqGU9fmb
>>28
거기서 예상 외의 반격을 받아서 아군 사망 ㅋㅋㅋㅋ
뭐 이건 실패라기 보단 재수가 없는 거지만.

34 :それも名無しだ:2009/07/14(火) 22:28:30 ID:OZDDZ1Ja
가속 썼더니 그렇게 많이 이동시킬 필요가 없었을 때.

35 :それも名無しだ:2009/07/14(火) 23:44:00 ID:F6b1TIid
초반에 멤버가 적을 때 1사람이나 2사람 밖에 없는 중요한 원호 요원을 먼저 행동시켜버려서 원호가 불가능해질 때.

36 :それも名無しだ:2009/07/19(日) 22:33:55 ID:lYX2ESXx
보스에게 마무리를 하기 위해 열혈이나 혼을 사용하지만 중요한 기력이 부족해서 필살기를 쓸 수 없을 때.

37 :それも名無しだ:2009/07/20(月) 15:46:33 ID:IcLkAweI
상대에게 빔 흡수가 있다는 걸 까먹고 빔으로 공격해서 HP 회복해버릴 때.

38 :それも名無しだ:2009/07/22(水) 22:38:41 ID:lDs0A+Ta
적의 공격으로 에바의 케이블이 끊어졌다는 걸 까먹고 있다가 EN이 바닥날 때.

39 :それも名無しだ:2009/07/22(水) 22:54:22 ID:jOthxkq0
리 린쥰 함장 멋있다!! 하고 생각해서 시로가네를 풀개조.

40 :それも名無しだ:2009/07/27(月) 23:50:31 ID:21jztToW
3차알파에서 "2차알파에서처럼 이번에도 시냅스 함장을 주력으로 써봐야지!"
(주: .... 3차알파에선 이탈.)

42 :それも名無しだ:2009/08/06(木) 23:43:03 ID:HXg9/E8o
마징가의 운동성 개조 혹은 건담의 장갑 개조.
슈로대 처음하는 사람들은 종종 이러겠지?

46 :それも名無しだ:2009/08/07(金) 08:31:41 ID:/gQ1dJ7L
아슬아슬하게 아군의 HP를 깎아서 저력 발동시킨 상태로 전투.
보스에게 마무리 공격 -> 보스의 카운터 -> 으악.

47 :それも名無しだ:2009/08/07(金) 10:31:03 ID:91P6PYxt
일단 싸고 좋아보이니까 한계 반응을 마구 개조.

49 :それも名無しだ:2009/08/07(金) 19:21:54 ID:mhiYo1OJ
건탱크를 개조

50 :それも名無しだ:2009/08/07(金) 21:05:56 ID:pjZQWKs5
파일럿 육성 할 때 지형적응이나 특수 기능을 추가시켜주는 건 무시하고 MS 파일은 사격을, 슈퍼계 파일럿은 격투만 마구 올리는 것.

51 :それも名無しだ:2009/08/07(金) 21:09:25 ID:aK4BboPj
MX에서 겟타팀, 건담팀을 안 키워놨다가 기가노스랑 최종결전에서 망함.

54 :それも名無しだ:2009/08/07(金) 23:28:56 ID:QZvugjBC
임팩트에서 에스테발리스들을 일절 안 키워놨다가 디라드 별에서 싸울 때 망함.

55 :それも名無しだ:2009/08/08(土) 01:36:25 ID:rkVozHM9
반격으로 적을 격파했는데 적이 제2형태로 변형

바로 행동 개시해서 맵 병기를 전개해 아군이 마구마구 사망.

58 :それも名無しだ:2009/08/09(日) 20:10:50 ID:VGHZwZPf
슈로대 A 나나후시 파괴 스테이지 (주: 아군이 공중에 뜨면 안 되는 스테이지. 지상유닛만 활동 가능)
겟타2를 체인지 겟타1 스위치 온!! -> 겟타1이 공중으로 -> 시밤쾅

62 :それも名無しだ:2009/08/10(月) 00:43:39 ID:tnvdtJQ9
행운과 노력을 걸었는데 적이 안 죽었을 때

64 :それも名無しだ:2009/08/10(月) 14:54:12 ID:/MMeA5yI
임팩트에서 제1부 최종회에서 동방불패를 도몬으로 격파해버렸을 때.
(주: 이러면 동방불패가 동료가 안 됨.)

65 :それも名無しだ:2009/08/11(火) 01:34:10 ID:qRcvsUvv
F완에서
앗 맵에 콜로니가 있다! 저기 올라가서 EN회복 효과를 보자! -> 카토르 등장

67 :それも名無しだ:2009/08/12(水) 13:56:56 ID:RB2UcBTp
분기에서 아군이 자꾸 이탈하니까 강화파츠 관리가 귀찮아진다.
그 결과 고성능 레이더나 메가 부스터 같은 좋은 파츠를 함내대기 요원들에게 붙인 그대로 출격.

70 :それも名無しだ:2009/08/14(金) 07:32:05 ID:M884gvry
컴팩트 2에서 6턴 클리어면 집중력 입수.
임팩트에서도 6턴 클리어.
임팩트에선 집중력 얻으려면 5턴 클리어로 조건이 갈렸다는 걸 깨달음

74 :それも名無しだ:2009/08/17(月) 19:07:12 ID:Bn+pYA7M
적 보스 1기만 격파하면 클리어겠지 생각해서 정신기를 마구 사용.

격파

부활 or 제2형태 변형 or 증원

76 :それも名無しだ:2009/08/19(水) 18:02:26 ID:a+m+Cy0T
적에게 마무리 하려고 했더니 적이 정신커맨드 번뜩임 썼을 때

78 :それも名無しだ:2009/08/22(土) 23:05:41 ID:jRRqZ++P
주인공의 이름과 생일과 혈액형을 나랑 똑같이 해버리게 된다.

85 :それも名無しだ:2009/08/25(火) 18:00:42 ID:bZxQnaLv
무기 개별개조 시절, 최강의 무기라고 생각해서 개조해놨더니 나중에 더 강한 무기가 추가된다.

86 :それも名無しだ:2009/08/25(火) 18:18:46 ID:wYIYvSo6
3차알파부터 여러 정신 커맨드를 선택해 놨다가 한 번에 사용할 수 있게 됐다는 걸 3회차 끝자락에서야 눈치챘다.

87 :それも名無しだ:2009/08/25(火) 18:33:18 ID:+HEsqgIe
인터미션에서 버튼 연타하면서 대사 넘기다가 분기 선택 부분에서 엉뚱한 분기를 선택하게 된다. 거기다 세이브 해놓은 게 없어서 다시해야 될 때

88 :それも名無しだ:2009/08/25(火) 20:17:25 ID:1Biuw5Ml
수리나 보급 유닛을 쓰는 걸 잊었을 때.
격려나 보급을 기억하는 유닛을 육성하지 않았을 때

90 :それも名無しだ:2009/08/26(水) 02:19:00 ID:nXhYne3s
>>86
뭐? 그런게 있었어?

94 :それも名無しだ:2009/08/26(水) 08:39:12 ID:M30SfJYY
>>86
정말?

96 :それも名無しだ:2009/08/26(水) 20:03:57 ID:gycDjROM
>>86
이제야 알았다...

95 :それも名無しだ:2009/08/26(水) 10:53:32 ID:YSRvkcgp
64 플레이 때.
바다에도 강하고 성능도 좋은 데스사이즈 헬을 풀개조해야지~
-> 무기가 줄었슴다.
(주: 64에선 데스사이즈 헬을 유닛 풀개조하면 데스사이즈 커스텀으로 바뀌면서 무기 수가 줄어듬.)

98 :それも名無しだ:2009/08/27(木) 09:31:59 ID:h/fHrtxo
파이어 엠블렘이나 다른 전략 게임하다가 슈로대하면 조작이 헷갈린다.

99 :それも名無しだ:2009/08/27(木) 14:29:28 ID:7JN5GXIw
>98
좋아. 적의 이동력 +2의 위치에 아군을 배치하고 행동종료.
-> 그리고 적턴... 어라?

101 :それも名無しだ:2009/08/27(木) 23:06:34 ID:RralMcQT
발매일 입수!!

며칠 뒤

...뭐야 이 가격 붕괴? …(OДO)

102 :それも名無しだ:2009/08/28(金) 12:27:53 ID:iLJIdBBV
마사키로
꿈 -> 집중 사용
(주: 꿈 = 다른 아군의 정신기를 빌려쓸 수 있는 정신기.)

103 :それも名無しだ:2009/08/28(金) 17:36:54 ID:MI6ETfPa
"슈퍼계 따위 촌스러워" ...그렇게 생각하던 시절이 저에게 있었습니다.

108 :それも名無しだ:2009/09/02(水) 14:55:58 ID:krVYQSiS
임팩트에서 간돌 키웠다가 좆망. (주: 3부에서 이탈)
그란가란에 리리스 왕가의 문장 (주: SP가 회복되는 파츠. 매우 레어) 붙여놨더니 먹튀해서 좆망 (주: 임팩트에서 그란가란에 파츠 붙여놓으면 아군 이탈 때 먹고 튀는 버그 있음)

109 :それも名無しだ:2009/09/02(水) 20:44:51 ID:cJHM5/qr
3차알파에서 시드 건담에 판넬 쏘려고 했더니 상대가 빔공격 외엔 막아내는 PS장.
음. 어차피 판넬도 빔 쏘는 거니까 빔이겠지 하고 공격.
그러나 3차알파에선 판넬은 빔병기 취급이 아니었어...

111 :それも名無しだ:2009/09/04(金) 18:35:48 ID:dogFA9TJ
J에서 주인공 토우야로 택하고 "남자라면 격투지!" 라고 1회차부터 쿠스토웰 선택,
-> 토우야 정신기 돌격이 쓸모없어졌다....

113 :それも名無しだ:2009/09/06(日) 13:37:39 ID:Al1E9frL
돌격은 희생이 되어버린 거야...

117 :それも名無しだ:2009/09/08(火) 11:34:27 ID:YlZzGI0U
알파에서 그룬가스트 이식 신나게 개조
-> 용호왕으로 개조가 이어지지 않슴다.

121 :それも名無しだ:2009/09/12(土) 14:34:42 ID:60KMcmmH
풀개조 보너스로 공중S 줬더니 이후로 우주 맵만 나올 때

125 :それも名無しだ:2009/09/16(水) 13:54:12 ID:ejwgglP1
K에서 루우가 귀여워서 코스모 다이버에 자금 부어서 개조.

2화만에 아군 이탈

후반에 신기체와 함께 아군 복귀하지만 개조가 안 이어짐

127 :それも名無しだ:2009/09/18(金) 16:05:07 ID:ZOd456vF
K 에서 "서펜트 편리하네. 사정도 길고. 장갑 다운도 있고. 그리고 파일럿이 리니까 분명히 바르킹으로 개조도 이어지겠지... 좋아 개조하자."
........... 그리고.
(주: 개조 안 이어짐.)

131 :それも名無しだ:2009/09/23(水) 05:37:54 ID:53IB8owd
전함을 맵 시작 때 위치에 그대로 방치했다가 나중에 거기서 적 증원이 나와서 집중 구타로 좆망.
요샌 전함이 강해져서 별 상관없지만.

136 :それも名無しだ:2009/09/23(水) 13:23:35 ID:vq2609fm
작전 목적을 확인해서 보스만 잡으면 맵 종료인줄도 모르고 졸개들 잡는 걸 깜빡하고 보스만 잡은 채로 맵 종료.

145 :それも名無しだ:2009/10/02(金) 17:34:56 ID:5hxQCCPF
MX의 전설급의 스포일러 PV를 봐버린 상태로 MX를 플레이 하게 됐을 때.
... 왠지 재미가 없어져버렸어.

147 :それも名無しだ:2009/10/02(金) 21:30:34 ID:kj665Vgq
W에서 용자로보들 최종기가 자폭이라는 걸 깜빡하고 사용해버린다.

163 :それも名無しだ:2009/10/16(金) 13:31:03 ID:6e3rt6aK
아군을 2부대로 나눠서 작전 전개.
한쪽 아군을 조작하지 않은 상태로 턴 종료.

168 :それも名無しだ:2009/10/22(木) 18:56:02 ID:oSrye+cK
SP가 얼마 남지 않아서 열혈쓸까 기합쓸까 고민하다 기합 사용.
그후 격려 사용 가능한 아군이 있었단 걸 뒤늦게 깨달음.

174 :それも名無しだ:2009/10/29(木) 19:55:41 ID:Vwy7ClwK
EVA의 아야나미 레이가 너무 좋아서 영호기에 자금을 쏟아부음
(주: 아야나미 레이는 알파, MX 등 슈로대 대표 먹튀....)

177 :それも名無しだ:2009/10/31(土) 10:52:51 ID:+SFI9Li0
3차알파에서 맵병기로 이데온건을 너무 써서 코스모의 격추수만 800이 넘어갔을 때.

178 :それも名無しだ:2009/10/31(土) 11:18:07 ID:vYcwSaPO
>>177
Z에선 항상 랜턴 콧구멍만 보게 되지. 그리고 격추수가 다음 회차에도 이어지니까 영원히 랜턴 콧구멍...

189 :それも名無しだ:2009/11/07(土) 22:27:42 ID:JE+K3U5L
레벤은 좋은 사람이라고 생각해서 열심히 개조.
(주: Z의 등장인물. 어차피 개조한 돈은 돌려주지만 PP는...)

194 :それも名無しだ:2009/11/11(水) 11:08:08 ID:4dkEFBae
2차알파에서 리가지 비행형태로 샤아와 전투하곤 하이뉴 입수 플래그가 섰다고 착각했을 때...
(주: 분리한 MS형태로 해야 됨)

197 :それも名無しだ:2009/11/13(金) 11:57:55 ID:oiKKBBaO
인터미션에서 개조한 기체가 다음 스테이지부터 아군 일시 이탈로 출격 불능.

214 :それも名無しだ:2009/11/25(水) 13:51:33 ID:+9OZ3+AI
제4차에서 그레이트에 코우지를, 뉴건담에 카미유를 태운 상태로 영광의 낙일
(주: 4차는 후반 분기에서, 어떤 파일럿이 어떤 기체에 타고있느냐에 따라 유닛이 갈려나감)

217 :それも名無しだ:2009/11/29(日) 07:23:32 ID:hF+VEUSJ
중간 세이브 안 했는데 리셋해버림

223 :それも名無しだ:2009/12/04(金) 01:16:22 ID:Q6HdrPoE
인터미션에서 세이브 안 하고 다음 스테이지로

226 :それも名無しだ:2009/12/06(日) 02:48:20 ID:sb+N0v+C
격려의 효과가 주변 유닛대상 (십자 범위)인지, 지정 유닛 상승형인지 매 작품마다 재각각이니까
착각하고 써버린다.

271 :それも名無しだ:2010/02/06(土) 19:50:35 ID:fRImT1w8
반격이나 원호공격 때 컴퓨터가 적의 빔 코트나 D 필드 같은 데미지 감소형 배리어를 고려하지 않고 무기를 선택해준 걸 그대로 사용해서 전투 개시.

274 :それも名無しだ:2010/02/11(木) 23:32:06 ID:bbE2E+Kt
옛날 거랑 지금 걸 섞어서 하다보면
기력의 증감이 5인지 10인지, 보급하면 기력이 주는지 안 주는지
전함에 넣으면 기력이 주는 지 안 주는지 혼동이 와 버려서 중요할 때 기력 관리 실패로 필살기 사용 불가.

278 :それも名無しだ:2010/02/18(木) 12:50:16 ID:lOn/YZoQ
기력에 의한 공격력,방어력 증감 효과를 우습게 봤다가
성격이 강기인 가토가 탄 노이에질 같은 유니트의 공격력이 무시무시하게 올라가버려서
슈퍼계의 장갑이 펑펑 뚫린 건 나만 그런 것이 아닐터

279 :それも名無しだ:2010/02/18(木) 23:27:33 ID:wxaJsPYh
가토라고 하면 아토믹 바주카로 아군 전멸...

291 :それも名無しだ:2010/03/12(金) 10:32:00 ID:uvU0ML9F
완결편에서 이데 게이지 조절 실패로 으악!

296 :それも名無しだ:2010/03/19(金) 20:24:55 ID:HLb6XSq1
승리 조건에 : XX의 격파 라고 써있어서 정신 커맨드를 마구 써서 전력으로 클리어하자
적 증원이 오더니 승리 조건: 적 전멸 로 변경될 때

298 :それも名無しだ:2010/03/21(日) 13:09:41 ID:bJxjJg7K
4차에서
가속 썼는데 파츠가 있는 곳까지 1칸만 부족함
MS,HM이 주력인데 상대가 오라배틀러. 그리고 동행한 슈퍼로봇들은 레벨이 낮음

알파외전에서
숙련도 습득을 위해 쓰러뜨려야 하는 적이 아무리 해도 안 쓰러져서 포기
그리고 겟타를 분리해서 HP를 깎은 다음에 잡았으면 됐구나 하는 걸 세이브한 뒤에야 눈치챈다.
아군 페이즈에선 방어만 하는 단테를 쓰러뜨리지 못해 포기. 적 페이즈에 반격으로 격파하면 됐을 것을 뒤늦게 눈치챘지만 이미 세이브한 상태...

329 :それも名無しだ:2010/05/25(火) 07:15:12 ID:mpG75xjh
열혈,행운,노력을 걸어놓고 필중 거는 걸 잊음. 그리고 리셋.

330 :それも名無しだ:2010/05/25(火) 12:42:22 ID:url5AF6d
개별 개조시절 필살기만 너무 개조하고 통상 무기는 신경쓰지 않아서
적 졸개를 잡을 때 짜증나게 된다.


덧글

  • RNarsis 2010/09/05 12:51 # 답글

    거의 다 한 번쯤은 경험하는데, 2번은 의문;

    4차S면 단쿠가랑 다이모스 키워도 무방하고, 4차면 F-91 키워도 무방한데;;;;
  • 빌트군 2010/09/05 12:54 #

    S가 아니라 4차 얘기하는 거니까요.
    4차에서 F91은 다 좋은데 베스바 EN소비가 너무 커서 강하다기엔 좀 무리가 있어요.
  • RNarsis 2010/09/05 13:08 #

    키울 가치가 없을 정도로는 약하지 않으니까요. 분신도 달렸고. 오히려 뉴를 안키우고 F-91을 아무로 주는 사람도 있을 정도였는데...
  • 파게티짜 2010/09/05 12:58 # 답글

    17번 좀 공감가는군요.
  • 詩人 2010/09/05 13:40 # 답글

    좀 마이너하긴 하지만, W에서 가우룽하고 사막에서 싸울 때 이놈이 열혈 + 필중을 걸고 콤보무기를 난사할 때가 있죠. 문제는 람다 드라이버 + 열혈 때문에 리얼계 유닛들은 이 공격을 방어해도 버틸 수가 없다는 거(ㄱ-).

    건담들 일렬로 붙여놓으면 엄청 피봅니다(-_-).
  • RNarsis 2010/09/05 13:44 #

    당한 적 있습니다.(...)
  • 로쉽 2010/09/05 14:30 # 답글

    공감가는 항목들이 너무 많네요. 저만 그런게 아니었군요..
  • Rain 2010/09/05 14:35 # 답글

    건담계 제대로 안 키웠다가 4차 영광의 낙일에서 개피본 적은 있지만,그 이후로 주연급들은 항상 레벨만큼은 적당히 맞춰두는데 별로 안 키운 아군때문에 고생할 일은 적더군요.

    정신커맨드나 세이브 실수 같은 거야 제법 저질렀지만 개조나 육성은 주역 위주로,밸런스 위주로 하다 보니 공략 없이도 큰 실패는 별로 없었던 것도 같고...
  • ARX8레바테인 2010/09/05 15:03 # 삭제 답글

    공감가는게 많이 보이네요(...)
  • JOSH 2010/09/05 15:24 # 답글

    > 86 :それも名無しだ:2009/08/25(火) 18:18:46 ID:wYIYvSo6
    > 3차알파부터 여러 정신 커맨드를 선택해 놨다가 한 번에 사용할 수 있게 됐다는 걸 3회차 끝자락에서야 눈치챘다.
    > 90 :それも名無しだ:2009/08/26(水) 02:19:00 ID:nXhYne3s
    > 뭐? 그런게 있었어?
    > 94 :それも名無しだ:2009/08/26(水) 08:39:12 ID:M30SfJYY
    > 정말?
    > 96 :それも名無しだ:2009/08/26(水) 20:03:57 ID:gycDjROM
    > 이제야 알았다...

    Me too .... =ㅁ=;
  • 에스테 2010/09/05 16:11 # 답글

    국가를 뛰어넘는 초공감 글 ㅋㅋㅋ
  • 안산출신마리오 2010/09/05 16:37 # 답글

    217 매우 공감합니다;
  • 수염 2010/09/05 16:54 # 답글

    4번은 15번이랑 높은 확률로 곂쳐버리지요...
    MX에서 그렇게 염원하던 블랙사레나를 얻었건만 현실은 혼까지 다 걸었는데 까먹고 안 쓰고 턴넘기기(...)
  • 단쿠가 2010/09/05 17:01 # 답글

    각성에 정신기 다 걸어놓고 턴 넘기기.. 저만 그런게 아니군요 ㅋ 중간세이브도 틈틈히 하는 편이 아닌지라리셋했을 때 당황했죠. 이런 경험 몇 번 겪은 이후로 중간세이브를 시도때도 없이 하는 습관이 생겼습니다;; 심지어 열혈 걸기 전에 세이브 이런식
  • 단쿠가 2010/09/05 17:05 # 답글

    Z 에서 격추수 높으면 에이스 보너스일 거 같은데 출격시 기력+5 효과인가요? 아니면 추가로 AP 처럼 훨 좋은 능력이 있는건가요?
  • 빌트군 2010/09/05 17:08 #

    Z에서는 그냥 기력입니다.
  • 미누타로스 2010/09/05 17:08 # 답글

    F완결때 제타를 안 봤던 시절이라 카미유를 에이스로 키워 놨는데,
    시로코 이벤 끝나고 나서 카미유가 안 보여 멍 했던 기억이...ㄷㄷ
  • 아레스실버 2010/09/05 20:13 # 답글

    실수담이라고 하긴 좀 뭐하지만 임팩트 1부 완결에서 도몬으로 동방불패 격파하고 이벤트를 감동하며 본 후 리셋할 때 느꼈던 그 낑깡한 느낌을 저만 느꼈던 게 아닐 터.
  • 하마지엄마 2010/09/05 20:36 # 답글

    58wwwwwwwwwwww 공포의 강제 99999데미지의 악몽은 기억하는사람만 기억합니다(AP에선 데미지표시 없이 그냥 터졌음. 무한기동포도 마찬가지였고)
  • 얄다바오트 2010/09/05 23:27 # 삭제 답글

    나나후시전에서 메타스 생존률좀 올리겠다고 MA변환을 하는순간...으악!
  • 풍신 2010/09/16 20:09 # 답글

    의외로 <잉그램 키웠다가 망했다!!!>는 안 나오는군요. OG에선 잉그램 격추수 올려야 얻는 기체가 있어서?
  • HGS 2010/11/09 16:34 # 삭제 답글

    OG에서 쿄스케루트 초반애 그룬가스트영식 쎄잖아!!! 해서 돈을 몰아줍니다


    .....그리고....
  • OmegaSDM 2011/06/04 23:25 # 답글

    엄청나게 공감되는 내용입니다.
  • 타크 2011/06/06 04:09 # 삭제 답글

    공감가는게 한두개가 아니다...
  • 난도질악마 2011/06/07 22:33 # 삭제 답글

    291 나만 그런게 아니었군 ㅋㅋㅋ

    이데온건 맞고 아군기체 펑펑거리는 소리가 울려퍼지는 가운데 유일하게 miss를 띄워 날 경악시킨 유닛과 파일럿이 있었으니... 바로 우주굇수 안문호+뉴건담

    아군유닛이 그렇게 무섭게 느껴지긴 처음이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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