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영리 인디게임의 중요함. 그리고 게등위의 오판 게임

관련 링크: 앞으로 비영리 목적이라도 게임은 만들지 말라.

세상 만사에 경중을 가리는 것은 어리석은 일일지도 모르지만, 게임만큼 직접 만들어보는 것과 개발자와 유저간의 피드백이 중요한 분야도 없다.

게임은 기본적으로 유저 기준의 체험과 그를 통해 느끼는 재미를 중시하는 분야이다. 그렇지만 개발자는 유저가 될 수 없다. 개발자는 이미 게임의 내용을 다 알고있기 때문에 유저들이 어떻게 받아들일지 이미 객관적인 시점에서 알 수가 없다. 철저히 유저 입장에서 생각하고 게임을 만드는 사람들도 없는 건 아니지만, 그런 능력을 가진 사람들은 많지 않다. 그런 감각을 키우려면 게임을 플레이한 유저와 소통을 하면서 센스를 키우는 과정을 거칠 필요가 있다. 버그 체크 같은 것도 그렇다. 직접 게임을 굴려보고 여러 입장에서 철저히 플레이하기 전에는 발견이 안 되는 것도 있다. 그렇기에 온라인 게임에서 베타 테스트 같은 것도 하는 거고 비디오 게임 회사들이 발매 전에 돈 주고 플레이하는 사람들 고용하기도 하고 그러는 것이다.

게임 스토리도 그렇다. 게임 스토리란 건 종이에다 쓰는 게 아니다. 게임엔 프로그램이 포함되고 종이에선 할 수 없는 입체적 시도가 가능하다. 덕분에 게임으로만 가능한 이야기나,연출이나, 반전이 있다. 이런 것은 지금까지 나온 상당 수의 RPG, 어드벤처 게임에서 시도된 것인데 그것이 과연 어떤 것인지, 이 자리에서 설명하기엔 상당히 무리가 있다. 그만큼 복잡하고 특수하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어려운 것은 아니다. 직접 게임을 해보거나, 만들어보면 감이 오게 된다.

그만큼 게임을 이해하려면 만들어보고 공유해보는 게 중요하다.
재밌는 게임은 혼자 프로그램만 뚝딱하면 바로 나오는 게 아니다

비영리 인디 게임은 자신이 직접 게임을 만들어보고, 배포하고 유저들의 의견이나 감상을 들어보면서 그 분야에 대해서 공부하기에 최대이자 최적의 장이다. 게임 제작사들도 이런 사실은 잘 알고 있다. 일본,미국 등 게임 선진국이라는 나라들의 게임 개발사들 상당 수가 사원을 뽑을 때 인디 게임 제작자들의 경력을 채용에 반영하고 있으며, 그쪽 출신에서 프로로 발전한 스타급 게임 디렉터, 프로그래머도 상당하다. 사실 한국 게임 제작사들도 이렇다.

그런데 이런 터가 막혀버리면 과연 인재가 나올까? 좋은 게임이 나올 가능성이 높아질까 낮아질까?
이번 게임물등급위원회가 한 조치에 내가 분노를 금치 못하는 게 이런 이유다.

개인이 제작한 게임을 상업적으로 판매할 생각이 없이 무료 배포를 했다면 그것은 어디까지나 그 사람의 창작물로 봐야 지당할 것이다. 개인이 공개한 프로그램이나 소설 같은 거나 별 차이가 없는 것이다. 그런데 거기다가 사전 심의를 하겠다고? 말도 안되는 발상이다.

음란물이나 청소년에게 유해한 내용이 담긴 게임을 배포하면 어떡하냐고? 그건 음란물 유포로 사후 처벌하면 그만이다. 그 이전의 문제다. 게임 이외의 인디 문화는 거의 다 이런 식의 대접을 받고있다.

그들은 말할지도 모른다. 심의 받으면 되니까 기회를 막은 게 아니라고.
그런데 비영리 인디 게임 제작자들 입장에선 심의 비용을 사비로 지불하고, 심의가 끝날 때까지 기다렸다가 무상으로 배포해야 한다. 일방적으로 손해보는 장사다. 그리고 자기가 유저들의 피드백을 받아서 속편을 내거나 할 땐, 또 이짓을 해야한다. 이런 걸 이제 누가 하겠는가? 이건 그냥 하지 말라는 것과 마찬가지다.

게임물등급위원회가 원칙적으로 그런 규정을 가지고 있는 것에 대해서 진작에 알고는 있었지만 반대는 하지 않았다. 그런 규정이 없다면 편법을 이용해서 "나는 비상업 게임으로 배포할 거니까 심의를 안받겠음" 하면서 이상한 짓을 해대는 어처구니 없는 놈들이 튀어나올 가능성이 제로가 아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규정이 그렇다고 해도 여기까지 손댄 적이 없었기 때문이다. 난 이걸 두고 게임물등급위원회가 최소한의 융통성을 가지고 있는 거라고 판단했었다. 그런데 착각이었다. 그들은 정도를 넘었고 내 기대를 완전히 박살내놨다.

내가 어렸을 때 외국에서 나온 비디오 게임하면서 우리나라는 언제 이런 걸 만들까... 하고 그 어린 나이에 한탄했다가 나이먹고 한국이 온라인 게임 분야에서 괜찮은 게임을 내는 걸 보고 다행이라고 생각했던게 얼마 되지 않았다. 그런데 이런 식으로 또 앞길이 막히게 될 줄은 상상도 못했다.

정말 게이머로서 뭐라 할 말이 없다. 절망적이다.
게임물등급위원회에게 이번 일과 관련된 조치를 철회하고 모두가 납득 가능한 융통성있는 운영을 할 것을 촉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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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sdads 2010/09/03 19:14 # 삭제 답글

    나랏돈 급하다고 벤처기업한테 세금폭탄 때리는 꼴
    아 대기업은 괜찮습니다. 왜냐하면 대기업이 없거든!!!
  • 고소미 2010/09/03 19:15 # 삭제 답글

    버틸수가 없죠.
    그냥 게등위가'니네 끝ㅋ장ㅋ'이러는거 같애요.
  • WeissBlut 2010/09/03 19:16 # 답글

    사실 하루이틀일도 아니죠. 비영리 웹게임에 심의받으라고 난리쳐서 운영중지한걸 한두번 본게 아니라.
  • 넥판 2010/09/03 19:18 # 답글

    정말 말도 안되는 정책입니다.

    자신이 제작한 컨텐츠를 세상에 내보이며 평가받고 피드백 하는걸, 왜 게임이란 이유 하나만으로 이런식으로 제한받아야 하는지 전혀 이해할 수 없습니다.

    저 논리대로라면 개인이 비영리로 제작한 소설, 수필, 만화, 영화등의 문화컨텐츠를 대한민국에 공개할때도 해당기관에 돈내고 심의받으란 소리인데, 미친거죠.

    미친거에요. 볍씨 틔우는 모판을 저렇게 갈아엎어버리면 벼가 나나요? 아예 나지도 않아요.
  • shaind 2010/09/03 21:34 #

    저...소설, 수필은 애초에 심의를 안 받는데요(...)

    영등위는 독립영화제작자들과 아웅다웅한 전력이 이미 있고 말입니다. -_-
  • 2010/09/04 00:58 # 삭제

    shaind/ 소설, 수필 등이 심의를 받는거, 그거랑 똑같은 소리라고요. 그러니까 말도 안되는 소리라는 거죠.난독증 자제염
  • 진정한진리 2010/09/03 19:36 # 답글

    이건 뭐.... 파리 하나 잡으려고 집을 불태워버릴것 같은 병크네요.
  • 크로페닉 2010/09/03 19:57 # 답글

    게임업계에서 뭔가 새로운 흐름이 나올 구석을 모조리 막아버리는거죠. 꼰대들 생각이 딱 저 정도에요.
  • 이로동 2010/09/03 20:01 # 답글

    그들에게 중요한건 돈돈돈
  • winbee 2010/09/03 20:21 # 답글

    세금을 냈다 치면,의무를 지켰으니 당연히 그에 따른 권리가 발생해야 하는데
    이건 약탈 수탈 갈취에 다름없습니다.
    우리들은 그들에게 아무것도 바란적이 없는데
    그 무뢰배들은 권력을 내세워 기름을 짜고 있습니다.

  • 응가고양이 2010/09/03 20:23 # 답글

    결국 게임이 안만들어지면 지들도 밥줄 줄어드는셈인데 참나..
  • 지나다 2010/09/03 20:23 # 삭제 답글

    프리 게임 만들어 배포하려다 심의에 돈 들어가는거 보고 그만둔 사람 본지가 오래전이라 이제 이슈 되는게 놀랍기도 하고 업계와 상관 없지만 참 탁상 행정을 보는구나 싶네요.
  • 오월 2010/09/03 20:24 # 답글

    이나라에서 문화발전을 기대하기란 참...갈수록 0에 가까워지는군요. 저도 작년까지 인디게임 제작에 몸담았었는데..이제 막 피어나려는 새싹을..--;;
  • LucifelShiningRay 2010/09/03 20:34 # 답글

    외국으로 날아가야죠.
  • toRoad™ 2010/09/03 20:58 # 답글

    ....새싹들이. 버틸 수가 없다. @_@
  • 우야루 2010/09/03 21:06 # 답글

    금액 보니까 이건 그냥 게임계를 죽이겠다는거나, 돈 긁어모을라고 수작부리는 것으로 밖에 안보이네요.

    융퉁성없는 어르신들의 머리에서 나오는 발상에 버틸수가 없습니다!
  • ㅇㅅㅇ 2010/09/03 21:35 # 삭제 답글

    대한민국 개발자여... 떠나라.ㅇㅅㅇ
  • 하트큐브 2010/09/03 22:21 # 답글

    http://cafe.naver.com/forkorgame
    비영리게임 등급심의 반대카페를 만들었습니다.
    많은 관심과 의견 남겨주세요.
  • 스토리작가tory 2010/09/03 22:34 # 답글

    한국 중학교,고등학교 야구부나 축부같은 것도 무려! 가장 중요한! 공부(!)에 관한 폐혜가 많습니다.

    그러니 애초에 애들이 시작하기 어렵게, 돈도 좀 내라하고, 오랜기간 심의해서, 그때부터만 할수있게 하면 됩니다. 베이징올림픽, 월드컵, WBC ,사후 처벌따위 필요없다하세요.
  • LucifelShiningRay 2010/09/03 23:07 # 답글

    그러고보니까 사전심의 해서 태클거는 나라는 우리나라밖에 없네?
  • ARX08 2010/09/03 23:12 # 답글

    이미 외국 인권단체에서는 인터넷 실명제를 실시 할때부터 한국의 인권문제는 제3세계나라의 것 만큼이나 심각하다고 말 했습니다.
    그들은 이미 수년전 우리나라가 통제사회로의 길을 걷고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웹사이트 가입시 주민등록번호를 쓰는 나라는 한국외에 없습니다.
  • 지나가는사람 2010/09/04 00:01 # 삭제 답글

    ...그저 할말을 잃었습니다.-_-
    이러다가 '왜 우리나라는 스타나 와우같은 게임을 못만드는거야!'라고 또 한마디하면...(먼산)근데, 이미 닌텐도 발언도 있어서 진짜가 될것 같네요(...)
  • 神隼人 2010/09/04 00:09 # 삭제 답글

    누구 말처럼 이 나라를 떠나야 하는군요.....머리가 딱딱하게 굳은 노인네들때문에 점점 정내미 떨어집니다.
  • ArchDuke 2010/09/04 00:57 # 답글

    동인 게임도 심의 받을 분이지 말입니다.......
  • 밥상뒤집기 2010/09/04 01:37 # 답글

    진짜 미쳤네요. 할말이 없어요
  • 듀란달 2010/09/04 04:28 # 답글

    현업 개발자로 정말 걱정입니다.

    솔까말 게임학원이나 관련과정 거친 친구 중에서 쓸만한 인물 찾기가 쉽지 않아요. 그래서 인디쪽 개발해본 친구들을 중히 여기는 편입니다.

    게임개발은 실패를 하더라도 출시까지 해본(온라인이라면 적어도 오픈베타) 사람들의 경험이 정말 중요합니다. 어떤 혁신적인 게임도 개발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는 비슷하게 때문에 한번 겪어보고 해결책을 고민해본 사람과 완전 초짜는 레벨이 틀려요. 게임판에서 오베, 상용화 이후까지 해본 개발자를 우대하는 것과 같은 맥락이죠.

    그런데 이제 인디 쪽 싹이 꺾여버리면 게임회사는 검증이 아예 안 된 친구들을 데리고 몇 년을 월급주고가르쳐야 할지 모를 상황입니다. 게임학과나 학원들의 수준이 예전보다 좋아졌다지만 실제로 헤딩해본 사람들의 경험만 못한게 사실이거든요.
  • 이네스 2010/09/04 07:32 # 답글

    그냥 완전히 미친X 들의 탁상공론입니다.
  • Q 2010/09/04 08:40 # 삭제 답글

    이러면서 정부는 왜 한국은 일본이나 미국처럼 대박게임을 못만드는지 이해를 못하지.
    그냥 돈 몇억정도 쏟아부으면 다 해결될걸로 알고나 있고.
  • 헌법소원 2010/09/04 09:29 # 삭제 답글

    저거 헌법소원 못냅니까... 시대가 어느땐대 사전검열...
  • 캡틴터틀 2010/09/04 10:11 # 답글

    만화와 애니메이션도 그렇게 탄압해 놓고 이제와서 "우리는 토이스토리, 에반게리온 같은거 왜 못만드냐"라는 타령 하는 것 이상의 사태가 벌어지게 생겼습니다.

    그나마 애초에 국내에 배포할 의사가 없이 해외에만 공개될 게임에는 문제가 없겠습니다만...

    그게 그렇게 말처럼 쉬운 것도 아니고 참 답답하기만 합니다.
  • 오엠지 2010/09/04 11:02 #

    애니야 망한지옛날인데 화 겜도? 아우 답답함 2
  • Cuchulainn 2010/09/04 10:25 # 삭제 답글

    병신한테 "넌 왜 이리 병신같냐?" 라고 물어보면 답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까?

    마찬가집니다. 게등위는 병신이거든요. 생각하는 수준도 딱 정박아 수준에서 더 벗어나지 않습니다.
  • vcx 2010/09/04 12:53 # 삭제 답글

    30년 후에는 초딩들한테 '얘들아 엔씨는 원래 게임만드는 기업이였고 옛날에는 한국 온라인게임을 외국인이 플레이하기도 했단다'라고 말하면 못 믿겠다...
  • hihumi 2010/09/04 14:09 # 답글

    게등위는 10년이 지나도 언제나 그자리이군요...
  • 모기잡는이 2010/09/04 15:02 # 답글

    간판만바꿨지 버릇은여전하죠
  • 료우토 2010/09/04 19:58 # 답글

    사실 탄압이라기보다 당장 한푼 더 긁어모으려고 미래따위 신경 안쓴다 쪽이라 봅니다.
    어짜피 지금 키워서 돈줄이 될때까지 자기들이 붙어 있으리라 생각하지 않겠죠.
    우리쪽에서 보기엔 거기서 거기겠지만요.
  • 니케 2010/09/04 20:13 # 답글

    정말 병신같네요.
    이런거 볼때마다 대한민국 게임 산업이 어떻게될지 앞날이 캄캄해지네요.
    누구 말마따나 현 정권은 문화 컨텐츠를 죽이려고 들어선거라는 말이 딱 맞는지도요..
  • 코르닉스 2010/09/04 20:27 # 답글

    이러고선 게임산업은 우리의 새로운 성장동력입니다라고 잘도 홈페이지에 적어 놓으셨겠죠. 네.
    이러다 게시판의 글 보고 엄머 뜨거워라. 하고 말 바꾸시겠죠. 네.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 게임 등급 심사 너무 많아 다 못해서 차단할 때부터 알아봤다.
    진짜 아놔. 멍청함이 극을 달하는구나.
  • 냠냠냠 2010/09/04 20:54 # 삭제 답글

    웹게임 탄압이라고 하면 플래시 저작물 자체를 탄압하겠다는건데...

    이참에 UCC도 사전검열 받아야 하게 생겼네...

    이승만 추종세력인 뉴라이트가 집권하니까 결국 탄압정국으로 가는군요.
  • 스턴즈 2010/09/05 14:53 # 답글

    게등위 그냥 볍신집단이네요
  • KittyHawk 2010/09/05 16:27 # 답글

    저 정도면 미친 거예요.
  • 미쿠루남자친구 2010/09/05 18:52 # 답글

    잘보고갑니다.
  • 원츄 2010/09/06 17:35 # 답글

    병신짓거리하는거 하루이틀일 아니라지만, 게등위는 병맛의 TOP인듯.

    제대로된 나라의 심의기관이라면 권고조항을 겁나게 세세하게 만들어 놓고,
    "이거에 맞춰서 니들이 내보내라(사전자체검열후신고제). 대신 조항에 어긋나는거있음 나중에 뒈짐"
    이라고 하는게 맞지 않을까 싶네요.

    털 보이면 18세, 15세 이용가에서는 슴가 반쯤 까는거까지는 허용하는데 전체적인 살색 노출도가 50%를
    넘어서면 안된다 등등....



    아, 우리나라는 문서화 능력이 등신이었죠? 실현가능성 없겠네요-_-;;;;;;;;;;;;;;;;;
  • 워프 골드 2010/09/06 18:38 # 답글

    그냥 개등위
  • siva 2010/09/08 12:33 # 삭제 답글

    "ㅅㅂ 연줄 굵은 놈들은 강파서 수백억 해쳐먹는데 우린 쪼잔하게 이게 뭐냐? 아아 몰라 할 수 있는 거 다 해먹자고"
    ....하는 소리가 들려오는 기분이 듭니다(.....)
  • 대박 2010/09/09 19:56 # 삭제 답글

    수수료 ㄳ
  • Vermond 2010/11/09 23:16 # 답글

    좋은 방향으로 대략적인 결과가 나와서 알려드리려고 왔습니다

    http://www.acoc.co.kr/bbs/zboard.php?head_data=head.php&footer_data=footer.php&root_data=../../ncoc2/&cafeno=&id=free&page=1&sn1=&divpage=14&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69146

    같은 내용이 니오티와 아방스에도 올라갔을겁니다


    지금 감격스러워서 이거 파티라도 열어야 되나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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