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장기신 유저 앙케이트를 직접 해보았습니다. 슈퍼로봇대전 관련

요즘 슈로대는 정품을 구입하면, 인터넷에서 앙케이트를 할 수 있도록 특수한 코드를 줍니다.
예전엔 엽서로 해서 일본 국내에 있는 사람이 아니면 앙케이트를 할 수가 없었는데 이젠 해외에서도 할 수있게 된 거죠.
엽서에 써있는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코드를 입력하면 엄청 긴 설문이 시작되고, 다 하면 특전으로 월페이퍼를 줍니다.

사실 이거 솔직히 귀찮아서 있어도 별로 하지 않았는데, 이 앙케이트가 의외로 반영률이 높다고 테라다가 밝힌 적도 있고 설문 내용에 반프의 의도 같은 것도 많이 반영된다는 얘기가 있어서 (설문에서 '~~하면 하시겠습니까?' 라고 했던 것들이 몇 년 뒤에 진짜 나온다든지.) 이번에 처음으로 해봤습니다.

뭐 보유 기종 묻기라든지 게임 평가라든지 자잘한 걸 빼고 눈이 가는 특이한 질문들 위주로 소개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씁니다.



에 일단... 사이바스터, 발시오네, 그랑존이 좋냐는 질문이 많습니다. 중복되어서 나오는 경우도 있더군요. 아마 이후의 OG에서의 사이바스터를 비롯한 마장기신 캐릭터들의 비중을 정할 때 반영하려고 특히 이 질문을 중요도 높게 책정한 것 같습니다. 사실 전 사이바스터 팬은 그다지 아닙니다만 이후의 OG 전개에서 마장기신 관련 스토리를 더 보고 싶은 관계로 좋다고 평가 했습니다.



"이번 작을 구입하게 된 계기에 영향을 준 것은?" 이라는 항목입니다.
특별히 볼만한 것은 "개발에 관여한 사람이 사카타 마사히코씨와 윙키 소프트라서 기대 or 구입하셨습니까?" 라는 항목입니다.
만약 이 부분에서 높은 평가가 집계된다면, 차후에 윙키소프트나 사카타씨가 손을 댄 슈로대가 또 나올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일단 보시는대로 저는 기대 된다고 찍었습니다. 솔직히 이번 마장기신은 꽤 만족스럽지만 2% 아쉬운 면이 있어서 차마 아주 기대된다고는 못 찍겠더군요.


만약 마장기신 LOE의 후속작이 나온다면 사시겠습니까? 라는 질문도 있습니다.
위에 말한 사카타씨에 대한 얘기도 있고 반프가 후속작을 만들 의사가 제로는 아닌 것을 간접적으로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이로서 마장기신2에 대해 약간의 기대를 가질 수 있게되었군요. OG EX의 이야기일 수도 있지만.
일단 전 꼭 사겠다고 찍었습니다


초회 특전으로 들어있는 OG 크루세이드의 자옴 카드가 어땠냐는 질문이 있길래
거지같다고 써줬습니다. 아니 전용 카드인 건 좋은데 특전 카드가 그냥 OG 크루세이드에 동봉된 카드의 일러스트보다 구리면 어떡하라고요. 전 이런 부분엔 자비심이 없습니다.


이번 작에 등장한 로봇 중 다음 작품이 나온다면 꼭 다시 나와줬으면 하는 로봇을 적어주세요라는 항목입니다.
아무래도 차후 OG나 마장기신2에서 내보낼 유니트를 참고하기 위해 만든 문답같습니다.

전 그랑벨 팬이기 때문에 그랑벨을 1순위로 적었고 발시오네R은 원작대로 전개하면 잘못하면 EX에서도 못볼 상황이라서 (EX에서도 발시오네 그대로입니다 원작에선) 발시오네R을 2순위로 적었습니다. 혹시 모릅니까? 설정 바꿔서 EX에서 R로 강화할지.
그 다음은 사이바스터, 듀락실

그리고 이동요새 적었습니다. EX에서 초마장기 듀락실이니 뭐니 다 씹어먹는 라 기아스 기적의 결전병기 '이동요새'를 너무나 보고 싶어서... "LOE에는 이동 요새 안 나오잖아!! 로봇도 아니잖아!!" 라는 태클은 씹겠습니다. 레알 보고 싶어서...


이번 작에 등장한 캐릭터 중 다음 작품이 나온다면 꼭 다시 나와줬으면 캐릭터를 적어주세요 항목입니다.
이것도 OG나 마장기신2 등에서 반영하기 위해 조사하는 문답 같습니다.

얀론 팬이라서 얀론이 1순위, 개그보고 싶어서 미오가 2순위, EX에서는 시모누가 설정 상 안나옵니다만 나와줬으면 해서 3순위가 시모누, 4위는 개인적으로 로드니로 했습니다.

5위는... 아사킴으로 적었습니다. "저 새끼는 LOE 캐릭터가 아니잖아!!" 라는 태클은... 받아도 싸군요 이건.

사실 리카르도를 적고 싶었는데 그건 리카르도를 2번 죽이는 일이라서 그만두었습니다. (...)


다음 소프트 중 가지고 있는 소프트는 무엇입니까?

라는 항목입니다. 대부분 올해 발매된 대작 소프트, 최신 게임들입니다.
그런데 한가지 예외가 눈에 띕니다.

히어로전기 프로젝트 올림푸스

다들 최신 게임인데, 이것만 10년도 더 전 게임인데, 기종도 SFC인데 저 리스트에 뜬금없이 껴있습니다.
이건 뭔가 의도가 있다고 밖에 생각되지 않습니다.
어쩌면 반프레스토는 OG 사가 시리즈 전개의 일환으로, 길리엄을 띄우기 위해 히어로 전기를 리메이크하려는 계획이 있는 걸지도 모르겠습니다. 만약이 기대되는군요.


마지막으로 '리메이크해주었으면 하는 작품 3개와 그 기종을 적어주세요' 항목입니다.
특기할만한 점은, 몇몇 마이너한 슈로대는 리스트에 빠져 있습니다만, (알파 포 드캐라든지)

왠지 슈로대64는 있다는 점입니다.

판권 문제로 나오지 못한다는 루머가 돌고있는 슈로대 64입니다만, 그것이 리스트에 있다는 것은 유저가 원한다면 만들 수도 있다는 의사의 표현은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뭐 그냥 기존 시리즈 주르륵 나열하다 보니까 어쩌다 있는 걸지도 모르니까 그건 지나친 비약일지도 모르겠군요.

그래서 전 1순위로 슈퍼로봇대전 W의 PS3 이식, 2순위로 슈로대 64의 DS 이식, 3순위로 컴팩트3의 PSP 이식을 적었습니다. 나름 최대한 현실성을 고려해서, 제가 해보고 싶은 걸로 적어보았습니다. 혹시나 저와 똑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많아서, 저 셋중 뭔가가 정말로 리메이크가 실현되었으면 좋겠다는 막연하고 무책임한 기대를 해봅니다.



그렇게 정품 유저의 특권, 유저 앙케이트를 성공적으로 끝마쳤습니다.
그런데 마지막에 제 인적 사항을 묻더군요.
그곳엔 이런 질문이 있었습니다.

당신의 직업은 무엇입니까.




마지막에 방심했어....




핑백

  • 빌트군의 빌트라테이션 : 마장기신 2는 과연 나올 것인가? 2010-06-01 12:12:11 #

    ... 미사키는 볼클스를 부활시키려고 했던 사람이고, 위쪽의 사신교 설정이 강화된 것과 합쳐서 생각해보면... 이것도 역시 뭔가 떡밥이라는 느낌이 듭니다. 그리고 일전의 글에서 소개했습니다만 반프의 앙케이트 설문에 '마장기신 LOE의 후속작이 나오면 사실 겁니까?' 라는 질문란이 있습니다. 이것 역시 수상합니다. 그러니 ... more

덧글

  • TeoGravind 2010/05/28 05:15 # 답글

    으악 마지막질문!
  • 세지 2010/05/28 07:31 # 답글

    전 저런 설문조사는 직업에 항상 기타라고 씁니다.
    로봇대전 한글화해주세요 같은거 쓰는곳은 없나요. 흑흑.
  • 빌트군 2010/05/28 07:33 #

    그런 건 없습니다. 애초에 기대도 안 하고.
  • 알트아이젠 2010/05/28 08:15 # 답글

    마, 마지막 질문! ㅠ.ㅠ
  • 공국진 2010/05/28 09:41 # 답글

    카운터를 날리는 반프레스토군요;;
  • ProfJang 2010/05/28 09:50 # 답글

    햄보칼수 없는 마지막 질문이군요
  • ㅁㄴㅇㅁㄴㅇ 2010/05/28 09:57 # 삭제 답글

    직업란에야말로 特になし 라고 적으시면....
    내...내가 백수라니! 내가 백수라니! 앙대...!
  • 빌트군 2010/05/28 10:04 #

    친절하게 '무직' 란이 따로 있더군요.
  • 나이트오브블루 2010/05/28 09:59 # 답글

    내가 니트라니! 니트라니! 우아아아앜!
  • 원더바 2010/05/28 10:39 # 답글

    윙키는 그닥인지라(..)

    그러고보니 마장기신 예약특전 카드는 초기에는 사이바스터로 공개했더니 어느새 자옴으로 바꿨더군요. 요즘 일본회사들은 낚시가 기본스킬인지 -_-;;
  • ArchDuke 2010/05/28 11:16 # 답글

    자택경비원도 괜찮을거에.......정신공격이라니 반프레스토!
  • 아메이카 2010/05/28 11:24 # 답글

    으헉
    마지막 대반전 ㅋㅋㅋㅋ
  • 요르다 2010/05/28 13:16 # 답글

    진짜 64 리메이크해주면 2개...는 아니고 한정판 정도까진 사줄 용의가 있는데... 64굴릴 때 4회차 중반까지 진행할 정도로 푹 빠져서 했던 게임인지라.

    슈퍼계 남자만 엔딩을 못봤는데 리메이크해준다면 슈퍼계로 깨고 싶습니다.


    ...뭐 리메이크까진 아니라도 캐릭터만이라도 좀. 세레인이라던가 마나미라던가 쫌 OG에 으흑.
  • 빌트군 2010/05/28 13:18 #

    수라와 마장기신이 나온 지금 거의 마지막 남은 서프라이즈니까 그런 걸 생각하면 어떻게 될 것 같은 예감도 들긴 하는데 역시 좀 무리려나요.
  • 풍신 2010/05/29 13:08 # 답글

    히이로 전기는 올드 매니아가 아직도 슈로대를 사는지 알아보려는 속셈이었을지도...

    64는 마장기신 급으로 분기가 복잡해서...오래오래할 수 있죠. 주인공도 많고...
  • Nine One 2010/06/03 19:02 # 답글

    에에이!!! 직업!!!

    하지만 64는 정말 숨겨진 요소부터 시작해 링크베틀러를 동원하면 말 그대로 방대하게 즐길수 있죠.
댓글 입력 영역